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일보 김윤호(52) 편집국장이 지난달 24일과 25일 이틀에 걸쳐 실시된 평가투표에서 ‘불신임’됐으나 사측이 김 국장이 제출한 사표를 반려해 노조가 크게 반발하고 있다.

김윤호 편집국장은 편집국 구성원을 대상으로 실시된 이번 투표(투표율 89.35%)에서 전체 투표자 151명 중 85명(75.22%)에게 불신임 판정을 받았다. 개표 도중 이미 재적 과반에 해당하는 구성원들이 불신임 표를 던진 것으로 확인돼 개표를 중단했을 만큼 일방적인 결과였다. 신임표는 28표(24.78%)였고, 36표는 개표하지 않았다.

김윤호 국장은 투표 결과가 나온 직후 백화종 부사장에게 보직 사퇴서를 제출했다. 그러나 백 부사장은 ‘비상 상황’이라는 이유로 사표를 반려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편집국 구성원들의 ‘불신임’을 받은 김 국장이 자리를 지키고 있는 어색한 풍경이 연출되고 있는 상황이다.

노조는 김 국장이 “‘염치없는 버티기’를 고집하고 있다”며 반발했다. 노조는 31일 발표한 성명에서 “4분의 1의 지지도 받지 못한 김 국장은 인사권자의 보직사퇴서 반려를 이유로 직을 유지하고 있다”며 “김 국장이 스스로 물러나지 않는다면 노동조합은 이 상황을 단체협약 위반으로 간주하고 김 국장과 회사에 대해 가능한 모든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노조는 경영진의 판단에 대해서도 의문을 제기했다. 노조는 “회사가 단체협약의 문구를 들어 김 국장의 보직사퇴서를 반려했다고 주장하는 것은 언어도단”이라고 지적했다.

2009년 3월 단체협약 협상 당시 노조는 편집국장 평가투표 결과를 즉각 인사에 반영하는 문구를 넣을 것을 요구했다. 그러나 회사는 “재적 과반의 불신임을 받은 사람이 상식적으로 그 자리에서 버틸 수 있겠느냐. 상식적으로 판단할 것”이라는 이유로 이를 거부했다. 국민일보는 단체협약에 따라 2009년부터 편집국장 취임 1년이 되는 시점에 신임투표를 실시해왔다.

앞서 지난 9월 국민일보 공보위는 김 국장 취임 이후의 지면에 대해 ‘총체적 난국’이라고 평가했다. 공보위는 “수직적인 오더와 억지로 따라가는 맥없는 기사가 판을 칠뿐”이라면서 “어젠다 세팅 역할은 기대난망이었다”는 평가를 내렸다. 또 이소선 여사 별세, ‘희망버스’, ‘신라면 블랙’ 등의 보도에 대한 비판과 함께 기획 기사의 부족, 대기업 편향 논조, 잦은 인사 등도 도마에 올랐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