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MBC와 창원MBC 합병 결정이 일단 연기됐다.

방송통신위원회는 당초 20일 오후 전체회의에서 진주-창원MBC의 통폐합 안건을 처리할 방침이었으나 일부 방통위 상임위원들과 지역MBC 구성원들의 반대가 심해 다음으로 의결을 미루기로 합의했다.

이날 전체회의에서 심사위원회는 통합 허가 기준인 650점을 상회하는 679점을 받아  심사위는 진주와 창원MBC의 통합 기준이 충족됐다고 보고했다.

홍성규 부위원장은 “전 지역MBC와 지역방송들이 전체적으로 경영위기를 겪고 있고 진주MBC는 신규인력 채용도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광역화를 통해 경영 정상화를 해야 한다”고 합병에 찬성했다.

그러나 양문석 상임위원은 “진주MBC는 사실상 지속적으로 매출액이 호전되고 있어 경영개선을 위한 합병이 시급하지 않다”고 반박했다.

양 위원은 이어 “진주-창원MBC 통폐합은 지역방송지원을 위한 기본 프레임인 미디어렙 법안이 국회에서 통과 확정된 이후에 논의를 진행하는 것이 순리”라고 밝혔다.

   
▲ 최시중 방통위원장과 상임위원들이 진주-창원MBC 통폐합을 놓고 논의를 벌이고 있다. ⓒ언론노조
 

김충식 상임위원도 “통폐합은 군부 독재, 경영 압박 외에는 떠오르는 게 없다. 실익 없는 통폐합을 고용조정 하겠다는 것은 무슨 의도인가”라며 “억지 모순의 경영제안서를 방통위가 승인할 수는 없다”고 반대의견을 밝혔다.

그러나 신용섭 상임위원은 “지역방송 광역화는 스마트 미디어로의 변화에 대응하는 생존차원에서 이뤄지는 것”이라며 “이런 변화를 방통위가 막을 필요가 있나. 지체없이 허가 해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김 상임의원은 종편의 등장, 지역방송 통폐합 등 미디어 빅뱅으로 인해 언론사들끼리 물고 뜯는 일이 벌어지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재차 진주-창원MBC 통폐합은 시급한 성질의 것이 아니라고 다시 반박했다.

상임위원 간의 설전이 계속되자 홍 부위원장은 “두 지역 MBC의 통합은 광역화의 첫 사례가 되는 중요한 결정”이라며 “조금 더 위원들 간의 의견교환을 가진 뒤 처리하는 게 어떨까 싶다”며 의결 연기를 제안했고, 최시중 방통위원장이 이 제안을 받아들였다.

최 위원장은 “위원회가 열리기 전에 양문석 김충식 두 위원이 성명서를 내어 (통폐합은) 절대 안 된다고 발표할 정도고, (지역MBC 구성원들의) 반대시위도 벌어지고 있다”면서 “오늘 회의에서 결론을 내렸으면 했지만 이 상태로 하는 건 조금 마음이 불편하다. 조금 늦어도 대세에 지장이 없으니 다음 회의로 미루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방통위에서 보류 결정이 나오자 통폐합을 반대해 온 해당 지역 MBC 구성원들은 통합 논리의 빈약함과 허구가 드러났다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