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04년 1월 당시 여당인 열린우리당은 ‘도청’ 파문으로 발칵 뒤집혔다. 당시 서울 여의도 열린우리당사의 김원기 공동의장 탁자 밑에서 도청을 위한 ‘녹음기’가 발견됐기 때문이다. 문제의 녹음기는 1월 8일 여성 당직자가 상임의장실을 정돈하던 도중 발견했다.

문제의 도청용 녹음기가 발견되자 각 당은 주요 회의실에 대한 도청 장치 조사에 나서는 등 한바탕 소동을 벌였다. 당시 녹음기를 설치한 범인을 놓고 국가 정보기관 등 다양한 추측이 나왔지만, 언론계에서는 처음부터 언론인일 가능성에 무게를 실었다. 당시 발견된 장치는 디지털 녹음기를 탁자 속에 청테이프로 고정한 것으로 드러나면서 프로의 범행이라고 보기에는 너무 어설펐기 때문이다.

실제로 열린우리당 상임의장실에 녹음기를 설치한 범인은 당시 전북지역 일간지 기자로 밝혀졌다. 해당 기자는 언론 보도로 사건이 계속 번지자 열린우리당 쪽에 자신이 설치했다고 자백했고, 경찰에 이러한 내용을 알렸다.

해당 기자는 당시 “특종을 잡으려는 욕심에 녹음기를 부착했다”고 주장했다. 해당 기자는 다른 정당에는 녹음기를 설치한 일도 없고, 문제의 녹음기를 활용하지도 않았다고 해명했다. 해당 기자는 당시 경찰에 체포돼 수사를 받았다. 당시 사건은 기자의 취재윤리를 되새기는 계기가 됐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