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교도소가 노무현 전 대통령 독방을 극비리에 준비했다는 의혹이 OBS를 통해 보도돼 법무부장관의 수사지휘권을 둘러싼 논란이 가열되고 있다.

OBS는 지난 18일 밤 를 통해 “안양교도소가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구속 입감에 대해 특별팀을 구성하고,극비리에 독방을 만들려 했던 것으로 OBS 취재결과 드러났다. 당초 알려진 검찰의 ‘노 전 대통령 불구속 기소'방침과는 배치되는 것이어서 논란이 예상된다”고 보도했다.

OBS에 따르면 안양교도소는 지난 5월 중순 노 전 대통령 구속 입감을 극비리에 준비하고자 보안관리과 A아무개 교도관을 팀장으로 5~6명의 태스크포스팀을 구성했다. 이는 노 전 대통령이 검찰 출두 조사를 받은 지 보름이 지난 시점이고, 서거하기 일주일 전이다.

   
  ▲ OBS가 지난 18일 밤 뉴스를 통해 보도한 내용.  
 
OBS는 “교도소 측은 2평 남짓한 6.6㎡의 독방시설로는 전직 대통령을 수감하기 어려워, 6평 정도인 20㎡의 새로운 독방을 만들 계획이었다. 전직 대통령에 대한 심리적 예우를 고려한 것”이라고 보도했다.
 
OBS는 “시설이 없으니까 들어오게 되면 독거시설에 수용하는 거였고”라는 내용의 안앙교도소 관계자 멘트를 뉴스로 내보냈다. 또 “서울에는 형도 있고, 같은 관계인이 많이 수감됐으니까 안양으로…”라는 내용의 안양교도소 관계자 멘트도 내보냈다.

노무현 전 대통령 친형인 노건평씨와 측근 정상문 전 청와대 비서관이 서울 구치소에 수감돼 있어 이들과 분리하고자 안양교도소를 택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안양교도소가 노 전 대통령 독방을 준비했다는 의혹 보도가 사실로 드러난다면 노 전 대통령 서거 이후 검찰이 밝혔던 불구속기소 주장에 의문이 들 수밖에 없다. 검찰이 불구속 기소로 의견이 기운 상황에서 법무부가 수사지휘권을 통해 노 전 대통령 구속을 추진하려 했다는 의혹도 불거지고 있다.

정세균 민주당 대표는 19일 확대간부회의에서 “(OBS 보도를 보면) 법무부와 검찰이 소통하고 준비한 것인지 원래 검찰은 구속의사가 없었는데 법무부가 지휘해서 구속하려 한 것인지 진상은 알 수 없지만 이것은 검찰의 불구속 입장에 대해 법무부가 수사지휘권을 행사해서 구속하려 한 것이 아닌가. 교도소는 법무부 소관이기때문에 우리가 추정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정 대표는 “검찰이 나중에 말을 바꿨다고 보여지지 않는다면 법무부에서 검찰의 생각과는 달리 구속을 시도하려 한 것이다. 법무부 장관 혼자서는 할 수 없다. 단독으로 할 수 없다. 분명 더 높은 곳과 교감 내지는 합의가 있었을 것이다. 책임은 누가 져야 하는지 명명백백하다. 우리도 국민도 믿고 있는것처럼 정치보복에 의한 대통령의 서거라고 입증하는 사례”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법무부는 19일 해명자료를 통해 “안양교도소에 사실관계를 확인한 바, 특정사건(노무현 전 대통령)과 관련하여 TF팀을 구성하거나 독방 준비 등 수용에 대비한 사실이 없었다. 또한 법무부에서도 고 노무현 전 대통령과 관련하여 어떠한 지시사항도 안양교도소에 시달한 바 없다. 법무부는 사실무근한 내용을 보도한 경인방송에 대해 정정보도를 요청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