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가 창간을 추진 중인 민영 뉴스통신사 ‘뉴스1’과 뉴시스의 통합이 난항인 것으로 전해졌다.

5일 복수의 뉴시스 관계자들에 따르면, 뉴시스는 지난 7월 29일 회사 매각건을 최종 의결할 주주총회를 열 계획이었으나 대주주인 장재국 회장의 불참으로 무산됐다. 뉴시스 지분 70% 가량을 보유하고 있는 장 회장의 이날 불참 사유에 대해선 여러 설이 제기되고 있으나 분명한 것은 없다.

뉴시스 원용범 이사(경영지원국장)는 이날 <미디어오늘>과 통화에서 “우리도 정확한 사실 파악이 안되고 있다”며 “현재로선 어떤 것도 확인해줄 수 없고 전망도 할 수 없다. 좀 기다려달라”고 말했다. 현재 장 회장은 연락 두절 상태인 것으로 알려졌다.

장재국 회장과 홍선근 머니투데이 회장은 지난 14일 장 회장의 뉴시스 지분을 양도하는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자금력을 앞세운 머니투데이의 뉴시스 인수·합병은 그간 연합뉴스가 거의 독점하다시피 해온 통신시장 판도를 뒤흔들 만한 것이어서 언론계의 주요 관심사로 떠올랐다. 연합뉴스 내에서도 “강력한 경쟁자가 나타났다”는 위기감이 흘러나올 정도였다.

뉴시스 주주총회 무산 사유에 대해선 독립채산제로 운영되는 뉴시스 지방본부들의 양도계약 내용과 관련한 반발, 150억원 안팎인 양도 금액에 대한 불만 등이 거론되고 있다. 뉴시스 한 관계자는 이와 관련 “뉴스1 쪽도 지방취재 시스템을 어느 정도 구축한 것으로 안다”며 “따라서 인수·합병될 경우 지방본부 구성원들은 신분에 불안감을 느낄 수밖에 없다. 뉴시스 지분도 20% 가량 보유하고 있어 이번 계약 과정에 소외감도 컸을 것이다. ‘통합 무산’ 가능성까지 나오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하지만 장재국 회장이 압도적인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상황에서, 과연 지방본부들의 반발이 통합의 ‘결정적’ 무산 이유가 될 수 있을지에 대해선 의문의 목소리가 많다. 뉴스1의 한 간부는 “여러 가지 설이 있지만 설득력이 있는 건 없어 보인다. 우리는 뉴시스 측의 최종 결정과 통보를 기다리는 상황”이라며 “무산설도 나오지만 계약 파기시 엄청난 위약금이 있기 때문에 그런 일은 아마 없으리라고 본다”라고 말했다.

뉴시스의 한 관계자는 이와 관련 “아마도 수일 내에 중요한 결정이 내려질 것”이라고 해 양사의 통합 문제는 조만간 최종 결론이 내려질 전망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