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온라인 서점 아마존은 올해 2분기 전자책 판매량이 하드커버 단행본 판매량의 143%에 이른다고 발표한 바 있다. 하드커버 책 100권이 팔릴 때 전자책은 143권이 팔렸다는 이야기다. 베스트셀러 10위 안에 든 책만 놓고 보면 전자책 판매량이 2배 이상 많았다는 발표도 출판 업계를 떠들썩하게 만든 뉴스였다.

미국출판협회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전자책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204.2%나 늘어났다. 전체 출판시장 규모로는 올해 말까지 3%의 점유율에 육박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국내에서는 아직까지 전자책 시장이 뿌리를 내리지 못한 상태다. 삼성전자는 2007년 파피루스라는 이름으로 전자책 리더를 내놓았다가 접었고 인터파크는 LG이노텍과 손잡고 비스킷이라는 전자책 리더를 내놓았지만 판매 실적을 밝히기 어려울 정도로 지지부진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밖에도 네오럭스 누트나 넥스트파피루스의 페이지원 등이 있지만 상황은 크게 다르지 않다.

콘텐츠 역시 부진하기는 마찬가지다. 전자책 리더가 있어도 정작 내려 받아 볼 전자책이 없다는 불만이 터져 나온다. 아마존이나 애플 아이북스에도 한글 전자책은 전무한 상황이다. 출판사 입장에서는 당장 큰 돈이 안 되는데다 불법 복제 등의 이유로 전자책 출판을 꺼리고 있다. 대형 출판사들이 출자해 만든 한국전자출판 등이 설립돼 있지만 신간이 전자책으로 병행 출판되는 경우는 많지 않다.

동양종합금융증권은 최근 보고서에서 “우리나라 출판 유통시장은 전통적으로 서점의 협상력이 높고 이에 따른 가격 압력 및 출판사의 비협조로 텍스트 기반 전자책 시장이 정체상태를 보여왔다”고 지적했다. 이승진 연구원은 “올해 4분기부터 교육용 멀티미디어 전자책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전자책 시장이 열릴 것으로 보인다”면서 “이 시장은 기존의 유통 채널의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출판사들이 혜택을 보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