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광고가 첫 선을 보인 ‘대선’이지만 광고 대결은 일부 ‘포털’을 제외하곤 썰렁하다. 이명박 후보쪽이 ‘인터넷 신문’에는 광고를 하지 않는다는 방침을 정하면서 이런 현상은 도드라졌다. 한나라당은 “인터넷 신문이 광고효과가 적어서”라고 밝혔지만, 한쪽에선 “인터넷 여론에 지나치게 좌고우면하는 것 아니냐”는 볼멘소리가 나오고 있다.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된 뒤 미디어오늘을 포함해 오마이뉴스, 프레시안, 뷰스앤뉴스, 민중의소리 등 주요 인터넷 신문에는 정동영 대통합신당 후보의 배너 광고가 뜨기 시작했다.

그러나 정 후보와 대선 광고 점유율 1, 2위를 다투고 있는 한나라당 이명박 후보의 광고는 이들 매체에서 찾아볼 수 없다. 한나라당은 이번 대선에 인터넷 광고비로 32억 원을 배정했다. 신문광고의 예산이 40억 원인데 비해 적지 않은 액수다. 그리고 이 광고비의 대부분은 포털로 몰렸다. 이러한 이유에는 “보수든, 진보든 성향을 떠나 인터넷 언론사에는 광고를 하지 않겠다”는 당의 방침도 더해졌다.

한나라당 정병국 의원(선대위 홍보단장)은 “광고 비율은 엄격하게 열독률, 접속률에 따른 것”이라며 “주요 포털을 중심으로 중앙 일간지 인터넷 사이트에 광고를 집중하기로 했고, 인터넷 신문은 따로 광고를 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했다”고 말했다.

정 의원은 “인터넷 신문은 초창기 한때 성과가 있었으나 지금은 광고효과가 없다고 판단한다”며 “진보든, 보수든 공방만 오가는 식으로 보도하는데 일반 독자들도 질려하고 있다”고 말해, 인터넷 매체가 선거에 별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이 후보쪽의 판단을 가늠하게 했다.

그러나 BBK 변수가 이 후보의 인터넷 광고 방침에도 변화 줄 것으로 보인다. 당 홍보단 실무 관계자는 “BBK 검찰 수사 결과가 발표된 후 상황 변화에 따른 타깃층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는 판단에 따라 일부 인터넷 매체와 광고를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 결국 유리한 것은 취하고 불리한 것은 버린다는 전략적 판단 속에서 이명박 후보가 그동안 인터넷 여론에 몸을 사린 것이 아니냐는 비판을 면키 어렵게 됐다.

‘우익신문’을 자처한 한 인터넷신문 편집국장은 “광고는 광고주 마음이다, 주고 안 주고는 그쪽에서 결정할 문제”라면서도 “뭐가 두려워 그러는지, 괜히 인터넷 여론에 좌고우면하는 것 아닌가. 이런 거는 저쪽(통합신당)에 좀 배워야 한다”며 일부 서운한 속내를 드러내기도 했다.

또 다른 인터넷 매체 관계자는 “결국 신문·방송만 관리하겠다는 뜻 아닌가”라며 “인터넷 여론에 대한 한나라당 지도부의 부정적 선입견이 그대로 드러난 처사”라고 꼬집기도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