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이 정연주 KBS 사장 해임제청안에 서명함에 따라 후임 사장의 하마평에 친정부적 성향의 인사들이 오르내리고 있다. 이사회 무효를 선언한 ‘공영방송 사수를 위한 KBS 사원행동’은 거론되는 일부 인사들에 대해 전혀 인정할 수 없다고 비판하고 있다.

우선 가장 유력하게 떠오르고 있는 인물은 김인규 전 KBS 이사. 김 전 이사는 지난 대선 때 이명박 캠프의 공보팀장과 방송발전전략실장을 맡았다. 올 초부터 김 전 이사의 KBS 사장 내정설이 언론계와 정치권에서 끊임없이 흘러나왔고, 이에 대한 내부반발도 컸다.

청와대 곽경수 비서관이 손관수 전 KBS 기자협회장(기자)을 만나 “KBS 사장은 김 선배가 돼야 한다”고 밝혀 물의를 빚기도 했다. 언론계에선 “대통령의 최측근이자 대선캠프공보팀장을 지낸 인사가 KBS 사장이 돼서는 안 된다”며 반발해왔다.

강동순 전 방송위원회 상임위원(전 KBS 감사)도 거론되고 있다. 강 전 위원은 일부 방송계 인사들과 함께 지난 2006년 11월 서울 여의도 일식집에 모여 한나라당 대선 전략을 모의했다는 녹취록이 공개돼 언론계를 발칵 뒤집어 놓기도 했다.

최근 국민참여형 사장선임제를 통해 새로운 사장선임에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는 전국언론노조 KBS본부(박승규 본부장)도 김 전 이사와 강 전 위원에 대해 “낙하산”이라고 규정하고 반드시 막을 것이라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또한 안국정 전 SBS 부회장, 이민희 전 KBS 미디어 사장, 이병순 KBS 비즈니스 사장 등 주로 KBS 출신 인사들이 차기 사장 후보로 입길에 오르내리고 있다.

박승규 본부장은 최근 안국정 전 부회장에 대해 “낙하산은 아니지만 도덕적 결함이 있어서 안 된다”고 못을 박은 바 있다.

이밖에도 이달 들어 급부상한 오명 건국대 총장(전 과학기술부 장관)도 유력한 대안으로 떠올랐으나 현 정권 실세이자 대통령의 친형 이상득 한나라당 의원과 사돈간이어서 배제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양승동 KBS 사원행동 공동대표는 “정권의 방송장악 야욕에 따라 사장을 강제로 몰아낸 뒤 심겠다는 사람은 어느 누구도 받아들일 수 없다”며 “노조도 이사회와 새 사장 선임을 두고 협상을 한다면 결코 인정할 수 없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