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마 넝쿨처럼 캐면 캘수록 공정택 교육감의 선거자금 관련 의혹이 커지고 있다. 선거비용의 80%가 사립재단과 학원에서 받은 돈이었으며, 대형 위탁급식업체로부터도 돈을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민주당, 자유선진당, 민주노동당 등 국회 교육과학기술위원회 소속 야 3당 의원들은 15일 공동 성명을 통해 서울시 교육청에 대한 추가 국정감사를 촉구했다. 야 3당 의원들은 “지난 10월7일 서울시교육청 국정감사에서 공정택 교육감은 오전-오후의 답변이 틀리고, 이를 추궁하는 의원의 질문에 제대로 답변하지 못했다. 한나라당은 위증을 사주하는 발언도 서슴지 않으며 공교육감 감싸기에 급급했다”고 주장했다.

야 3당 의원들은 “한나라당은 공정택 교육감을 감싸기 위해 서울시 교육청 국정감사를 명백히 방해하였다. 한나라당의 방해로 미진하게 끝난 서울시 교육청 국정감사와 위증으로 일관한 공정택 교육감에 대한 추가국감은 반드시 실현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 공정택 서울시 교육감. ⓒ연합뉴스  
 
야 3당 의원들은 “학원 단속권을 지닌 교육감이 학원대표자들로부터 거액의 돈을 받고 선거를 치른 후, 학원가의 특수를 불러온 국제중 설립을 강력하게 추진하고 있다”면서 “공정택 교육감은 학원업계와 급식업계의 지원으로 당선된 사실이 밝혀졌다. 이미 드러난 선거비용 의혹만으로도 뇌물죄가 성립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야 3당 의원들은 △공정택 교육감 사퇴 △검찰의 엄정수사 △한나라당의 추가국감 수용 등을 요구했다. 최재성 민주당 대변인은 “직선으로 뽑힌 교육감이다. 이쯤 되면 정부에서 인사발령하는 교육감은 아니지만 스스로 사퇴해야 한다. 자격도 없는 사람이 서울시 교육감 자리에 앉아서 국가의 백년대계인 교육을 망치느니 자리에서 물러나는 것이 공 교육감이 패가망신 당하지 않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