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이른바 ‘취재지원시스템선진화’방안 마련과 관련해 청와대가 주도적으로 관여했다는 주장이 제기돼 진위에 관심을 모으고 있다.한겨레와 문화일보 등은 22일자에서 이 방안 마련에 청와대의 윤승용 홍보수석과 양정철 홍보기획비서관이 주도적 역할을 했다고 보도했다.

한겨레는 “윤승용 청와대 홍보수석이 국정홍보처와 협의를 주도하며 사실상 총괄 책임을 맡았고, 양 비서관이 지원 업무를 맡는 방식으로 기자실 시스템 개편을 추진한 것으로 전해졌다”고 전했다. 석간인 문화일보도 같은 날짜 기사에서 국무조정실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대부분 청와대 주문에 따라 홍보처가 움직였으며, 홍보처의 역할은 형식적으로 주관한 것일 뿐”이라고 전했다.

이에 대해 국정홍보처 관계자는 “청와대와 협의를 안 할 수 있겠느냐”면서도 “전체적으로는 홍보처 작품”이라고 말했다. 그는 “청와대가 주로 관리 조정했다고 말할 수는 있어도 우리가 얼굴마담에 그친 것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김창호 홍보처장도 이날 “우리가 다한 것”이라며 청와대 개입설을 부인했다.

이 방안은 보건복지부의 국민건강증진계획에 대해 언론이 대선용이라고 비판하자, 노 대통령이 지난 1월16일  “기자실 때문에 기사가 획일화되고 있다”며 기자실 실태조사를 지시했을때 준비됐다. 이후 홍보처는 해외사례 수집 등을 거쳐 지난 3월22일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이와 관련해 청와대 홍보수석실 관계자는 “기사송고실이 폐쇄적인 출입기자실로 사실상 운영되고 있고 정부부처 업무공간을 약속 없이 무단 출입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면서 “기자송고실에 언론사별 좌석배정을 어떻게 할 것인지, 취재지원 및 환경개선 문제 등은 언론과 협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언론이 알 권리 침해라며 비판할 것을 사전에 예상했느냐는 질문에 김창호 처장은 “당연히 예상했지만 논리적으로 그런 주장은 타당성이 결여됐기 때문에 추진한 것”이라고 답변했다.

한편, 정부가 조사한 27개 선진국의 브리핑실 및 취재지원 현황에 따르면 미국 일본 이탈리아만이 행정부가 상주기자실을 운영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두고 김 처장은 3개국만이 하고 있다는 점과 일본의 경우 페쇄적으로 운영돼 안팎으로 비판을 받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러나 상주기자실을 보유하고 있는 미국 이탈리아와 기자실이 없는 국가가 얼마나 기자들에게 취재지원서비스와 정보공개를 적극적으로 하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조사도, 언급도 하지 않았다.

실제 미국의 경우 백악관과 국무부 브리핑의 경우 매일 이뤄지고 있으며 기자들의 질문이 쏟아져도 부실한 답변을 한다는 지적은 나오지 않고 있다는 게 현지 특파원들의 설명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