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한국방송광고공사와 방송3사에 따르면 지상파 방송3사의 경우 프로그램상 판매가 가능한 광고판매율이 30% 대를 밑돌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새해 첫날부터 13일까지 평균 광고판매율이 MBC가 32∼33%, SBS 30%, KBS는 25%에 그쳤다. 이 광고판매율은 프로그램 시간의 10% 한도 내에서 시간대 별로 받을 수 있는 광고액의 총액 중 실제 판매된 광고액의 비율을 말한다.
간판 뉴스프로그램의 경우 더욱 저조해지고 있다. 새해들어 MBC <뉴스데스크>는 12일 현재 광고가 3.2개 붙었고, SBS <8뉴스>는 3.1개 붙었다. 해당 시간대는 20∼22개까지 광고방송이 가능한 점을 고려하면 20%도 채 되지 않는 판매율이다. <뉴스데스크>의 경우 적게는 1개(3일)에서 많게는 7개(4일)였고, <8뉴스>는 0개(7일)부터 6개(11개)였다.
구자중 MBC 광고기획부장은 “기업이 그만큼 새해 광고홍보예산을 낮춰 잡고 있다는 걸 의미한다”며 “메인뉴스의 광고판매율 부진은 지난해보다 급격히 악화된 상황”이라고 밝혔다.
김대우 방송광고공사 홍보부장은 “방송사의 광고매출은 지난해 1∼8월 동안 전년대비 오히려 4억 원 증가했지만 9∼12월 동안 2091억 원이 급락해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으며 1·2분기를 지나 하반기인 3분기가 돼야 회복되리라는 예상”이라며 “금융위기에 따른 기업의 광고비 축소가 가장 큰 요인”이라고 분석했다.
한편, MBC는 전국언론노동조합의 파업 기간 동안 광고비가 5억6000만 원 가량 줄어든 것으로 집계했다. MBC 관계자는 “파업 때 재방송을 내보내다보면 광고가격을 할인받아 받게 돼 그렇게 된 것”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