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정보원이 그동안 기사 교류 등을 위해 접촉해왔던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재일총련) 관계자와의 접촉 등을 문제삼아 언론사와 기자들에 대해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압수수색에 나서 논란이 되고 있다.

국정원은 지난 24일 남북관계를 주로 다뤄온 월간지 민족21 사무실과 정용일 편집국장의 자택을 전격 압수수색했다. 국정원은 정 편집국장의 취재수첩과 컴퓨터 하드디스크, USB, CD, 방북 취재 시 녹화테이프 등을 압수해갔다.

국정원은 정 편집국장이 일본에서 접촉한 재일총련 관계자를 재일 북한 공작원으로 보고 있으며, 정 국장과의 접촉 내용 등에 대해 조사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정원은 지난 6일 안영민 전 편집국장의 자택에 대해서도 같은 혐의로 압수수색을 했다. 국정원은 최근 이른바 ‘일진회사건’으로 구속된 김 모씨와 민족21 전현직 편집국장과의 관계에 대해서도 조사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정용일 민족21 편집국장은 “국정원에서 문제 삼고 있는 재일총련 관계자와의 접촉 사실은 통일부에 사전 사후 신고한 내용”이라며 “통상적인 언론활동을 국가보안법 위반으로 몰아가는 것은 납득할 수 없다”고 말했다.

민족21측은 국정원이 재일 공작원으로 지목하고 있는 재일총련 관계자는 민족21과 기사교류협약을 맺고 있는 조선신보와의 접촉 때 연락을 해줬던 인물로 민족21측이 전혀 알지 못했던 그의 행적을 문제 삼아 언론사를 압수수색하고 전현직 편집국장을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조사하는 것은 과잉수사이자 일종의 공안몰이라고 반발하고 있다.

이에 대해 국정원 공보담당 관계자는 26일 “조사중인 사안이어서 말해 줄 수 없다”고 밝혔다.

조선신보는 재일총련에서 발행하는 기관지로 민족21은 2006년부터 조선신보와 기사교류협약을 맺고 있다. 연합뉴스도 조선신보와 2002년부터 사진교환및 배포 계약을 체결한 데 이어 조선신보를 통해 조선중앙통신 기사 및 사진수신계약을 맺고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