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금강산 관광과 관련, 우리 정부가 요구해 온 관광객 안전보장 등 3대 요구사항에 대해 합의서 초안까지 제시했으나, 우리 정부가 이를 거부해 협상이 결렬됐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안교식 금강산기업협의회 회장은 27일 오전 MBN에 출연해 "북한이 우리 정부가 요구하는 3대 요구 사항 합의서 초안을 문서로 써주겠다고 했는데도 우리 정부가 이를 받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안 회장은 "서로 진정성을 갖고 요구할 것은 요구하고 양보할 것은 양보하고 평화적인 대화와 협상을 해야 하는데 그게 잘 안 되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

안 회장은 MBN 앵커가 "기업 입장에서는 남측이 답답하게 군다, 그런 시각이 있는 것이냐"고 묻자 "그렇게 보고 있다"면서 "진정성과 전향성을 갖고 해주기를 원한다"고 말했다. 안  회장은 "양측의 잘못을 떠나 진정성 있는 대화가 충분히 이뤄지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1998년 11월에 시작된 금강산 관광은 2008년 7월 금강산 관광을 나선 박왕자씨가 현지 군사통제구역 안에서 북한군 초병의 총격을 받아 사망한 직후 우리 정부의 결정에 의해 중단됐다. 우리 정부는 이후 사건 진상 규명과 재발 방지책 마련, 관광객 신변안전 보장 등 3대 요건이 충족돼야 금강산 관광을 재개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혀 왔다.

북한은 남측의 일방적인 결정에 따라 금강산 관광이 재개되지 않는다면 금강산 단지 내 부동산을 몰수하겠다는 입장을 밝혀왔으며, 지난 13일 남측 정부 소유 부동산 동결에 이어  27일 민간 부동산 동결 집행절차에 들어갔다.

이날 안 회장의 발언은 북한이 일방적으로 대화를 단절한 것으로 알려진 것과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다. 북한이 금강산 관광 재개를 바라고 있는 반면 우리 정부는 3대 요구사항의 확실한 이행을 요구하면서 버티고 있는 상황이다. 재발방지나 안전보장 등의 요구사항은 서로의 입장을 확인하는 이상의 구체적인 합의지점이 모호한 때문이기도 하다.

이와 관련, 그동안 정부가 북한에 '현찰'이 흘러들어가는 것을 막아야 한다는 의사를 여러 경로를 통해 밝혀온 만큼 애초부터 금강산관광 재개에 부정적인 입장을 견지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제기된다.

   
  ▲ MBN 화면 캡쳐.  
 
정부는 이날 통일부 대변인 성명을 통해 "북한의 조치는 금강산 관광을 재개하고 남북관계를 안정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기울여 온 모든 노력을 완전히 가로막는 무책임하고 비이성적 처사"라고 북한에 책임을 전가했다.

천해성 통일부 대변인은 "북한이 내놓은 합의서 초안이라는 게 진상규명은 모두 끝났고 재발방지와 관광객 안전보장도 해결됐다고 하지만 전혀 달라진 게 없다"면서 "이렇게 해서는 관광을 재개하기 어렵겠다는 판단에서 좀 더 검토해보고 만나자고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천 대변인은 안 회장의 발언과 관련, "기업 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답답할 수도 있겠지만 북한의 일방적인 이야기만 믿고 간다는 건 오히려 무책임한 거 아니냐"면서 "왜 북한이 하자는대로 안 하느냐는 비판은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