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대영 신임 KBS 보도본부 보도총괄팀장. ⓒ조인스 인물정보  
 
이병순 KBS 신임 사장이 부사장, 국장급 인사에 이어 8일 팀장급 인사를 단행하면서 사실상 사장 친정체제 구축을 마무리했다.

이 사장은 이날 오전 보도본부·편성본부·TV제작본부·라디오제작본부·기술본부 및 정책기획센터·시청자센터 등의 보직팀장 42명을 새로 임명하는 인사발령을 냈다.

이사장, 팀장 인사 단행…사장 직할 친정체제 구축

이 중 정연주 전 사장을 몰아내고, 이 사장이 임명되는 과정에서 목소리를 냈던 'PD협회 정상화추진협의회' 'KBS 정상화 비상대책위원회'에 관여했던 인물도 포함돼 내부 장악을 위한 '사장 직할용' 인사라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그동안 김인규 전 KBS 이사의 사장 옹립을 비공식적으로 추진해온 것으로 알려진 '수요회'(사내 비공식 모임)의 주도 인물이었던 고대영 해설위원이 보도본부의 보도총괄팀장으로 기용됐고, 'PD협회 정상화 추진협의회'를 실제로 주도한 인물로 알려진 최철호 편성본부 외주제작팀 PD도 정책기획센터 기획팀장에 임명됐다.

최 PD는 지난해 이준안 전 전국언론노동조합 위원장 집행부 때 부위원장 역할을 하면서 언론노조 회계부정 사건을 적발해 검찰에 고발하는 과정에서 주도적인 구실을 한 것으로 알려져있다.

이밖에 이 사장은 보도본부 △1TV뉴스제작팀장에 정찬호 해설위원을,  △사회팀장에 김정훈 1TV뉴스제작팀 기자를, △뉴스네트워크팀장에 최정길 남북교류협력단 전문위원을, △시사보도팀장에 이세강 해설위원을,△ 탐사보도팀장에 권순범 2TV뉴스제작팀 기자를 기용했다. 보도총괄·1TV뉴스제작·시사보도팀 등 보도본부 핵심 보직 중 3개 자리를 해설위원이 차지하게 됐다. 일부 해설위원들은 한 달여 전 김인규 전 이사를 지지하는 뉘앙스의 성명을 사내게시판에 올리기도 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 공영방송 사수를 위한 KBS 사원행동 소속 사원들이 지난 3일 서울 여의도 KBS 본관 2층 로비에서 총회를 열었다. ⓒPD저널 원성윤 기자  
 
'수요회' 주도 고대영 위원, 보도총괄팀장에
정연주 몰아내기 'PD협회정상화추진협' 주도 최철호 PD 기획팀장에 임명

편성·제작의 경우 TV제작본부 △프로그램개발팀장에 오진규 심의실 심의위원이, △교양제작팀장에 김성환 심의위원, 라디오제작본부 라디오편성제작팀장에 서기철 1라디오팀 PD가 임명됐다. 이들은 정연주 퇴진을 강하게 촉구했던 KBS 정상화 비대위 또는 PD협회 정상화 추진협에 관여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반해 사실상 KBS 탐사보도팀을 건설하는 데 가장 많은 역할을 했던 김용진 탐사보도팀장을 팀원으로, 김의철 사회팀장을 국제팀으로 전보해 향후 탐사를 통한 정부비판 보도를 제대로 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사장 비서팀장에는 정지환 대외협력팀장이 기용됐다. 정 팀장은 기자 시절 한나라당을 오래 출입한 경력이 있다.

이들 인사에 대해 '공영방송 사수를 위한 KBS 사원행동'은 이날 오후 정권의 방송장악 음모를 실행하겠다는 의도를 명백히 드러낸 인사라며 성명을 낼 계획이라고 밝혔다.

"공영방송 프로그램 뉴스 장악 의도 드러낸 인사" 반발

사원행동 관계자는 "프로그램과 뉴스를 장악하겠다는 의도가 확실히 보이는 인사"라며 "공영성과 독립성을 과연 이들 인사를 통해 추구해나갈 수 있는지 우려된다"고 밝혔다.

그는 "특히 지난 5년 간의 KBS 운영에 대해 공격해왔으며, 전임 사장을 몰아내고 새 사장을 앉히는 데 기여한 사람들을 전진배치한 인사로 향후 회사가 제대로 굴러갈지가 의문"이라며 "반발이 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 중견 기자도 "'수요회'라는 사내클럽을 만들어 특정인사 옹립을 밀어붙이고 사내 파벌을 조성한 사람들을 주요 팀장에 기용한 것이나 무소신·무능력·눈치보기의 달인들을 전진배치시킨 것은 사장의 직할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인사라는 것 외엔 해석이 되질 않는다"고 지적했다.

다음은 8일 이병순 사장이 낸 팀장 인사발령 내용이다.

◇KBS한국방송 인사발령 2008. 9. 8일자

신용훈(愼鏞薰)이사회사무국장
정지환(鄭智煥)비서팀장
최철호(崔鐵浩)정책기획센터 기획팀장
김회종(金會鍾)정책기획센터 성과관리팀장
김원한(金元漢)인적자원센터 인사운영팀장
이정봉(李廷奉)인적자원센터 연수팀장
이선재(李善載)대외정책팀장
우동혁(禹東赫)남북교류협력단장
김동주(金東柱)홍보팀장
박태경(朴台卿)시청자센터 시청자서비스팀장
박환욱(朴煥旭)시청자센터 시청자사업팀장
김성오 글로벌센터 콘텐츠전략팀장
서재석(徐在錫)편성본부 편성기획팀장
김덕기(金德基)편성본부 외주제작팀장
박태남(朴泰男)편성본부 아나운서팀장
고대영(高大榮)보도본부 보도총괄팀장
정찬호(鄭粲皓)보도본부 1TV뉴스제작팀장
김정훈(金楨薰)보도본부 사회팀장
최정길(崔正吉)보도본부 뉴스네트워크팀장
이세강(李世康)보도본부 시사보도팀장(2008. 9. 10일자)
권순범(權純凡)보도본부 탐사보도팀장
오진규(吳進圭)TV제작본부 프로그램개발팀장
조인석(曺仁錫)TV제작본부 스페셜팀장
이영돈(李永敦)TV제작본부 시사정보팀장
이강주(李康柱)TV제작본부 환경정보팀장
김성환(金聖煥)TV제작본부 교양제작팀장
윤동찬(尹東燦)TV제작본부 문화예술팀장
강영원(姜泳遠)TV제작본부 예능1팀장
오세영(吳世英)TV제작본부 예능2팀장
이응진(李應辰)TV제작본부 드라마기획팀장
서기철(徐基哲)라디오제작본부 라디오편성제작팀장
박상섭(朴尙燮)라디오제작본부 라디오제작운영팀장
성대경(成大慶)라디오제작본부 1라디오팀장
강충실(姜忠實)라디오제작본부 라디오제작기술팀장
정화섭(鄭化燮)라디오제작본부 라디오생방기술팀장
김석두(金錫斗)기술본부 기술전략기획팀장
김영찬(金永讚)기술본부 네트워크팀장
곽유복(郭遺腹)기술본부 품질관리팀장
서인호(徐仁虎)기술본부 소래송신소장
이완성(李完性)경영본부 노사협력팀장
신광식(申光植)경영본부 시설관리팀장
육경섭(陸京燮)경영본부 재원관리팀장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