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윤두환 의원이 의원직 상실에 해당하는 벌금 150만 원을 확정 판결받으면서 울산 북구가 4·29 재보선 지역구에 포함됐다.

대법원 3부(박일환 대법관)는 12일 허위사실을 공표한 혐의로 기소된 윤두환 의원에 대한 상고심에서 벌금 150만 원을 선고한 원심을 확정했다. 윤 의원은 이날로 의원직을 상실하게 됐다.

4월 재보선 지역구는 12일 현재 인천 부평을, 전북 전주 완산갑, 전주 덕진, 경북 경주에 이어 울산 북구까지 5곳이 됐다. 울산 북구는 한국 정치에서 진보정당의 씨앗을 뿌린 곳이다.

민주노총 소속 현대자동차 노동조합 조합원들의 표심이 선거 판세에 영향을 미치는 울산 북구는 진보정당 정치인들에게 기쁨과 아쉬움을 동시에 안겨준 공간이다. 조승수 전 민주노동당 의원은 지난 98년 제2회 지방자치단체장 선거에서 울산 북구에 무소속으로 출마해 민선 구청장으로 당선됐다. 당시는 민주노동당이 창당되기 전이다.

2002년 제3회 지방자치단체장 선거에서는 민주노동당 후보로 나선 이상범 전 민주노총 반핵특위위원장이 민선 구청장으로 당선됐다. 지난 2000년 16대 총선에서는 최용규 민주노동당 후보가 울산 북구에 나와 한나라당 윤두환 후보에게 500여 표차로 아쉬운 패배를 기록하기로 했다.

그러나 2004년 17대 총선에서는 조승수 전 의원이 울산 북구에 출마해 민주노동당의 지역구 국회의원 탄생을 알린 곳이다. 2008년 18대 총선에서는 이영희 민주노동당 후보가 출마해 31.84%를 득표했지만 윤두환 의원에게 뒤지면서 패한 곳이다.

   
  ▲ 민주노동당과 진보신당이 4월 재보선 후보단일화를 위해 뭉쳤다. 민노당 강기갑 대표, 오병윤 사무총장과 진보신당 노회찬, 심상정 대표가 지난 2월25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회동, 후보단일화를 위해 손을 꼭 잡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연합뉴스  
 
민주노동당과 진보신당은 2009년 4월 재보선에서 울산 북구를 탈환하고자 선거 연대에 합의했고, 후보 단일화를 위한 실무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 협상을 진행하고 있었지만 4월 재보선에 울산 북구가 포함될 것인지가 확정되지 않은 관계로 긴장 속에 대법원 판결을 지켜봤다.

울산 북구가 재보선 지역구로 최종 확정됨에 따라 진보정당의 단일화 추진 속도는 더욱 빨라질 것으로 보인다. 우위영 민주노동당 대변인은 "민주노동당은 북구 탈환에 대한 현장 노동자들의 간절한 염원 앞에 반드시 당선으로 화답할 것"이라며 "진보진영의 후보단일화와 민주노동당의 선전에 기자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김종철 진보신당 대변인은 “민주노동당과의 후보단일화를 성사시켜 이명박 정권과 한나라당 심판에 대한 울산 북구 노동자, 서민의 의지가 실현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