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은 30일 오전 청와대 확대비서관회의에서 “우리 정부는 도덕적으로 완벽한 정권”이라고 주장했다.

이명박 대통령은 “(우리 정부는) 돈 안받는 선거를 통해 탄생한 특성을 생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명박 대통령은 “국가 간 격차, 국가 내 격차가 심해지고 있는데 가진 사람들의 비리가 생기면 사회가 좌절한다”면서 “이것은 우리가 해결해야 할 과제이고 그 중에서도 가장 높은 기준이 적용되는 곳이 청와대”라고 주장했다.

이명박 대통령은 “(청와대는) 도덕적 기준도 높고 시간도 많이 없는 만큼 고통스러운 기간을 통해 긍지와 보람을 찾아야한다. 다 끝나고 나서 힘들게 일한 보람이 생길 것“이라고 말했다.

   
이명박 대통령.
@CBS노컷뉴스
 
이명박 대통령은 ‘도덕적으로 완벽한 정권’이라는 주장과 함께 “조그마한 허점도 남기면 안된다”고 강조했지만, 청와대의 현실인식에 대해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대통령이 공식적인 석상에서 ‘도덕적으로 완벽한 정권’이라고 주장하는 것은 상당한 자신감의 표현이지만, 정치권이나 언론, 시민사회 어느 곳에서도 이명박 정부를 도덕적으로 완벽한 정권이라고 평가하는 이들은 찾아보기 어렵기 때문이다.

게다가 이명박 대통령은 “조그마한 허점도 남기면 안된다”고 주장했지만, 이미 나라를 들썩이게 하는 친인척-측근 비리가 터져 나온 상황이다. 이명박 대통령은 지난 27일 국무회의에서도 “이 정권이 탄생할 때 처음으로 깨끗한 정권이 탄생했다”면서 “(측근비리는) 소위 측근이라는 사람들이 인간관계와 공직생활을 구분을 못해 생긴 일”이라고 주장했다.

대통령 권력을 등에 업은 비리 사건이 터져 나오고 있지만 이명박 대통령은 자신과 무관한 남의 얘기처럼 받아들이고 있는 셈이다.

한국일보는 9월 30일자 <대통령 친인척, 관리는 하고 있는 건가>라는 사설에서 "대통령 친인척 비리 리스트에 또 한 건이 추가됐다. 이번엔 이명박 대통령 손위 동서의 동생"이라며 "이전에도 대통령을 팔아 금품을 가로챘다가 실형을 선고받은 사람이다. 그런데 또 다시 이런 일을 저질렀으니 청와대의 친인척 관리가 얼마나 허술한지 알 수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