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블TV종합유선방송사업자(SO)가 지난 28일 지상파 재송신을 전면중단하자 시청자 항의가  쇄도했다. 시청자 피해가 장기화되면서 케이블 측은 결국 8일만에 방송을 재개했다.

케이블 측은 지난 28일 오후 2시부터 SBS·MBC·KBS2 등 지상파 3개 채널에 디지털 신호(8VSB)의 송출을 중단했다. 아날로그 케이블 가입자 중 약 500만 가입자와 HD케이블 가입자 약 270만 등 총 770만 가구가 HD 디지털 방송을 시청하지 못하는 피해를 입게 됐다.

재전송 중단 이후 케이블은 지상파 측에, 지상파는 케이블 측에 재송신 중단 관련 문의를 하라는  내용의 스크롤 자막과 홈페이지 팝업 창 등의 안내를 했다. 일부 SO는 폭주하는 민원에 대응하기 위해 콜센터에 음성 안내를 내보내고, 비상근무체제를 가동했다.

시청자들은 지상파와 케이블 측에 “공중파와 케이블TV 사업자 간 밥그릇 싸움에 왜 시청자들의 권리가 침해당해야 하느냐”며 불만을 쏟았다. 직장인 강아무개씨는  “내 돈 내고 TV를 보는데도 자기들  맘대로 TV를 끊는 건 도대체 무슨 짓인지 모르겠다”며 “시청자를 우롱하는 행위에 대해 반드시 보상 을 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시청자 단체들 또한 “시청자들의 입장은 전혀 고려하지 않고 네 탓만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한국여성민우회 미디어운동본부 윤정주 소장은 “시청자들은 시청료를 내라고 해서 꼬박꼬박 냈고, 난 시청 때문에 지상파방송을 보기 위해 어쩔 수 없이 유료방송에 가입했을 뿐인데 이것이 죄”냐며 “시청자들은 이중 요금을 내야 하는 것도 모자라 이제는 사업자들의 이해관계에 따라 지상파 HD방송을 끊어버렸다”고 질타했다.

이어 “사태가 이 지경이 된 데에는 방송통신위원회의 책임이 크다”며 “감독 기관으로서 뚜렷한 방안을 내놓지 못하고 각 사업자의 눈치만 보고 있는 사이 시청자는 시도때도 없이 방송을 끊겠다는 협박을 받고 급기야는 그 협박이 현실이 됐다”고 꼬집었다.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관계자는 “시청자들의 민원을 개별사별로 최대한 대응하고 있다”며 “협상 결렬 시 소비자피해보상 부분은 추후 논의돼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IPTV, 위성방송 업계에선 갈등 사태가 장기화되면 케이블 가입자들의 이동 가능성을 조심스럽게 전망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방송인 경우 소비자의 이동이 잦지 않아서 보름이나 한 달정도 지나서야 알 수 있지만 일단 갈등이 장기화되면 일정 부분 IPTV, 위성방송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일부 SO관계자는 “재송신 중단과 관련 불만을 가진 가입자가 해지를 하는 사례가 없지 않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아직까지 눈에 띄는 가입자 이동사례는 파악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