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TN의 전직 노조 지부장과 전·현직 기자협회장 등 10명이 노사 양측의 대화를 촉구하는 성명을 내놨다. 이광엽 전 지부장 등은 22일 오후 발표한 성명을 통해 "노사 모두 우리가 직면한 현실을 냉혹하게 바라봐야 한다"며 "노사는 즉각 대화에 나서 실질적인 대타협안을 이끌어 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들은 회사 쪽에 "사태를 악화시킨 보도국 인사를 철회하든지 아니면 신임 보도국장을 통해 인사를 원점에서 전면 재실시하고 문제인사를 적절하게 해결하는 조치가 필요하다고 "고 충고했다. 노조 쪽에도 "'끝장투표'만이 사태를 돌파할 수 있는 유일한 카드라는 입장에서 벗어나 유연성을 갖고 '조건 없는 대화'에 들어가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들은 이와 함께 "진정한 대화를 위해 사측은 사원들에 대한 징계와 사법처리 절차를 즉각 보류하고 노조도 지금까지의 투쟁 방식을 보류해 달라"고 말했다.

이광엽 전 지부장은 "전 노조 지부장과 기자협회장들 사이에서 자연스럽게 나온 얘기가 논의로 이어진 것"이라며 "현재 YTN이 어려운 단계인 만큼 양쪽 모두가 한 발씩 물러서서 대화에 나서달라고 말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나온 전직 노조 지부장과 전·현직 기자협회장의 성명은 이광엽·김호성 전 지부장 등을 비롯해 호준석 현 기자협회장 등 10명이 함께 했으며 전·현직 노조 지부장, 기자협회장이면서 징계 대상자나 고소 대상자에 속한 이들은 포함되지 않았다.

이에 대해 전국언론노동조합 YTN지부(지부장 노종면)는 "성명에 담긴 충정을 십분 이해하지만 성명 내용이 양비론적 시각에서 벗어나 있지 못하며 보직사퇴 등 진정성을 담보하기 위한 희생이 수반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아쉬움이 남는다"고 밝혔다. 노조는 "사태 악화의 직접적 계기가 '보도국 인사'라는 성명의 지적에 공감하며 회사의 인사문제 해소와 더불어 징계와 사법처리 철회가 대화의 선결조건"이라고 밝혔다. 노조는 사측이 해당 인사를 철회하거나 이에 준하는 조치를 공개적으로 약속할 경우 노조도 그에 상응하는 조치를 취하겠다는 의견을 분명히 하면서 간부들의 자발적인 보직사퇴도 촉구했다.

회사도 이날 오전 성명을 통해 견해를 내놨다. 회사는 "회사의 미래를 걱정하고 동료들의 징계를 막고자 하는 이들의 충정을 이해한다"면서도 "노조 지도부가 진정으로 대화를 원한다면 우선 모든 불법 행위를 멈추어야 한다"며 노조 지도부의 결단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