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향신문이 '정부가 미국산 쇠고기 전면 수입 파문과 관련해 비판적인 언론에 대해 조직적으로 대응책을 논의했다'는 내용의 5월17일자 기사에 대해 5일 일부 내용을 정정하고 반론보도문을 게재했다.

경향은 5일자 2면 '정정 및 반론보도'에서 "경향신문이 5월17일자 2면 '쇠고기 파문 보도 너무 적대적 경향신문에 광고 줄 필요 있나' 제하의 기사 중 한겨레신문사의 공동사진전에 대한 정부 협찬이 취소된 것으로 보도되었으나, 취소된 바 없고 현재 협의가 진행중인 것으로 밝혀져 바로잡습니다"라고 밝혔다.

경향은 또 "문화체육관광부 신재민 제2차관은 5월9일 '부처대변인회의'에서 일부 언론에 대해서 차별적 대응을 검토하라고 언급한 사실이 없다고 밝혀왔습니다"라며 반론을 함께 게재했다.

   
  ▲ 경향신문 6월5일자 2면  
 
지난달 경향의 보도가 나간 뒤 문화체육관광부는 관련 기사에 대해 언론중재위원회에 정정보도를 신청했으며, 중재위는 지난달 26일 '보도 내용 중 한겨레 협찬이 취소됐다는 부분은 정정하고, 신 차관의 발언은 반론을 게재하라'고 직권결정을 내린 바 있다.

그러나 경향은 정부의 '일부 언론에 대한 차별적 대응'에 대해 여전히 의혹의 눈길을 보내고 있다.

경향은 정정보도문 바로 옆에 <청, 정부광고 '덤핑단가'로 통제>라는 제목의 기사를 배치, "청와대가 국민의 혈세로 정부 광고를 집행하면서 경향신문 등 일부 신문에 대해 '덤핑 광고단가'를 제시, 사실상 정부 광고 게재를 수용하기 힘들게 하는 방식으로 '입맛에 따른 정부광고 주기'를 노골화하고 있다"며 "청와대는 특히 정부광고 배정을 통한 비판언론 탄압 논란을 의식, 마치 해당 언론사의 자의적 판단에 따른 정부광고 게재 거부인 양 책임을 전가하는 꼼수를 부리고 있다"고 보도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