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판 총기난사 사건과 관련해 사이판정부가 공식 사과와 함께 피해자 보상을 약속했다.

경남도민일보 29일자 1면 기사 <사이판정부 "총기난사 공식사과‧보상약속">에 따르면, 사이판에 본부가 있는 미국령 북마리아나연방 자치정부는 27일 마리아나관광청 한국어 홈페이지를 통해 이와 같은 뜻을 밝혔다. 사이판정부는 '총기사건관련 북마리아나정부의 1월21일 공식레터'의 원본을 PDF파일 형식으로 공개했다.

문서 내용은 "(지난해) 12월4일 북 마리아나 정부의 공식 입장 표명 이후에 지난 1월21일 북 마리아나 정부에서는 괌 영사관을 통해 한국 정부에 공식 입장을 전달했다"며 "그 내용 속에는 이번 총기 사고를 당한 당사자 및 가족 분들께 위로의 말씀과 사과를 드리며, 민간 기업을 위주로 마리아나 지역 사회의 기금 모금을 장려해 보상금을 지급할 것이라는 입장과, 북 마리아나 제도는 휴양지로서 여전히 안전한 지역이라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는 것이다.

당초 사이판정부는 "범죄 피해를 보상해줄 제도도 없고, 책임도 없다"고 밝혔지만, 지난해 12월 경남도민일보 보도 이후 블로거들이 잇달아 관련문제를 제기하자 입장을 바꾼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그러나 지난해 총기사건 이후 이 문제를 줄기차게 지적해 온 김주완 경남도민일보 기자는 지난 27일 팀블로그 '김주완 김훤주의 지역에서 본 세상'에서 사이판정부가 보상금 규모와 범위를 명시하지 않은 점을 지적했다.

   
  ▲ www.mymarianas.co.kr/Korean_Consul_General.pdf  
 
김 기자는 "정부의 공식 보상이 아닌 '민간기업 등 지역사회의 기금'을 내세웠다는 점에서 그동안 피해자와 문제해결을 응원해온 네티즌들의 요구에 미치기엔 턱없이 부족한 내용"이라며 "사이판 정부의 이번 입장 발표는 비등하고 있는 한국의 비난여론을 일시적으로 잠재워보겠다는 얕은 꾀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김 기자는 "사이판 정부가 끝까지 책임지는 모습을 보이지 않는다면 우리 동맹블로거들은 뜻을 같이 하는 네티즌들과 함께 온라인에서 뛰쳐나와 거리로 향할 것"이라며 "아고라 모금청원을 비롯한 우리 스스로의 노력도 계속될 것이며, 여행사의 기업윤리와 사회적 책임, 그리고 한국정부의 구멍 뚫린 자국민 보호대책에 대한 책임도 끝까지 물을 것"이라고 밝혔다.

'사이판 총격사건'은 지난해 11월20일(현지시간) 사이판을 여행 중이던 박재형(39)씨 등 한국 관광객 6명이 무장괴한의 총기난사로 부상을 입은 사건이다. 현지 경찰 조사결과 무장괴한은 사이판 실탄사격장 종업원으로 일하던 중국계 30대였으며, 1년간 임금을 받지 못하자 사격장에서 탈취한 총기와 실탄으로 주인부부를 살해한 후 총기를 난사하고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박씨는 척추에 관통상을 입어 치료 중이나, 회복되더라도 하반신 마비 증세가 올 것이라는 소견이다. 그러나 이번 관광을 맡은 국내 굴지의 여행사는 "법적으로 책임질 일이 없다"고 하고 사이판정부와 한국정부 역시 책임지려하지 않거나 무기력한 모습을 보여 왔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