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밤 북한이 육로 통행 및 개성공단 등 체류 제한 조치 등을 해제한다고 전격적으로 밝혀 김 전 대통령의 서거가 남한에서의 남북대화로 이어질지 주목되고 있다. 이를 두고 21일자 경향신문 한겨레 서울신문  등 대다수 신문들은 남북 간 당국자 접촉 가능성과 경색된 남북관계 개선 가능성을 내다보며 기대감을 내비쳤으나 조중동은 북한이 뭘 노리는지에만 매달리며 경계할 것을 강조했다.

21일 김대중 전 대통령의 마지막 일기장이 공개된다. "인생은 아름답고 역사는 발전한다"는 제목으로 40쪽 분량의 이 일기장에는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에 대한 안타까움, 부인 이희호 여사와의 애정 등이 담겨있지만 김 전 대통령쪽은 이명박 정부에 대해 비판한 내용은 장례 기간동안엔 공개하지 않기로 했다.

한겨레는 김 전 대통령의 서거를 계기로 화두로 떠오르는 화해와 통합이 현 정부들어서는 '말'만 요란할 뿐 철저히 외면당하고 있다는 점을 지적하고 김 전 대통령의 유지를 받들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다음은 21일자 아침신문 1면 머리기사 제목이다.

-경향신문 <김 전 대통령 서거 남북대화 계기되나/북, 특사조문단 오늘 방문/남, 적십자회담 개최 제의>
-국민일보 <북 "통행·체류제한 전면 철회">
-동아일보 <북 개성관광만 빼고 '12·1조치' 모두 철회>
-서울신문 <북 "육로통행·체류 제한 해제">
-세계일보 <시·군 통합 땐 파격 지원>
-조선일보 <'바이오 주권'이 위태롭다>
-중앙일보 <"연안호 풀어주라고 군부에 얘기했다">
-한겨레 <북, 육로통행·체류제한 전면 해제>
-한국일보 <북 육로통행·경의선 운행 정상화>

북, 육로 제한 조치 전격 해제…경향 "남북대화 계기되나"

고 김대중 전 대통령 조문단을 보내올 북한이 지난해 말 단행했던 군사분계선 육로 통행 및 개성공단 등 체류 제한 조치를 21일부터 해제한다고 20일 밤 통보해왔다. 북측은 이날 통지문을 통해 △경의선 철도 운행 재개, 개성 남북경협협의사무소 재가동 △군사분계선 육로 통행 및 체류 관련 제한 조치 해제 등의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조선일보는 "이 같은 북한의 조치는 김대중 전 대통령 조문단 파견을 계기로 남북 당국자 간 회동이 열릴 것을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경향신문은 1면 머리기사 <김 전 대통령 서거 남북대화 계기되나/북, 특사조문단 오늘 방문/남, 적십자회담 개최 제의>에서 "김기남 비서 등 조문단이 이 대통령 면담을 요청할 경우 이를 수용하는 방안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접견이 이뤄질지 관심이 모아진다"고 분석했다.

   
  ▲ 경향신문 8월21일자 1면  
 
경향은 3면 머리기사 <북 '특사 파견'은 대화 뜻…경색국면 풀 기회로>에서 "이번 북측 조문단의 방문은 남북관계는 물론 한반도 정세가 변화를 시작하려는 민감한 시기에 이뤄진 것이어서 양측의 의지에 따라 중대한 변화가 있을 수도 있다"며 "북측의 태도는 매우 적극적"이라고 평가했다.

경향은 사설에서도 북 조문단 방문에 대해 "김대중 전 대통령이 사후에도 남북관계 전환의 계기를 만든 셈"이라며 "남북 당국은 김 전 대통령이 마련한 기회를 활용해 관계개선의 물꼬를 트지 않으면 안 된다"고 주문했다. 경향은 "그렇게 하기 위해선 정부와 북한 조문단의 만남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도 했다.

   
  ▲ 경향신문 8월21일자 사설  
 
경향은 "정부는 상주 입장에서 북한의 조문에 감사를 표시하고, 고인의 유지를 살릴 수 있도록 주도적으로 나서야 하지 않겠는가"라며 "일부에서 북한의 통민봉관 의도를 우려하지만 진짜 우려할 것은 그런 의도를 우려해 할 일을 하지 않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경향은 북한에 대해서도 "국장에 조문을 하면서 정부를 배제하려는 듯한 모습을 보이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북한이 최고위급 조문단을 보내는 데는 국면전환의 의지가 담겨 있다고 믿고 싶다"고 했다.

한국일보도 사설에서 정부에 대해 "지레 북측의 의도를 불순하다고 단정할 일은 아니다"라며 "최근 남북 및 북미관계 개선에 의욕을 보이고 있는 북측이 당국을 배제해서 얻을 이익은 없다"고 제안했다.

조선 "북한 당국자 남측당국과 접촉 외면하면 관계개선 의지 없다"?

이에 반해 조중동은 북 조문단에 대한 의심과 경계의 눈초리만이 지면에 잔뜩 담겨있다. 조선일보는 이명박 정부 들어 첫 북한 당국자의 서울 방문이 될 북한 조문단 방문에 대해 경계할 것을 주문하고, 되레 북한 당국자에 경고하는 듯한 주장을 폈다.

조선은 사설 <북 조문단의 서울 일정을 주목한다>에서 "북한·현대 간 합의사항 이행을 비롯해 남북 당국이 만나서 풀어야 할 현안이 쌓여 있는 마당에 북한 정권에서 대남 정책을 책임지고 있는 인사들이 오는 것"이라며 "이런 북한 고위 당국자들이 서울에 와서도 굳이 남측 당국과의 접촉을 외면한다면, 북한이 남북대화를 통해 남북관계를 개선할 의지가 없다는 것을 만천하에 드러내는 것일 뿐"이라고 주장했다.

   
  ▲ 조선일보 8월21일자 사설  
 
조선은 "남북 당국 간 접촉이 이뤄질 경우, 정부는 눈앞의 성과에만 급급할 일이 아니다"며 "이 접촉이 본격적인 남북 당국 간 대화로 이어지려면 상호 불신부터 해소하는 것이 필요하다. 북한의 핵과 미사일 문제가 해결돼야 근본적인 남북관계 개선이 가능하다는 점도 잊어서는 안 된다"고 했다. 조문온 북한 당국자와 남북문제를 협의하라는 건지 판을 깨라는 건지 알 수가 없는 주문이다.

동아 "북 조문단 파견으로 남북관계 개선 속단 금물"

   
  ▲ 동아일보 8월21일자 사설  
 
동아일보도 3면 머리기사 <조문단 오는 날 대남압박 해제…북, 초스피드 '해빙모드' 왜?>에서 "북한의 태도 변화가 국제사회의 제재를 피하기 위한 일시적인 것일 수 있기 때문에 정부가 신중하게 대응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고 하면서 서재진 통일연구원장의 말을 빌어 "정부는 교류협력 4개항 등에 대한 당국간 회담 시작 시기를 신중히 결정하고 관광 대가로 현금을 줄 수 없다고 당당하게 말해야 한다"고 전했다.

동아는 "북한이 정부를 통하지 않고 유족 측에 조문과 관련한 연락을 한 것은 경우에 맞지 않다"는 백승주 국방연구원 안보전략연구센터장의 말도 붙였다.

동아는 사설 <북 조문단에 '유엔과 한국의 원칙' 분명히 보여야>에서 "조문단 파견을 계기로 이명박 정부 출범 후 처음으로 당국간 대화가 열려 남북관계가 개선되리라고 속단하는 것은 금물"이라며 "정부 당국자가 북 조문단을 만나더라도 유엔의 제재 결의와 우리의 원칙이 흔들려선 안 된다"고 주장했다.

동아는 "금강산관광 재개가 유엔 결의에 저촉되지 않는다는 해석이 일각에서 나오는 것도 성급하다"며 "근본적인 변화가 없는 북의 일시적 평화 공세에 속아서는 안 된다"고 덧붙였다.

중앙 "당국자 '북한 1000달러라도 챙기려는 분위기' 귀띔"

   
  ▲ 중앙일보 8월21일자 3면  
 
중앙일보는 3면 <잇단 '통민봉관'식 유화 제스처…북한 뭘 노리나>에서 "김 위원장이 일련의 대남 유화조치를 내놓는 건 이명박 정부의 대북정책에 새로운 방식으로 맞서려는 것이란 진단도 나온다"며 "북한은 잇따라 인도적 조치와 대남 유화조치를 취하는데 정부는 대북원칙만 고수하는 게 아니냐는 비판여론이 남한 내부에서 조성되는 걸 겨냥했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중앙은 우리 정부 대응에 대해 "북한의 공세에 선별적으로 대응해 나간다는 방침"이라며 "김정일-현정은 면담에서 합의된 사안 중 이산가족 상봉에는 적극적으로 나서면서 다른 경협사업에는 '당국 간 협의가 필요하다'며 속도를 조절하는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중앙은 "북한이 다급한 달러를 조달하기 위해 금강산 관광 재개를 통해 입산료를 챙기려 한다는 점도 간파하고 있다"고 주장하면서 당국자의 말을 빌어 "북한은 지금 굳건한 한·미 동맹과 국제적 제재 공조로 달러가 너무 급해 두 달 이상을 견디기 어렵고 1000달러도 챙기려는 분위기"라고 귀띔했다고 전했다. 북한 최고 실세들이 돈 1000달러 벌라고 조문 왔다는 주장이 과연 설득력이 있을 지 의문이며, 현 정부 들어 처음으로 서울 방문을 하는 북 당국자들에게 할 예의인지 되물어볼 일이다.

한겨레 "말로만 화해통합 DJ 가치는 외면하는 MB정부"

   
  ▲ 한겨레 8월21일자 1면  
 
한겨레는 1면 <말로만 화해·통합/'DJ 가치'는 외면>에서 김 전 대통령 서거를 계기로 화해와 통합이 화두로 떠오르고 있지만 말의 잔치만 요란할 뿐 정작 한국 사회에선 김 전 대통령이 평생을 추구한 민주주의·서민경제·평화의 가치가 뒷걸음질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겨레는 "그는 군사정권의 탄압 속에서 내란 주동자로 지목돼 사형 판결까지 받았지만, 역설적으로 '화해'와 '용서'를 실천했다. 전두환·노태우 두 전직 대통령의 사면을 '결단'했고, 집권 이후 한 번도 사형을 집행하지 않아 우리나라를 '실질적 사형제 폐지국'에 올려놓는 기초를 닦았다"며 "그러나 이명박 정부 이후 '정치보복' 논란 속에 노무현 전 대통령이 스스로 목숨을 끊었고, '법질서 확립'이라는 명목 아래 집회와 표현의 자유에 대한 탄압이 거세지고 있다"고 비판했다.

한겨레는 "김 전 대통령이 '독립적 국가기구'라는 특수 지위를 부여한 국가인권위원회의 강제적인 축소·개편은 인권 후퇴의 상징적인 사례"라며 "김 전 대통령이 초석을 닦은 남북화해 정책은 정부의 '비핵 3000 구상'에 밀려 폐기되고 남북관계는 꽁꽁 얼어붙었다"고도 했다. 과거사청산과 관련해서도 한겨레는 "그가 '의문사진상규명위원회'로 첫발을 내디딘 '과거사 청산' 작업은 과거사위 통폐합 시도로 위축됐으며, 환경과 개발 사이의 균형을 찾기 위해 만든 지속가능발전위원회는 껍데기만 남았다"고 설명했다.

한겨레는 또 "무엇보다 우려스러운 것은 복지정책과 서민경제의 위기"라며 문진영 서강대 교수(사회복지학)의 말을 빌어 "4대강 사업 등에 밀려 김 전 대통령이 처음 도입한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 등 복지에 대한 성취가 형해화되고 있어 걱정스럽다"고 전했다.

박원순 희망제작소 상임이사는 "김 전 대통령은 그가 기초했고, 지난 10년 동안 진행된 여러 정책이 후퇴하거나 물거품이 되는 것을 보며 말할 수 없이 괴로웠을 것"이라고 말했다고 한겨레는 전했다.

"이명박 대통령, 김 전 대통령의 '3대 위기' 고언 되돌아봐야"

한겨레는 사설 <김 전 대통령 국장을 통합과 전진의 계기로 삼자>에서 김 전 대통령의 국장을 두고 조갑제 전 월간조선 사장 등 일부 보수세력이 극렬하게 반대한 것에 대해 "일부 보수세력이 고인을 향해 입에 담지 못할 욕설까지 하면서 국장 거부 운동을 벌이겠다고 나선 것은 보기 민망하다"며 "고인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도 아닐뿐더러, 화해와 통합의 분위기에도 찬물을 끼얹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한겨레는 이명박 대통령에 대해 "무엇보다 고인이 숨지기 직전까지 외쳤던 민주주의·서민경제·남북관계의 3대 위기에 대한 고언을 진지하게 되돌아보길 바란다"며 "그것은 고인이 현 정부를 비방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진심으로 잘되길 바라는 애정에서 나온 발언이었다. 김 전 대통령의 서거로 모처럼 조성된 국민 화합, 남북 화해의 분위기를 이 대통령이 앞장서 더욱 발전시켜 나가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DJ 마지막 일기장 "인생은 아름답고, 역사는 발전한다"

경향신문은 5면 머리기사 <"인생은 아름답고, 역사는 발전한다">에서 김대중 전 대통령의 마지막 생애 6개월을 담은 일기(제목 '인생은 아름답고 역사는 발전한다')가 21일 공개되는 것을 두고 최경환 김 전 대통령 공보비서관의 말을 빌어 "김 전 대통령의 일기를 3분의 1 정도로 편집한 40쪽 분량의 소책자를 만들었다. 21일 모든 국민이 읽어볼 수 있도록 전국의 분향소에 제공하겠다"고 전했다.

경향은 "김 전 대통령이 지난해와 달리 올해 들어 일기장을 자주 꺼내들기 시작했다고 한다"며 "자신의 생이 얼마 남지 않았음을 느끼고 86년 평생을 정리한 것으로 사실상 유서의 의미를 지니는 것도 이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경향은 "김 전 대통령의 일기는 올해 1월1일부터 6월4일까지 쓴 것으로 100여일간의 기록이 담겨 있다"며 "김 전 대통령의 일기에는 고난과 영광으로 뒤섞인 자신의 인생에 대한 소회와 오래 병마와 싸워야 하는 고통이 군데군데 녹아 있다고 한다"고 전했다.

또한 일기의 상당 부분을 할애해 '평생동지' 이희호 여사에 대한 애틋한 마음을 담았고, 노무현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가 시작되자 이에 대한 염려와 서거로 인한 충격도 적혀있다고 경향은 보도했다. 지난 5월 방한한 빌 클린턴 전 대통령을 만났던 일 등 6개월간 만난 세계 지인들과의 만남과 클린턴 전 대통령과 나눈 대화, 부인인 힐러리 클린턴 국무장관에게 꼭 전해달라며 메시지를 전한 일도 기록해 놓았다고도 했다. 클린턴 전 대통령이 북한에 억류된 두 여기자를 석방하기 위해 방북하는 데 김 전 대통령이 모종의 역할을 했다는 사실은 뒤에 알려졌다고 경향은 전했다.

한편, 경향은 "김 전 대통령이 일기장에서 이명박 대통령을 강하게 비판하기도 했다"며 "그가 수차례 공식석상에서 언급한 민주주의의 위기, 서민경제의 위기, 남북 관계의 위기 등 3대 위기에 대한 분노를 일기장에도 담았다고 하나 장례 기간 중 이 같은 내용을 공개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보고 관련 부분은 추후 공개키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조선일보는 6면 <"인생은 아름답고 역사는 발전한다">에서 "정치권에선 일기 내용에 현 정부를 겨냥한 민감한 내용이 들어 있는지 주목하고 있다"며 "DJ가 일기를 쓰던 즈음 공개적으로 '독재자에 아부 말고 들고 일어나라'고 하는 등 이명박 대통령에 대한 강도 높은 비판을 이어가고 있었기 때문"이라고 보도다. 조선은 "김 전 대통령측은 이외에도 고인이 탈고하지 못한 자서전 상·하권과, 가족과 주고받은 옥중서신 등도 정리해 발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속좁은 정부…DJ 6·15 연설 상영 금지 "사후검열하냐"

한겨레는 3면 <정부, '김대중 연설' 빈소 상영금지>에서 "정부가 20일 김대중 전 대통령의 생애 마지막 연설을 담은 동영상이 이명박 정부에 비판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며 공식 빈소 앞마당 상영을 금지해 '사후검열'이란 반발을 사고 있다"고 보도했다.

한겨레는 최재성 민주당 의원의 말을 빌어 "행정안전부가 제공한 영상차량에 상영해 달라고 행안부에 4장의 시디(CD)를 넘겼으나 행안부가 이 중 김 전 대통령이 지난 6월11일 서울 63빌딩 회의장에서 했던 '6·15 남북공동선언 9돌 기념 특별연설'의 상영을 금지했다"고 전했고, 민주당 다른 관계자의 말을 빌어 "행안부에서 김 전 대통령이 연설에서 민주주의와 남북관계 위기를 얘기하는 등 현 정부에 대해 좋지 않게 말씀하셔서 상영하기 곤란하다는 뜻을 전해왔다"고 보도했다.

당시 연설에서 김 전 대통령은 "50년 동안 피 흘려 쟁취한 민주주의가 위태로워 매우 걱정" "행동하는 양심이 됩시다. 행동하지 않는 양심은 악의 편" 등의 표현으로 정부를 비판했었다.

최 의원은 "언론을 통해 연설 내용이 다 알려졌는데도, 돌아가신 분의 생전 말씀까지 사후에 검열하는 건 온당하지 못하다"고 촉구했다고 한겨레는 전했다.

이희호 여사 "사랑하고 존경했습니다" 눈물의 편지

서울신문(3면 <이희호 편지 "사랑하고 존경했습니다">) 등 대부분의 아침신문들은 전날 김 전 대통령 입관식에서 김 전 대통령 영부인 이희호 여사가 관에 함께 넣은 편지내용을 소개했다.

'사랑하는 당신에게'로 시작되는 편지에서 이 여사는 "같이 살면서 나의 잘못됨이 너무 많았습니다. 그러나 당신은 늘 너그럽게 모든 걸 용서하며 아껴준 것, 참 고맙습니다"면서 "이제 하나님의 뜨거운 사랑의 품 안에서 편히 쉬시기를 빕니다"라고 적었다.

이 여사는 또 "이제 하나님께서 당신을 뜨거운 사랑의 품 안에 편히 쉬시게 할 것입니다" "어려움을 잘 감내하신 것을 하나님이 인정하시고 승리의 면류관을 씌워 주실 줄 믿습니다" "자랑스럽습니다. 당신의 아내 이희호. 2009년 8월20일" 등의 글귀로 편지를 마무리했다.

이날 입관의식에서 이 여사가 적은 편지를 윤철구 비서관이 읽자 참관했던 측근들은 모두 흐느꼈으며 이 여사도 입관식 내내 눈물을 그치지 못했다. 서울은 이밖에도 "이 여사는 편지를 적은 자서전과 함께 고인이 읽던 성경책, 손수건, 직접 손으로 뜬 덮개를 고인의 관에 넣었다"며 "손수건은 이 여사가 사용하던 것으로 '이별을 하지만 다시 만나자는 의미인 것 같다'고 최경환 비서관이 전했다"고 보도했다.

장례 절차는? 노제 안하나…23일까지 조기 게양

경향신문은 6면 머리기사 <국민장보다 장중…노제는 불투명>에서 "(23일) 영결식은 사회자의 개식 선언으로 시작되며, 국민의례와 고인에 대한 묵념이 진행된다"며 "이어 김 전 대통령의 행적을 기리는 생전 영상물이 상영되고 유가족, 이명박 대통령 내외, 전직 대통령 등의 순으로 헌화하게 된다"고 전했다.

경향은 "영결식장 배치는 여의도 국회의사당 본 건물 앞에 제단이 마련되며 제단 왼쪽에는 장의위원과 전직 대통령·장의위원장·부위원장 등이 앉게 되고, 오른쪽에는 유족 및 종교계 인사 등이 자리한다"며 "이들의 뒤쪽으로 유족 추천인사들이 앉게 된다"고 했다.

영결식이 끝난 후 여의도∼동작동 국립서울현충원까지 운구행렬이 이어지는데 노제를 할지 여부를 두고 행정안전부와 유족이 의견대립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행정안전부는 유족 측과 노제를 치르지 않기로 했다고 설명하지만 유족 측은 노제를 계속 요구하고 있어 아직 노제 개최 여부는 불투명하다.

행안부는 김 전 대통령의 장례의식이 국장으로 엄수됨에 따라 전 국민이 조기를 달아야 한다고 밝혔다. '국장·국민장에 관한 법률'에 따라 전국 관공서와 각 가정, 건물, 추모행사장 주변 도로에는 영결식이 거행되는 23일까지 조기가 걸린다. 정부기관과 지자체, 공공기관은 23일 자정까지 주·야간 상관없이 조기를 게양하고, 각급 학교와 군부대는 23일 오후 6시까지 매일 낮에 조기를 달아야 한다.

조선 "국장·국민장 기준 유족과 협상 부적절" 중앙 "예기치 않은 논란"

조선일보는 8면 <"국장·국민장 기준 정해야 유족과 협상 적절치 않다">에서 이회창 자유선진당 총재가 20일 라디오 인터뷰를 통해 '국장이나 국민장을 두고 말이 나오지 않게 원칙을 정확히 정하자'고 한 데 대해 "이날 그의 발언은 보수층을 중심으로 이번 국장 결정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는 분위기를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하면서 "국장 결정에 이의를 제기하는 첫 번째 논거는 관례와 어긋난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조선은 "정부와 유족들 간의 줄다리기 끝에 국장으로 결정된 과정에 대해서도 '전직 대통령 장례 절차가 협상 대상처럼 비치는 것은 적절치 않았으며, 지지층에 따라 찬반이 엇갈림으로써 국민통합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줬다'는 지적(박효종 서울대 교수)도 나왔다"며 "국민행동본부, 자유주의진보연합 등 일부 보수단체들은 '국장 거부운동'까지 선언하며 강하게 반발하기도 했다"고 보도했다.

조선은 "정부 내에서도 이번 기회에 국장과 국민장의 구분이 모호한 관련법과 시행령을 개정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고 했다.

중앙일보도 5면 <국장 결정 놓고 예기치 않은 논란>에서 "정부가 김대중 전 대통령의 장례를 국장으로 치르기로 결정한 데 대한 논란이 불거졌다"며 "5월 노무현 전 대통령의 장례는 국민장으로 엄수됐다. 석 달 만에 전직 대통령에 대한 예우가 왜 달라졌는지 정부 측의 뾰족한 설명은 없다"고 보도했다.

중앙은 "보수진영 일각에선 현 정부가 원칙을 훼손했다는 비판이 나온다"며 자유선진당 박선영 대변인의 말을 빌어 "전직 대통령이나 국가원수에 준하는 분들이 돌아가실 때마다 기준을 달리하면 앞으로 이 나라는 끝없는 분열과 대립을 계속할 것"이라고 전했다.

중앙 "정치권 국회 국장 계기로 장외투쟁 접으라"?

중앙은 사설에서 전날 동아일보가 주장한 것처럼 민주당을 지목해 장외투쟁을 접으라는 식의 훈계를 했다.

중앙은 <국회에서의 첫 국장, 의회주의 살리는 계기 삼자>에서 "정치권에서는 현 국회의 참담한 현실에 대해 깊은 성찰과 반성이 있었으면 한다. 김 전 대통령은 의회를 중시하면서 의원직 사퇴 등 극단적인 방식보다 제도적 절차를 존중했다"며 "장외투쟁 등은 원내 투쟁의 보조 방편으로 활용했을 뿐이다. 국회의원이 국회에서보다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는 곳이 없다는 것"이라고 김 전 대통령까지 활용해 민주당을 훈계했다.

중앙은 "더구나 여야 정권교체까지 경험한 마당에 언제까지 해머와 전기톱이 난무하는 야만적 폭력 국회를 반복할 것인지 정치권은 고민해야 한다"며 "특히 민주당은 소수의 의견도 존중돼야 하지만 합의가 어려우면 다수결에 따르는 것이 의회민주주의라는 점을 다시 한 번 유념하길 바란다"고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