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과 정세균 민주당 대표가 25일 여야 영수회동을 갖고 경제살리기 남북관계 발전 등에 합의했지만 실제 논란이 되는 현안에 대해서는 일체 합의를 보지 못했다. 이를 두고 조선일보와 중앙일보 동아일보는 지면을 크게 할애해 찬사를 아끼지 않았다. 조선일보는 여야 영수회담 정치사상 드문 사례를 만들어갈 것이라며 극찬을 했다.

반면 한겨레와 경향은 주요 현안에 대해 이 대통령이 "내게 맡겨달라" "오해가 없었으면 좋겠다"는 일방통행식의 답변을 한 데 대해 "실망스럽다" "왜 만났느냐"며 여전히 대통령의 소통부재를 지적해 큰 대조를 보였다.

중국발 멜라민 공포도 확산되고 있다. 종부세 개편에 대해 한나라당은 의원총회를 통해 청와대의 원안을 수용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동아일보는 종부세에 대해 참여정부를 다시 거론하며 비난세례를 퍼부었다.

다음은 26일자 아침신문 1면 머리기사들이다.

-경향신문 <중국발 '멜라민 공포' 확산>
-국민일보 <행정체제 개편 조속 추진/종부세 문제 시각차 확인>
-동아일보 <"경제-남북문제 초당 협력">
-서울신문 <내년 1인 세부담 31만원 ↑ 467만원>
-세계일보 <내년 1인 세부담 31만원 ↑ 467만원>
-조선일보 <가공식품 재료 80%가 중국산/허술한 검역 넘어 우리 입으로>
-중앙일보 <"지방행정체제 개편 초당적 협력">
-한겨레 <한나라 종부세 갈등 '청와대 뜻대로'>
-한국일보 <경제살리기·남북문제 초당 협력
>

이명박 정세균 영수회담, 초당적 협력? 종부세·언론장악 이견

이명박 대통령과 정세균 민주당 대표는 25일 여야 영수회담에서 경제살리기와 남북관계 발전을 위한 초당적 협력, 등 7개항에 합의했으나 종합부동산세·언론장악·종교 편향 등에 대해서는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조선일보는 5면 <이대통령 "야당은 국정운영 동반자" 정세균 대표 "세계 금융위기 대처 협력">에서 "이 대통령과 정 대표는 서로 정국 운영에 필요한 것들을 주고 받았다"며 "그러나 두 사람은 '국정동반자로서 큰 틀에서 협조한다'는 원칙론에 합의했을 뿐, 각각의 정체성과 정치적 입장이 다른 현안들에 대해서는 여전히 첨예한 의견 차이를 보였다"고 보도했다.

   
  ▲ 조선일보 9월26일자 5면  
 
중앙일보도 여러 건의 기사로 영수회담을 평가했다. 중앙은 4면에 <115분 독대…MB, 정 대표를 '국정 동반자'로 지칭> <"기업에도 있어봤고…정 대표 잘하실 것" <예정 시간의 두배…"이렇게 길어질 줄 몰랐다"> 등의 기사를 실었다. 동아일보도 5면 머리기사 <'쇠고기'로 갈라선 여야관계 '국정동반자' 모색 첫걸음>에서 여야 영수회동에 대해 "경제위기 극복과 남북관계 발전 등 주요 사안에서 여야 간에 초당적 협력의 틀을 만들었다는 데 의미가 있다"고 평가했다.

조선 "영수회담 합의 의미있는 일" 극찬

조선은 사설에서 여야 영수회담의 합의에 대해 극찬했다. "종부세 완화와 같은 일부 쟁점에선 입장 차이를 좁히지 못했으나 광우병 파동으로 원수처럼 갈라졌던 대통령과 야당 대표가 서로 예의를 갖춰 국가 현안을 놓고 진지하게 의견을 나눴다는 사실은 의미있는 일"이라는 평가였다.

   
  ▲ 조선일보 9월26일자 사설  
 
조선은 "우리 헌정사에서 대통령과 야당 대표의 만남은 나라에 이익이 됐던 경우가 그리 많지 않았다"며 "그러나 이번처럼 대통령이 야당을 국정 동반자로 대우하고 야당이 여기에 상응해 국가적으로 협조할 것은 협조한다면 여야가 경쟁은 경쟁대로 하면서 초당적으로 힘을 모을 때는 모을 수 있는 우리 정치사상 드문 관계가 설정될 수도 있을 것"이라고 환영했다.

쟁점현안 빈손으로 돌아온 정세균 왜 야성 발휘못했나…"당지지율 부진 때문"

한겨레는 정 대표가 각종 현안에 대해 강하게 입장을 밝히지 못한 이유에 대해 의미있는 해석을 던졌다. 민주당의 지지도 낮다는 것.

한겨레는 5면 머리기사 <'국정 동반자' 자평…쟁점현안 빈손>에서 "강한 야당성을 발휘하지 못하는 게 당 지지율 부진의 원인이라고 보는 시각도 적지 않기 때문"이라고 보도했다.

정 대표가 쉽게 말해 역량이 안되니 괜한 싸움해봐야 비난만 더 살 뿐이라는 생각을 했기 때문이 아니냐는 것이다.

한겨레 "실망스런 회동" 경향 "왜 만났나"

한겨레는 사설 <여전히 실망스런 청와대 회동>에서 "주요 현안에 대해 이 대통령이 진지함을 결여하고 있는 것은 여간 실망이 아니다"라며 "유모차 엄마에 대한 경찰 수사나 촛불집회 수배자 문제 등에 대한 답변이 대표적"이라고 지적했다.

'내게 맡겨 달라. 공정하게 처리하겠다'는 이 대통령의 답변에 대해 한겨레는 "매우 공허할 뿐더러 어떤 면에서는 다른 목소리에 진지하게 귀를 기울이기보다는 여전히 자신만의 '법치주의'를 내세우고 있는 듯하다"며 "진정한 소통은 국민의 목소리를 듣고 적극적으로 수용해 국정 운영에 반영할 때 상생관계가 열린다"고 비판했다.

   
  ▲ 경향신문 9월26일자 사설  
 
경향신문도 사설 <국정운영 인식 차이 확인한 이·정 회담>에서 종부세·법인세 감세, 언론장악 기도, 종교편향, 촛불시위자 수사 등 주요 현안에 이견을 극복하지 못한 것을 두고 "왜 만났나 싶을 정도"이라며 "중요한 국정현안이 생길 때마다 수시로 만난다지만 이번처럼 대통령의 해명만 듣는 식이라면 '잘못된 만남으로 흐르기 십상"이라고 지적했다.

경향은 "건강한 여야 관계는 수사가 아니라 신뢰와 실천이 수반될 때 가능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겨레 "한나라 종부세 갈등 '청와대 뜻대로'"

한겨레는 1면 머리기사 <한나라 종부세 갈등 '청와대 뜻대로'>에서 "정부의 종합부동산세 개편 방안을 두고 균열상을 드러냈던 한나라당 지도부가 서둘러 갈등을 봉합하고 나섰다"며 "한나라당 지도부는 25일 국민의 비판적인 여론을 고려해 정부안을 수정해야 한다는 당내 목소리를 외면하고 청와대 뜻대로 정부안을 수용하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보도했다.

   
  ▲ 한겨레 9월26일자 1면  
 
한겨레는 다수 의원들조차 "나중에 국회 심의과정에서 바꾸더라도 일단 정부안을 받아들이자"는 '선수용 후조정' 의견이었다고 원희룡 의원이 전했다고 보도했다.

한겨레는 "하지만 당 지보두의 정부안 수용 방침에도 종부세 개편안을 그대로 받아들일 수없다는 반발은 계속되고 있다"며 한나라당 초선의원 모임 '민본21'의 김성식·권영진·김성태·정태근·김영우 의원 등 12명의 성명을 빌어 "기획재정부의 종부세 개편안은 심각한 경제난 속에 정책 우선순위로 적합하다고 보기 어렵고,…당 지도부는 국민의 중대한 정책 현안에 관한한 적절한 의견수렴을 통해 당정협의에 임할 것을 건의한다"고 전했다.

한겨레는 4면 <'종부세 항명' 결국 백기…거대여당 '거수기' 될 판>에서 "겉으로 보면, 찬반론 사이의 절충적인 주장으로 보이지만 사실상 '청와대의 뜻에 따르자'는 추종론에 가깝다"며 "(정부-국회)역할 분담론 역시 정부의 개편안을 그대로 국회에 제출하도록 하자는 얘기이기 때문"이라고 비판했다.

동아의 교묘한 종부세 폐지론

반면, 동아일보는 사설 <부자 때려 서민 위한다는 정치, 믿을 게 못 된다>에서 종합부동산세에 대한 비난을 퍼부었다.

   
  ▲ 동아일보 9월26일자 사설  
 
"종합부동산세에 깔려있는 코드는 '2% 부자에게 세금을 거둬 98% 서민을 위해 쓴다'는 것이었다. 부자의 돈으로 낙후한 지역의 못하는 사람들에게 나눠준다는 정책은 전형적인 포퓰리즘이거니와 실제로 서민에게 이익이 돌아갔는지도 의문이다."

   
  ▲ 동아일보 9월26일자 5면  
 
동아는 노무현 정부 때 종부세 신설을 두고 "부동산 투기를 잡는다며 서울 강남을 비롯한 고가주택 지역의 거주자들을 겨냥해 종부세 신설과 양도세 중과라는 '세금폭탄'을 때렸다"며 "그러나 부동산 시장 전체가 얼어붙고 전셋값이 올라 서민도 고통을 받았다"고 주장했다.

동아는 "일부 정치세력과 정치인들은 '서민을 위하여'라는 말을 입에 달고 산다. 이들은 부자를 때려 서민을 돕는다는 논리를 즐겨 편다. 하지만 이 같은 계층갈등 조장정책은 부자들이 국내에 남기는 파이를 쪼그라들게 할 뿐 아니라 서민들의 자립의지, 근로의욕, 계층상승 기회도 빼앗는다. 이런 정책은 서민을 현혹시키는 속임수이기 십상"이라고 했다.

동아일보의 주장대로 부동산 시장이 얼어붙은 것이 잘못된 일인지 되묻고 싶은 대목이다. 집값이 계속 올라야 속이 시원할는지 의문이다. 이렇게 교묘하게 종부세 때리기에 골몰할 것이 아니라 그냥 부자가 더욱 부자가 돼서 서민들에게도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종부세 따위는 없애버리라고 쓰는 게 훨씬 솔직하지 않을까.

시위구역 도심밖으로…공직비리 수사 TF팀 11월 출범

조선일보는 2면 <공직비리 수사 TF팀 11월 출범>에서 "정부는 25일 공직자 및 사회 지도층 비리를 파헤치기 위한 대검 합동 수사 태스크포스팀 신설 방침과 관련, 검찰과 경찰·국세청·금융감독원·정보통신부 등 관련부처의 공무원을 파견받아 공직부패 및 권력형 비리, 조세포탈·주가조작·국제금융 등 대형 경제 범죄, 해외 기술유출·불공정·담합 행위 등을 집중 수사하기로 했다"고 보도했다.

이명박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국가경쟁력강화위원회 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의 '법질서 확립 방안'을 보고받고 "임기 중에 정말 법질서를 지키는 사회를 만들고자 하며, 여기서는 어느 누구도 예외가 있을 수 없다"고 말했다. 정부는 11월까지 대검 중수부를 중심으로 TF를 구성, 국세청·금융감독원 등과의 '업무공조 협의체'를 적극 활용해 고소득층 탈세자와 고위 공직 부패사범, 대형 경제사범 등을 집중 관리키로 했다.

중앙일보는 1면 <공직·경제 범죄 전담 합동 수사팀 만든다>에서 민주당이 "보복사정을 위한 선전포고"라며 "대통령 친인척과 고위 공직자 비리를 수사하기 위해서는 독립적인 공수처를 신설해야 한다"며 반발했다는 내용도 담았다.

반면, 한겨레는 1면 <'시위구역 도심 밖으로' 집회자유 위축 우려>에서 경찰청이 이날 회의에서 "도시 한복판에서의 거리시위를 줄이기 위해 도심에서 벗어난 지역에 '평화시위 구역'을 만들기로 했다"고 전하며 "시위구역을 지정해주는 것 자체가 집회·시위를 정부가 통제하겠다는 발상"이라는 시민단체의 비판을 담았다.

한겨레는 10면 <이명박식 법질서 확립 사정기관 키우기+집회 옥죄기=국가경쟁력 강화?>에서 합동수사팀에 대해 "검찰 안팎에서는 '옥상옥팀'의 출현이나 '권한 집중'에 대한 우려가 나오고 있다"며 "수사나 정보, 인력 면에서 고유의 성격과 권한을 지닌 기관들의 기능응ㄹ 뚜렷한 법적 근거도 없이 합쳐 놓을 경우 견제와 균형이 무너지고 정치적 이용의 '유혹'이 뒤따를 게 뻔하다는 지적도 제기된다"고 지적했다.

경향신문도 11면 <검찰권력엔 '날개' 국민에겐 '족쇄'>에서 합동수사 TF 구성안에 대해 "수사 과정에서 다른 기관이 보유한 주요 자료가 검찰 손에 넘어갈 가능성이 있어 검찰이 무소불위의 권력기관이 될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된다"고 지적했다.

경향 "근현대교과서 재검토 반발…국사편찬위원 2명 사퇴"

경향신문은 1면 <검정받은 근·현대교과서 재검토 반발/국사편찬위원 2명 사퇴>에서 "이념 논란을 빚고 있는 한국 근현대사 교과서에 대한 수정 의견을 검토 중인 국사편찬위원회의 일부 위원들이 최근 사퇴한 것으로 밝혀졌다"고 보도했다.

국사편찬위원회 심의위원인 박찬승 교수는 "2003년 내가 검정위원으로 참여해 승인을 내준 교과서를 이제와서 재검토한다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고 경향은 전했다. 박 위원 외에도 다른 위원 1명도 사퇴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명박 대통령, 라디오 정례담화 추진

동아일보는 6면 <이 대통령, 라디오 정례담화 추진>에서 "이명박 대통령이 10월부터 정례적으로 라디오 방송에 나와 국정과 관련한 이야기를 풀어가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동아는 청와대 관계자의 말을 빌어 "국민과 대통령 간 소통을 활성화하는 차원에서 국정운영에 관한 이 대통령의 생각을 국민과 공유하고 필요한 협조를 구하기 위해 대통령의 라디오 담화 출연을 정례화하기로 했다"며 "격주간으로 할지, 한 달에 한 번씩 할지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으나 출연 시간은 15분 정도로 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동아는 "이를 위해 청와대는 모 방송사와 고정 프로그램을 확보하기로 협의를 마친 상태이며, 청와대 내에 구성작가 출신이 포함된 전담팀을 꾸릴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21개 중도보수단체 '미디어발전 국민연합' 결성

조선일보는 2면 기사를 통해 시민과 함께하는 변호사들, 한국인터넷미디어협회, 외국인노동자대책연대 등 21개 중도 보수 단체가 참여한 '미디어발전국민연합'(공동대표 강길모·강승규·이헌·조중근)이 오는 29일 오전 서울 태평로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출범식을 갖는다고 보도했다.

조선에 따르면 이들은 정책과제로 △지하철 무료신문 규제 △포털의 불법적 언론권력 남용 제한 △KBS <미디어포커스> MBC <100분토론> 등의 프로그램 감시 △KBS 개혁 추진 △주인없는 회사 노조의 천국 MBC 정상화 △광고주 불매운동중단을 위한 미디어오늘 광고주 불매운동 △방송광고시장 자유화 △인터넷뉴스 저작권 보호 △유료신문 전문잡지 육성 △좌파 언론단체와의 대화 소통 추진을 제시했다.

"촛불시위 손실 3조7500억원"?

조선일보(10면 머리기사)와 중앙일보(6면 머리기사) 등은 한국경제연구원이 25일 발표한 '촛불시위의 사회적 비용'이란 연구보고서를 인용해 "촛불시위로 인해 우리 사회가 지불한 직간접적 비용이 모두 3조7500억원"이라는 일방적 주장을 그대로 보도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