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청·국가정보원·청와대가 안원구 국세청 국장의 사퇴 외압과 도곡동 땅 문제를 취재해 온 <월간조선>의 기사를 막기 위해 전방위 로비를 벌였다는 문건 내용에 대해 해당 기관들은 모두 “사실 무근”이라고 주장했다.

한국일보가 11월27일자에 공개한 문건에 따르면, 국세청 관련 기사가 10월호에 게재되지 않은 채 발매된 뒤 국세청 고위 간부의 요청으로 <월간조선> 편집장과 해당 기자가 만났으며, 11월호 발매 이후인 10월20일 방상훈 조선일보 사장이 백용호 국세 청장과 점심 회동을 한 것으로 나온다.

<월간조선> 기자는 추가 취재 과정에서 안 국장의 문제가 도곡동 땅 문제에까지 연결된 사실을 파악하고 취재했으나 국세청과 국정원이 사무실까지 찾아와 적극적으로 기사화를 막았고, 청와대 행정관은 기자에게 수차례 확인전화를 걸었다고 돼 있다.

이에 대해 국세청은 방 사장과 백 청장이 만난 것은 사실이지만 “기사 압력을 넣은 것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국세청 김형균 대변인은 두 사람이 만난 배경에 대해 “정부기관장으로 의례적으로 한 것”이라며 “다른 언론사 대표들도 다 만나지 않았겠느냐”고 말했다.

국정원도 “<월간조선>의 취재 과정에 국정원 대변인과 모 국장 등이 압력을 행사했다는 보도는 사실 무근”이라며 “국세청과 국정원이 나서 도곡동 부동산 관련 사실을 은폐하는 쪽으로 방향을 틀고, 이를 위해 안원구 국장의 명퇴를 종용했다는 보도 내용도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월간조선> 기자에게 여러 차례 전화를 건 것으로 돼 있는 청와대 김아무개 행정관도 “문건에 담긴 내용은 일방적인 주장”이라고 반박했다. 김 행정관은 “월간조선 담당기자가 도곡동 땅 기사를 작성해놓고 미묘한 내용을 담고 있으니 확인해 달라는 전화를 받았다”며 “대선 때 특검을 통해서 스크린됐고, 정리된 사안인데 왜 (의혹이) 나왔는지 모르겠다고 얘기했다”고 말했다.

안경숙·류정민 기자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