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가 정치적 편향성에 이어 도덕성 문제가 끝없이 터져나오다 이번엔 동아일보 정치부장 시절 대통령에게 의회해산권을 주자는 개헌론을 지지했다는 권언유착의 행태까지 드러나자 언론계의 반발도 더욱 거세졌다.

전국언론노조는 7일 성명에서 CBS노컷뉴스가 이날 보도한 정치부장 시절 권언유착 행적에 대해 "언론인으로서 기본을 저버린 처사"라며 "지금에 와서 최 내정자가 '방송의 독립성'을 지켜 낼 방파제 운운할 수 있는가. 소가 웃을 일"이라고 비판했다.

언론노조 "최시중, 개인이 저지를수 있는 부정의 종합판"

   
  ▲ 1988년 기자협회보가 보도한 내용. ⓒ노컷뉴스  
 
노컷뉴스는 이날 온라인에 '지난 1988년 김용갑 당시 총무처장관이 대통령에게 국회해산권을 줘야 한다고 주장하자 최 후보자가 이를 지지해 동아 기자들의 반발을 샀다'는 당시 기자협회보 기사를 찾아내 보도했다.

언론노조는 "△부동산투기의혹 △여론조사유출 △위장전입 △세금 상습체납에 △'권언유착'까지 여기에 무엇을 더할 수 있겠는가"라며 "이 정도면 한 개인이 저지를 수 있는 부정의 종합 판"이라고 혹평했다.

언론노조는 "언론인의 삶에 이토록 얼룩이 가득할 수 있는가"라며 "최시중씨는 더 이상 이명박 정권의 앞날을 가로막는 '전봇대'가 돼서는 안 된다. 정치적인 후견인으로서 '자랑스런 5년'을 만들 수 있도록 이바지하려거든 이제는 고집을 버리는 게 대통령에게 부담을 주지 않는 길"이라고 비판했다.

"언론인 삶의 얼룩이 이토록 가득할 수가…더늦기 전에 자진사퇴해야"

언론노조는 "이명박 정권과 최시중씨 개인을 위해 다시 한 번 진심으로 권고한다"며 "고집과 독선을 버려라! 즉각 자진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다음은 언론노조의 성명서 전문이다.

[성명] 최시중씨는 더 이상 걸림돌이 되지 말고 물러나라!

-(부제)'대통령 정치멘토' '부동산투기의혹' '여론조사유출' '위장전입' '세금 상습체납' '권언유착'  무슨 말이 더 필요한가? 더 이상 국민을 분노케 하지 말라. 한나라당은 정치공세로 호도하지 말라-

도를 넘어도 한참을 넘었다. 어느 정도여야 인사청문회를 열 것 아닌가. 이명박 대통령과 최시중 방통위원장 내정자는 더 이상 ‘버티기’를 고집할 일이 아니다. 행여 시간이 지나면 잠재워 질 것이라 생각한다면 커다란 오판이다.  전국언론노동조합(위원장 최상재, 이하 언론노조)은 이명박 정권과 최시중씨 개인을 위해 다시 한 번 진심으로 권고한다. 고집과 독선을 버려라! 즉각 자진 사퇴하라!

꼬리에 꼬리를 문다. 고구마 줄기 캐듯 연이어 의혹이 고개를 내민다. 도대체 최시중 씨 흠결의 끝은 어디인가? 6일 KBS, MBC, 한겨레, 경향신문 등은 최시중 내정자의 투기의혹을 제기했다. 1970~1990년대 서울에서 기자로 재직하면서 경기도, 충청남도, 경상북도의 논밭을 매수했다. 법에 따라 농민이어야만 농지를 소유할 수 있었던 때이다. 더구나 농지를 경작할 수 있는 일정거리 안에 살아야 논밭을 살 수 있었다. 변칙과 탈법이 없이는 불가능했던 일이다. 상황이 이럴진대 부동산투기 의혹을 부인할 수 있는가. 최 내정자는 노후를 위한 투자차원이었고 그동안 바빠서 농사를 지을 수 없었다고 변명했다. ‘일생을 걸다시피한 이명박 대통령 만들기’를 완수한 지금이 그토록 하고 싶었던 일을 할 수 있을 때가 아닌가?

위장전입도 사실로 드러났다.  ‘지난 78년부터 여의도에 살던 최 내정자는 89년 9월 갑자기 서초동으로 주소를 옮겼다가, 단 한 달 만에 원래 살던 여의도로 주소를 되돌려놓았다.’고 6일 MBC는 보도했다. 아들 병역 신체검사 때문이라는 게 최 내정자 측의 해명이다. 이 대목에서 언론노조는 이명박 대통령의 정치멘토로 알려진 최 내정자가 이 대통령에게 위장전입 방법까지도 훈수하지 않았는지 궁금하다. 형님 친구의 잘못된 훈수가 훗날 대통령 후보자마저 위장전입의 수렁에 빠뜨린 것은 아닌가?

탈법적인 여론조사결과 유출은 또 어떤가? 1997년 대선 때 갤럽회장이었던 최 내정자가 여론조사 결과를 공표할 수 없었음에도 이를 미국 대사에게 알려준 점은 심각한 문제다. 사설 여론조사기관 회장이었을 때 이럴진대, 만의 하나 공직책임자가 되고난 다음에는 어떤 일을 할  지는 아무도 모른다. 최시중씨는 불법부당하게 미국에 정보제공 한 사실을 고백하고 국민 앞에 사과하라.

7일자 서울신문은 최시중 씨 가족의 상습 체납 행태를 보도했다. 아들은 최근 2년 사이 재산세와 국민건강보험료를 상습적으로 체납했다. 최 내정자 역시 카드 값 200여만 원을 갚지 않아 집을 가압류 당했다. 언론은 그동안 수십 억 원대 재산을 갖고 있으면서도 단 몇 십 만원의 세금을 내지 않는 부유층의 몰염치를 수도 없이 비판해 왔다. 방통위원장을 탐하여 허겁지겁 체납세액을 납부한 들 그 부도덕성이 가려지겠는가. 대한민국 국민의 기본의무마저 이행하지 않았던 자가 어찌 방통위원장을 넘보는가. 국민 앞에 양심불량을 고백하고, 스스로 방통위원장 후보를 사퇴하라.

동아일보 정치부장 시절의 권언유착 행적은 또 어떤가. 7일 노컷뉴스는 최시중 내정자가 동아일보 정치부장 시절, 대통령에게 의회해산권을 주는 개헌론을 적극 지지했던 행적을 보도했다. 지난 1998년 김용갑 당시 총무처 장관이 대통령이 국회해산권을 갖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하자 동아일보 정치부장이었던 최시중 씨는 이를 지지하고 나섰다. 명백한 권언유착이다. 언론인으로서 기본을 저버린 처사다. 지금에 와서 최 내정자가 ‘방송의 독립성’을 지켜 낼 방파제 운운할 수 있는 가. 소가 웃을 일이다.

△‘부동산투기의혹’ △‘여론조사유출’ △‘위장전입’ △‘세금 상습체납’에 △‘권언유착’까지. 여기에 무엇을 더할 수 있겠는가. 이 정도면 한 개인이 저지를 수 있는 부정의 종합 판이다. 언론인의 삶에 이토록 얼룩이 가득할 수 있는가?  최시중 씨는 더 이상 이명박 정권의 앞날을 가로막는 ‘전봇대’가 되서는 안 된다. 정치적인 후견인으로서 ‘자랑스런 5년’을 만들 수 있도록 이바지하려거든 이제는 고집을 버리는 게 대통령에게 부담을 주지 않는 길이다.

한나라당에 경고한다. 최시중 내정자에 대한 언론노동자ㆍ시민단체ㆍ야당의 지적을 정치공세로 호도하지 말라. 시대적인 과제이고, 민주주의의 척도가 되는 ‘방송독립’을 지키기 위한 정당한 요구를 총선을 앞둔 정치공세 쯤으로 인식하는 것이야 말로 저급한 정치적 공세일 뿐만 아니라 안이한 현실인식이다. 한나라당은 얄팍한 정파적인 인식에서 벗어나라. 장기집권을 노린 방송장악음모를 버려라.

언론노조는 다시 한 번 촉구한다. 이명박 대통령은 최시중 씨의 방송통신위원장 지명을 철회하라. 대통령이 대한민국 방송과 통신을 좌지우지 할 수 있는 권한을 다 가졌다는 착각에서 벗어나라. 언론 자유를 더욱 신장하고, 방송이 독립성을 갖고 당당하게 언론다움을 보일 수 있도록 방송통신위원회의 독립성을 보장하라.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