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가 최근 이승만 전 대통령 관련 다큐를 제작해 독재 미화 논란이 불거진 가운데, 동아일보의 종합편성채널 ‘채널A’가 대선을 앞둔 내년 초에 박정희 전 대통령을 주제로 한 드라마를 방송하기로 했다.

‘채널A’는 5일 오후 서울 남산 하얏트호텔에서 열린 채널설명회 ‘채널A 스토리 쇼’에서 “내년 초 박정희 전 대통령의 일대기를 조명한 ‘인간 박정희’(가제)를 방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특별 기획 드라마는 JS픽쳐스가 제작을 맡았고, 내년 3월부터 50부작 드라마로 방송될 예정이다. 이날 출연진-제작진-작가-편성 일시 등은 공개되지 않았다.

‘채널A’는 배포한 책자에서 “정치-경제-사회 등 모든 분야에서 굵직한 이슈들이 떠오를 때마다 우리는 정치의식의 깊숙한 곳에 자리 잡은 그를 불러낸다”며 “채널A가 박정희 전 대통령의 내면을 정면으로 바라본다”고 밝혔다. 이어 “찬성과 반대를 떠나 그가 거인인 것만은 분명하다”며 “거인의 내면은 어땠을까”라고 덧붙였다.

‘채널A’는 “유신 정권에 정면으로 맞섰던 동아일보의 종편TV인 채널A는 선 굵은 시대극을 통해 그의 공과와 시대의 명암을 편향되지 않은 객관적인 시선으로 조명한다”며 “막걸리와 시바스리걸만큼이나 우리를 헷갈리게 하는 그의 속마음을 들여다보는 것은 '덤'"이라고 밝혔다.

   
▲ 내년 3월 동아일보 종편 '채널A'에서 방송되는 50부작 드라마 <인간 박정희>. 사진이미지는 채널설명회 책자를 촬영한 것임. 최훈길 기자 chamnamu@mediatoday.co.kr
 
또 다른 특별 기획 드라마로 <천상의 화원>이 오는 12월 1일 개국과 함께 방송된다. 이 드라마는 강원도 곰배령 사람들의 가족 성장기를 다룬 것으로, 최불암 유호정이 주연을 맡았고, SBS <토지> <연개소문> 등을 제작한 이종한 PD가 연출을 맡았다. 제작사는 로고스필름이다.

예능 프로그램으로는 신동엽 진행의 매직 퍼포먼스 쇼 <스토리텔링 매직쇼>, 이수근이 출연해 낡은 가구를 바꿔주는 <이수근의 바꿔드립니다>, 탤런트 김수미 탁재훈 신현준이 진행하는 퓨전 한식 토크쇼 <글로벌 한식토크 쇼킹>, 이영자 진행으로 군인들의 노래 경연을 하는 <전군노래자랑> 등이 공개됐다.

보도 프로그램의 경우 메인 뉴스는 오후 8시 반, 아침 뉴스는 오전 5시반에 방송될 예정이다. 보도는 기존의 ‘1분 30초’ 리포트 방식을 깨고 다양한 형식을 도입할 계획이다. 방송 보도본부는 동아일보 편집국과 통합뉴스룸을 통해 공동 취재 및 정보 공유를 할 예정이다. 앵커는 동아일보 기자 중 오디션을 거쳐 15명을 선발했다. 또 시사 고발 프로그램인 등도 방송된다.

교양 프로그램의 경우 평일 아침마다 사옥 1층의 ‘오픈 스튜디오’에서 생방송으로 제작되는 ‘김성주의 모닝카페’와 이영돈 PD의 ‘지금 해결해드립니다’가 방송될 예정이다.

김재호 ‘채널A’ 회장은 인사말에서 “과감한 콘텐츠 투자를 통해 방송시장에 새로운 활기를 불어 넣겠다”며 “뛰어난 크리에이티브와 도전 정신으로 우리나라에서 으뜸가는 방송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 '채널A' 김재호 회장, 안국정 부회장, 유재홍 대표, 임채청 이영돈 상무(오른쪽부터)가 5일 오후 서울 남산 하얏트호텔에서 열린 채널설명회장 출입문에서 참석자들에게 인사를 하고 있다. 이영돈 상무는 이날 설명회에서 사회를 맡은 김성주가 '민감한 질문인데, KBS에서 채널A로 자리를 옮기면서 거액의 스카우트비가 있었는지' 묻자, "옮긴 이유는 방송의 새 역사를 쓰기 위해서"라며 "채널 A가 최고의 방송이 되면 김재호 회장이 두툭히 주실 것으로 본다"고 답변해 눈길을 끌었다. 최훈길 기자 chamnamu@mediatoday.co.kr
 
한편,  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1시간여 동안 진행된 설명회에서 프로그램 소개는 있었지만 드라마를 비롯해 대다수 프로그램의 영상물이 공개되지 않았고, 광고 방식에 대한 설명도 없었다. 동아 종편과 달리 조선, 중앙, 매일경제 종편은 이달 열리는 설명회에서 광고 단가, 판매 방식 등 광고 관련 내용도 밝힐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설명회는 초청장을 받은 광고주와 광고대행사 관계자 등만 출입이 가능해 취재진 출입이 엄격히 제한됐다. 또 초청장 없이 출입한 일부 참석자들은 적발돼 퇴장 당하기도 했다.

다음은 이날 책자에 공개된 ‘채널A’ 프로그램 목록이다.

드라마
특별기획 <인간 박정희>, PD 비공개, 50부작, 내년 3월 방송. JS픽쳐스 제작.
특별기획 <천상의 화원>, 이종한 PD, 올해 12월 방송, 로고스필름 제작
미니시리즈 <컬러오브우먼>, 이장수 PD, 올해 12월 방송, 로고스필름 제작. 출연배우 비공개.
글로벌 해양대작 <지상에서 낙원으로>, 유철용 PD, 이향희 작가, 내년 2월 방송, 제작사-출연배우 비공개
미니시리즈 <아빠와딸의7일간>, 이원태 PD, 이선미 작가, 내년 2월 방송, 제작사 비공개.

예능 프로그램
<글로벌 한식 토크쇼, ‘쇼킹’> 김수미, 신현준, 탁재훈 진행 토크쇼
<이제 만나러 갑니다> 이산가족 감동 프로젝트
<전군노래자랑> 이영자 진행 군인 노래자랑
<이수근의 무엇이든 바꿔드립니다> 이수근 진행 물물교환 프로그램
<신구 개그배틀> 최병서 안윤상 최양락 이봉원 김준호 김대희 김미화 황현희 출연
<스토리텔링 매직쇼> 신동엽 진행 매직 퍼포먼스 쇼

보도 프로그램
사회 비리 고발 프로그램
<시청자 출동> 기자와 제보자가 동행 취재
<도마 위의 정치> 불만스러운 현실 정치 난타 프로그램
<아하 사이언스> 동아사이언스 과학 전문기자들이 과학적 호기심을 풀어주는 프로그램

교양 프로그램
<트로이의 하얀묵시록> 그린란드 종단기
<생방송 지금 해결해드립니다> 이영돈 PD 진행 생활 민원 프로그램
<생방송 김성주의 모닝카페> 김성주 진행 아침뉴스쇼
<스마트폰, 독수리와 날다> 독수리가 스마트폰을 통해 전하는 생태보고서
<리얼드라마, 해피앤드> 이혼 관련 프로그램
<최민수의 마이웨이> 할리데이비슨을 타고 전국을 순회하는 배우 최민수 이야기
<어메이징 스토리, 대한민국 산업경제 발달사> 대기업의 성공, 좌절, 도전사
<같이 가야 멀리 간다> 대기업, 중소기업 동반 성장 사례 보고서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