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의 가을개편 이후 <미디어포커스>와 <생방송 시사투나잇> 폐지를 강행한 뒤 신설된 <미디어비평>과 <생방송 시사360>에 대한 우려와 비판의 목소리가 계속되고 있다.

▷미네르바 이어 문근영·다복회 등 <시사360> 여론 뭇매=<시사360>은 지난 21일 ‘다복회...빨간수첩의 실체’ 편을 방영했다. 제작진은 실제 다복회 회원이었던 사람들을 만나 다복회가 어떻게 만들어졌으며 규모가 왜 커졌는지, 참석자는 누구인지, 피해규모는 어느 정도인지에 대해 다뤘다. 또 왜 깨지게 됐는지와 회원에게 제공했다는 ‘빨간수첩’을 보여주기도 했다.

   
  ▲ KBS <미디어비평>(사진 위) 과 <시사 360> ⓒ KBS  
 
제작진은 “다복회와 관련된 명확한 진실이 규명돼야 할 것”이라며 “안정되지 못한 계의 특성상 이를 보완할 제도적 뒷받침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있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다복회 사건의 본질과 핵심에 대해선 건드리지 않은 채 다복회가 어떤 곳인지에 대해서만 그저 훑고 지나간 것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됐다. 강남 특권층과 연예인이 고액으로 돈놀이한 데 대한 도덕적 해이에 대한 따가운 비판이 빠져있다는 것이다.

시청자게시판에 올라온 아이디 신성운은 “정곡을 찌르는 비판…국민의 가슴을 시원하게 날려버릴 풍자가 없다”고 지적했다. 아이디 안병두는 “돈많은 강남쓰레기들하고 쥐XX 같은 연예인들이 고액으로 돈놀이한 게 사회의 관심을 부른 것인데 방송 내용은 (오히려) 돈많은 회원들을 피해자로 강변해주고 싶은 것 아니냐”고 풍자했다.

앞서 <시사360>의 지난 19일 밤 ‘기부천사에 웬 색깔론?’ 편도 도마에 올랐다. 제작진은 문씨의 기부행위를 외할아버지 고 류낙진 옹의 전력을 들어 빨치산의 선전이라고 주장한 지만원씨에 대한 시민들의 의견과 지씨에 대한 인터뷰를 자세히 소개했다. 한 뉴스사이트에서 문씨의 기부행위를 칭찬하면서 외할아버지를 ‘통일운동가’로 묘사한 것을 두고 “골수 비전향 장기수를 어떻게 애국적인 통일운동가로 묘사하느냐” “외할아버지가 키웠으니 가족의 영향을 받았을 것 아니냐” “그런 걸 기획하는 검은 세력이 있다” 등 상식에서 벗어난 주장을 지나치게 오래 다뤘다.

5분30여초 짜리 리포트에 2분 넘게 지씨의 육성을 방영한 반면, 이에 대한 반박이나 문씨 쪽 목소리는 채 30초도 되지 않았다. 문씨와 접촉도 하지 못했다. 아이디 장은정은 “문근영에 대한 색깔론을 제기하면서 왜 지씨만 보여주고 그 반대 논객은 취재를 안 했느냐”며 “주구장창 한쪽 의견만 인터뷰하는 취재의도가 불순하다고 밖에 볼 수 없다”고 꼬집었다.

▷“<미디어포커스> 첫회 KBS·이병순 비판 소극적” “비판 겸허히 수용”=KBS는 지난 21일 밤 <미디어포커스> 대신 신설된 <미디어비평> 첫회 ‘프레스 프렌들리의 그림자’ 편에서 현재와 과거 권력의 언론장악에 대해 다뤘다.

미디어비평 첫회의 구성은 YTN 구본홍 사장 저지투쟁, 감사원의 KBS 특별감사 과정과 정연주 전 사장에 대한 세금소송 관련 수사의 문제점, MBC 광우병 편 방송 뒤 검찰 수사 등 현 정부 들어 대표적인 언론탄압의 사례를 보여준 뒤 과거 정권이 바뀔 때마다 언론을 장악하려했던 사례를 함께 제시했다.

또한 최근 KBS의 보수화된 뉴스의 경향과 이명박 대통령의 라디오연설 정기편성에 대한 사례도 소개했다. 제작진은 권력에 의해 사장이 교체됐음을 언급하면서도 새로 취임한 이병순 사장이 KBS를 어떻게 바꿔가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날선 비판을 하지 않았다.

이 사장이 취임사에서 밝힌 ‘외부의 비판을 받은 프로그램’ <미디어포커스>와 <시사투나잇>의 폐지, 이에 반대하는 저항의 과정, <시사360> 첫회에 대한 누리꾼의 집중적인 비판, 자신의 취임에 반대했던 사원들에 대한 보복인사, 사장 취임 이후 달라진 KBS 뉴스의 질적 분석 등이 모두 빠졌기 때문이다. 민주언론시민연합도 25일 논평을 내어 “불안한 출발”이라며 “앞날을 걱정하게 한다”고 우려했다.

이에 대해 첫회를 제작한 오세균 기자는 “권력이 어떻게 언론을 길들이고 장악하려는가를 담고, 여기에 집중하고 싶었다”며 “사내외의 비판을 겸허하게 수용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