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비서실에서 전국언론노동조합(위원장 최상재) 홈페이지에 접속해 언론노조의 활동을 폄훼하는 댓글을 단 것으로 드러났다.

언론노조는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최시중)가 14일 개최하기로 한 방송법 시행령 개정안 공청회에 앞서 이날 오후 1시 44분 <방통위원들은 공청회에 출석하여 토론에 임하라>는 제목의 성명을 홈페이지(http://media.nodong.org)에 게재했다.

언론노조는 성명에서 “(공청회에서 논의되는 방송법)시행령은 재벌 대기업에게 지상파방송과 보도·종합편성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를 하용하고 케이블 종합유선방송사업자(SO)를 위해 큰 특혜를 베푸는 것으로 되어 있다”며 “방통위가 무리하게 방송의 지형을 한꺼번에 바꾸고 방송시장의 공정경쟁 원칙을 무시하는 법령 개악에 나선 것”이라고 비판했다.

   
  ▲ 언론노조 사이트에 달린 댓글(위). 조회결과 대통령 비서실 아이피로 확인되었다(아래)  
 
또, “지상파방송과 보도·종합편성 PP에 진출이 금지된 대기업 기준완화는 지금까지 단 한 번도 논의된 적이 없다”며 “오늘 공청회를 인정할 수 없”고 “방통위원들은 당장 공청회에 나와야 한다”고 밝혔다.

성명서 아래에는 ‘중앙인’이라는 이름으로 방통위원들을 옹호하고 언론노조의 활동을 폄훼하는 글이 올라와 있다. ‘중앙인’은 이날 오후 5시4분에 올린 글에서 “방송통신위원들은 공청회에 나올 필요가 없다. 심의과정이 모두 투명하게 공개되기 때문이다”라며 "공청회는 언론노조원들만이 머리수와 큰 목소리로 떠드는 곳이 아니다. 언론이라는 가면 뒤에 숨어서 자기만의 먹거리 지키기에 급급한 언론노조는 이제 언론이라는 탈을 벗고 일자리로 나서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언론노조가 ‘중앙인’에 대한 IP주소를 조회한 결과, IP주소 사용 기관은 ‘대통령 비서실’로 나왔다.

언론노조 홈페이지를 관리하는 장보임씨는 “홈페이지 관리자에게는 게시판에 글을 올리는 사람의 IP주소가 뜬다”며 “IP주소를 ‘WHOIS'에서 검색해 보니 대통령 비서실에서 글을 올린 것으로 나왔다”라고 밝혔다. 'WHOIS'란 방송통신위원회(옛 정보통신부) 산하기관인 한국인터넷진흥원이 국내 IP주소의 사용기관 등을 확인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서비스다. 

이에 대해 청와대의 한 관계자는 “처음 듣는 얘기인데, 어떻게 된 일인지 알아보기는 하겠지만 내가 코멘트할 사안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