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공영방송 MBC 경영진의 총사퇴를 공식적으로 요구했다. 이동관 청와대 대변인은 19일 브리핑에서 검찰의 MBC 수사결과와 관련해 “이것이 외국에서 일어난 일이면 경영진이 국민한테 사죄하고 총사퇴해야 되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이명박 정부 집권 1년 차인 2008년에는 공영방송 KBS와 뉴스전문채널 YTN 사장 인사를 놓고 대통령 측근 앉히기 논란이 뜨거웠다. KBS는 이명박 대선캠프 방송발전전략실장을 지낸 김인규씨가 유력한 후보로 거론됐지만, KBS 안팎의 거센 반발에 따라 이병순 현 KBS 사장이 기용됐다.

YTN은 이명박 대선캠프 방송총괄본부장을 지낸 구본홍씨가 사장으로 임명되면서 ‘낙하산 사장’ 논란이 뜨거웠다. 김인규씨와 구본홍씨 모두 이명박 대통령 만들기에 앞장섰던 언론인 출신 인사들이다. 이명박 정부 집권 2년 차인 2009년에는 청와대가 공영방송 MBC 경영진의 거취에 대해 공개적으로 거론하는 상황에 이르렀다.

이동관 대변인은 한나라당이 추진하는 언론법(미디어법)을 언급하며 현재 방송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또 이동관 대변인은 막장 드라마 논란과 관련해 방송사 경영진이 책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동관 대변인 "(외국은) 작은 오보에도 책임진다"

   
  ▲ 이동관 청와대 대변인. ⓒ연합뉴스  
 
이 대변인은 “이번에 미디어법 처리와 관련해서 반대하는 논리로 제기됐던 것들 중 대표적인 것이 공정 보도와 저질 방송 등에 대한 우려이다. 그런데 지금 공영의 간판을 걸고 있는 방송이나 그렇지 않은 방송이나 아침부터 저녁때 가족이 모이는 시간까지 거의 패륜에 가까운 수준의 막장 드라마로 시청률 경쟁하는 것이 현실 아닌가”라고 주장했다.

그는 “이런 부분에 대한 사회적 책임, 경영적 책임에 대해서는 전혀 문제제기가 안 되고 있는 것은 심각한 도덕 불감증이라고 생각한다. 글로벌 스탠더드에 올라서려면 권한에 맞게 책임지는 사회가 돼야 한다. 비판만 하고 책임지지 않겠다거나 주관적 판단에 따라서 사물을 보겠다는 것은 언론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 대변인은 이명박 정부의 언론탄압 논란을 일축했다. 그는 “(외국은) 작은 오보에도 책임지는데 하물며 엄청난 사회적 혼란을 야기하는 무리한 편파 왜곡 방송을 했다는 것이 드러났는데 거꾸로 언론탄압이다. ‘정치수사다’는 얘기가 나오는 것은 본말이 전도됐다”고 지적했다.

이동관 "촛불시위 때 중고생 MB Out 시위, 방송에 생생히 보도"

이 대변인은 “지난해 촛불시위 때 중고생들도 영어로 MB Out인가 하는 것을 들고 나와서 시위를 벌였다. 방송에 생생히 다 보도되고 심지어 지난번 조문방송 때는 국가원수를 욕설하는 내용까지 생방송으로 그냥 나왔다. 언론탄압 하는 나라에서 그게 가능한 일이겠는가”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PD저널리즘에 대한 비판이 지금 많이 나오고 있다. 그러나 이른바 주관적 판단이 객관적 진실을 압도하는 것은 언론의 본령이 아니다. 심하게 비유하면 음주 운전하는 사람에게 차를 맡긴 것이나 같은 것이다. 그것은 사회의 공기가 아니고 흉기이다. 반성과 사죄는커녕 정치수사, 언론탄압 운운하는 것은 국민을 한 번 더 호도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동관 대변인은 “독재 얘기까지 나오는 것은 아직도 일부 사람들의 사고의 시계가 80년대에 머물고 있는 게 아닌가 하는 착각을 들게 한다. 언론의 본령은 옳은 것은 옳다고 하고 아닌 것은 아니라고 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