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TN에서 한나라당의 비리 혐의자 공천 논란과 그에 대한 지역사회 반발을 다룬 보도에 대해 '보류' 지시가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 리포트는 민주당의 공천 잡음 문제가 섞인 다음 전파를 탔으나, 여당에 불리하지 않은 식으로 '물타기'를 했다는 사내의혹이 제기됐다.

전국언론노동조합 YTN지부 공정방송추진위원회(이하 공추위)에 따르면 울산지국 이아무개 기자는 지난 3일 이 지역 한나라당 공천문제와 이에 대한 시민단체 반발을 전하는 리포트를 작성해 지국장으로부터 보도 승인을 받았다.

리포트는 "비리 혐의로 기소돼 재판을 받고있는 한나라당 소속 현역 기초단체장과 의원들이 남구와 동구, 북구청장 후보로 공천"을 받아 "시민단체들이 업무정지 가처분 신청과 손해배상소송을 내는 등 후보 사퇴를 강력히 촉구하고 있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그러나 서울 본사 박 아무개 사회2부장이 "이 리포트는 지엽적 문제를 다루고 있고 특정 정당의 내용만 들어가 있어 방송할 수 없다"고 울산지국에 통보했다. 이 과정에서 이아무개 기자가 "그런 논리라면 지국의 지방선거 보도는 거의 할 수 없고 한나라당만 다루는 게 문제가 된다면 같은 문제가 민주당, 민노당 등 야당에서 벌어져야만 이런 사안을 보도할 수 있다는 얘기가 된다"며 강력히 항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본사 사회2부는 이튿날 4일 오전 "광주 사례와 묶어 공천잡음으로 제작하고 정치부에서 관련 아이템을 하나 더 제작해 보도하기로 했다"고 울산지국에 다시 통보했으며, 이날 최종승인본은 광주지국 뉴스를 끼워 넣은 상태로 전파를 탔다.

방송된 리포트는 울산 한나라당 사례에 덧붙여 "광주 전남지역에서 민주당 소속 현역 단체장 5명이 불공정 경선에 들러리를 설 수 없다며 당내 경선을 거부하고 무소속 출마를 선언하는가 하면 공천 결과에 불복한 광역, 기초의원들의 재심과 가처분 신청도 이어지고 있다"는 내용을 전했다.

사실상 한나라당 공천 문제가 여야 공천 문제로 희석됐다는 게 노조 공추위의 지적이다. 실제 3일 제작된 리포트는 "논란이 된 후보들에 대한 1심 결과가 지방선거 전 나올 것으로 보여 법원 결정이 주목된다"는 멘트로 마무리된 반면, 4일 방송된 리포트는 "공천 방식에 대한 당내 이해 관계가 엇갈리면서 정당공천제를 아예 폐지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는 멘트로 끝을 맺었다.

이에 대해 박아무개 사회2부장은 "원본 리포트는 형평성과 균형성에 문제가 많다고 판단해 보류시킨 것"이라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