탤런트 현빈과 이승기가 올해 상반기 광고 시장에서 주로 선호하는 모델인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CM전략연구소가 25일 밝힌 상반기 광고 동향에 따르면, 모델 호감도에서 현빈과 이승기가 각각 1, 2위를 차지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들의 호감도는 각각 51.78%, 51.04%로 3위를 차지한 배우 원빈의 호감도(36.56%)와 격차가 컸다. 호감도 10위권에는 김태희, 김연아, 신민아, 강동원, 고현정, 아이유, 김희애가 포함됐다.
올해 상반기 모델 호감도는 작년 하반기와 비교해 남자 모델의 점유율이 높아졌다. 작년에는 20위 권 안에 남자 7명, 여자 13명이었지만 올해는 남자가 2명이 늘어 9명이 됐다. 또 1위부터 3위에 작년에는 신민아(2위)가 포함됐지만, 올해는 3위까지 남자 모델이 차지했다. 다만, 아이유가 올해 20위 권에 처음으로 진입했고 소녀시대가 작년 하반기(18위)에 비해 올해에는 5계단이 상승했다.
브랜드별 광고비에서는 올레 두(OLLEH DO), SK 텔레콤T가 1, 2위를 차지해 정보통신 업종이 작년 하반기에 이어 집행 규모가 가장 컸다. 브랜드별 광고 효과 면에서는 ‘우루사’가 단 1편의 지상파 광고만으로도 광고 효과가 월등히 높게 나와 1위를 차지했고, SK텔레콤 T, OLLEH DO, 남양프렌치카페카페믹스, 박카스 순으로 상위권을 차지했다.
지상파 광고 1개당 광고효과에서도 차두리를 모델로 한 우루사의 광고효과(MRP 57.56)가 정우성․임수정을 모델로 한 맥심 광고의 광고 효과(MRP 23.73)보다 광고 효과가 2배 이상 높았다. 상위권에는 맥심, 남양프렌치카페카페믹스(3위), 맥심아라비카100(12위), 롯데 레쓰비(19위) 등 커피 음료 분야의 광고 효과가 높았다.
가수 이승기 (왼쪽), 배우 현빈. | ||
한편, 한국CM전략연구소는 서울 및 수도권에 거주하는 10~59세 남녀 120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 기입 방식으로 지상파 3사(KBS2, MBC, SBS)를 통해 전국 및 수도권에 방송되는 프로그램 광고 및 토막 광고의 광고 집행 관련 조사를 지난 2005년부터 매달 실시해 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