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은 15일 광복절 경축사에서 집권후반기 국정운영의 핵심가치로 '공정한 사회'를 제시했다.

이 대통령은 개헌과 선거제 및 행정구역 개편 등 정치 선진화를 이루기 위해 국회가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주문하기도 했다. 아울러 통일시대에 대비하기 위해 '통일세' 신설 문제를 논의할 것을 제안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광화문 광장에서 열린 제65주년 광복절 기념식에서 '함께 가는 국민, 더 큰 대한민국'이란 제목의 경축사를 통해 "이 시점에서 우리는 '공정한 사회'라는 가치에 주목해야 한다"고 했다.

이 대통령은 "공정한 사회에서는 넘어지는 사람은 다시 일어설 수 있고 일어선 사람은 다시 올라설 수 있다"며 "이런 사회라면 승자가 독식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이 대통령은 "공정한 사회야말로 대한민국의 윤리적 실천적 인프라"라며 "우리사회 모든 영역에서 공정한 사회라는 원칙이 확고히 준수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이어 "공정한 사회로 가기 위해서는 정치가 견인차 역할을 해야 한다"며 "권력의 정치에서 삶의 정치로 전환해야 한다. 저부터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개헌과 선거제도 및 행정구역 개편 등을 거론하며 "급변하는 시대에 발맞춰 미래를 대비할 수 있도록 하루빨리 추진해야 한다. 개헌도 국회에서 논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이 대통령은 또한 "통일은 반드시 온다. 이제 통일세 등 현실적인 방안도 준비해야 할 때가 됐다"며 "이 문제를 우리 사회 각계에서 폭넓게 논의해주기를 제안한다"고 했다. 이 대통령은 "지금 남북관계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요구하고 있다. 주어진 분단상황의 관리를 넘어서 평화통일을 목표로 삼아야 한다"며 평화공동체, 경제공동체, 민족공동체의 순으로 이행하는 3단계 통일방안을 제시했다.

그러면서도 이 대통령은 "3월 26일 북한의 천안함 공격은 평화에 대한 여망을 저버리는 도발이었다"며 "이제 더 이상 북한의 어떠한 도발도 있어서는 안되며 용납하지도 않을 것"이라고 못 박기도 했다.

한편 이 대통령은 지난 10일 일본 간 나오토 총리의 '식민 지배 사과' 담화에 대해 "일본의 진일보한 노력으로 평가하고자 한다"면서도, "넘어야 할 과제가 아직도 남아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