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일보 노동조합 공정보도위원회(간사 김준석)가 최근 발행한 공보위보고서(공보위광장·91호)에서 이명박 정부에 비판적인 기사는 축소되거나 빠지는 등 지면이 한 쪽으로 기울고 있다고 비판했다.
공보위광장이 발행된 것은 2년10개월 만에 처음으로, 지면과 관련한 편집국 평기자들의 불만이 적지 않음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례라는 평가다.

공보위는 보고서에서 “인수위 정책발표를 무비판적으로 중계하고 인수위 내에서도 자성이 나왔던 사안도 기사화가 안 되는 등 독자들의 비판을 자초했다”고 지적했다. 동아일보 1월26일 A4면 ‘인수위 출범 한 달’ 기획기사가 대표적이다. 톱기사는 이 인수위원장의 활약상을 높게 평가한 <다부진 일처리 똑 부러진 화법 / 이경숙 리더십이 새 정부 예고편>으로, 제목만 봐도 새로 출범하는 이명박 정부에 우호적인 기사라는 것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공보위는 이와 관련해 “분석 기사로 발제를 했지만 낯간지러울 정도로 우호적인 스케치 기사가 됐다”며 “영어교육 관련으로 대다수 언론들이 우려의 목소리를 전할 때 본보는 5일간 침묵하다가 ‘혼란 최소화’를 촉구하는 기사를 내보냈다”고 비판했다.

지난해 12월31일자 1면 <이명박 당선인 “휴대 전화료-유류세 취임 전 내리겠다”> 기사도 거론됐다. 공보위는 “결국 인수위는 2월3일 통신비 인하 방침을 정부 출범 뒤로 연기한다고 발표했지만 동아일보는 인수위의 이 공식발표를 이례적으로 제대로 전달하지 않았다”고 꼬집으면서 인수위 정책을 무비판적으로 치켜세운 것과 달리 민생정책과 관련한 실책 보도는 외면했다고 지적했다.

공보위는 또, 보고서에서 ‘동아일보 지면이 지독한 이명박 용비어천가로 흐르고 있다’등의 독자서비스센터에 접수된 의견들을 소개하면서 “본보가 ‘독자 프렌들리’한 신문으로서의 명예를 지켜가기 바라는 마음으로 인수위 관련 보도를 되짚어 보는 기획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민주언론시민연합은 지난 13일 논평을 발표해 동아일보 기자들을 지지하고 나섰다. 민언련은 논평에서 “우리는 동아일보에 외부 비판에 귀 기울이고 자성의 목소리를 낼 수 있는 구성원들이 있다는 데에 작은 희망을 갖는다”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