여야가 30일 미디어렙(방송광고판매대행사) 법안을 처리하려고 하자, KBS·MBC 기자들이 법안 처리 시 향후 정치권 주요 뉴스의 보도를 거부할 것이라며 민주당을 압박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30일 “지상파 방송사 기자들이 ‘민주당 기사 다 빼고, 민주당 전당대회나 토론회 보도도 안 하겠다’고 했다”며 “미디어렙 때문에 그렇다”고 말했다. 다른 핵심 관계자도 ‘KBS·MBC측이 여야 미디어렙 합의안에 반대해 국회 관련 뉴스의 리포트를 안 하기로 했다’는 주장에 “전해 들었다”는 입장을 밝혔다. SBS측은 "우리는 민주당에 항의하지 않았다"며 "KBS, MBC는 했다고 들었다"고 말했다.

정치권 관계자들에 따르면, KBS는 수신료 인상안을 시급히 처리해 줄 것을 촉구하고 있고 직접 광고 영업을 선언한 MBC는 연내 미디어렙 입법에 반발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여야는 KBS 수신료 인상안은 올해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문방위)에 상정하지 않았고, MBC는 연내 미디어렙 법안의 처리로 공영 미디어렙에 편입하는 것으로 결정한 바 있다.

KBS·MBC 소식이 전해지자 종교·지역 방송측은 지상파 방송사측이 자사 이익을 위해 언론의 공공성을 훼손했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한 종교방송 노조 관계자는 “KBS, MBC 거대 방송사가 방송 시장을 혼탁하게 하고 공공성을 훼손하는 자사 이기주의를 극대화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이라며 “미디어렙이 연내에 처리되지 않을 경우 중소 방송사들이 저런 행태를 보이는 방송사의 하청 방송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 방송사의 노조들은 오후에 국회를 항의 방문하고 여야에 연내 입법을 적극 촉구하는 ‘집단 행동’을 하기로 했다.

그러나 KBS, MBC측은 민주당측 주장에 대해 사실무근이라고 일축했다. MBC 국회 반장은 “그런 적이 없다”며 “국회 리포트가 나갔다”고 말했다. 민주당 출입 KBS 기자는 “저는 그런 일이 없다. 항의한 일이 없는 것으로 안다”며 “(민주당 출입기자니)여러 명 갔으면 나도 갔을 것인데 그런 적 없다”고 말했다. KBS 국회 반장과는 수차례 통화를 시도했고 문자를 남겼지만 현재까지 연락이 되지 않고 있다.

한편, 국회 문방위는 오전에 법안심사소위원회에서 미디어렙 법안을 처리하지 못했고 오후 2시에 다시 열릴 예정이다. 민주당은 오후 1시 반에 의원총회를 열 예정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