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앙SUNDAY'창간호  
 
중앙SUNDAY의 부수 확장에 전사적으로 나선 중앙일보가 목표치를 편집국 기자와 간부 등 그룹 내 임직원은 물론 외부에서 파견된 사원들에게까지 할당해 내부에서 불만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중앙은 최근 부서장을 통해 사내 직원들에게 중앙SUNDAY 확장 부수 목표치를 부과했다.

할당된 부수는 편집국 평기자의 경우 70부, 차장급은 85부, 부장급 이상 간부는 150부 등인 것으로 알려졌다. 회사 쪽은 소속 국·실이나 부서에 따라 목표치를 다르게 부과했으며, 특히 정규직 사원이 아닌 계약직 전문사원과 중앙에 임시로 파견돼 근무중인 외부 업체 사원에게도 확장 목표치를 할당했다.

중앙은 서울 지역 배달 문제가 해결되면서 4월1일부터 중앙일보 창간 42주년(9월22일) 직전인 오는 8월 말까지 중앙SUNDAY 9만 부를 확장하자는 ‘선업 챌린지(Sun-Up Challenge)’ 캠페인을 진행중이다.
중앙의 한 기자는 “해마다 본지 부수 확장을 해 왔지만 1인당 10∼20부 가량이 목표량이었다”며 “올해 확장 목표치를 보니, 부수 자체도 터무니없이 많아 황당하지만, 파견사원에게까지 목표치를 부과하는 것을 보고 어이가 없었다”고 반발했다.

또 다른 기자도 “회사 사정도 이해하고, 중앙의 직원인 만큼 어느 정도 성의 표시는 해야겠지만 직급별, 부서별로 확장 부수를 정해주는 방식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중앙SUNDAY의 모토는 ‘고품격 신문’인데, 부수 확장 방법은 구시대적이고 저급하다”고 꼬집었다. 이에 대해 회사 쪽 관계자는 “새 매체를 창간했으니, 조기 정착을 위해 구성원들의 성의와 애사심을 보여달라는 의미일 뿐”이라며 “목표치를 달성하지 못한다고 해도 인사고과 등의 불이익은 전혀 없다”고 밝혔다.

하지만 다른 기자는 “불이익이 없다고는 하지만, 사주인 홍석현 회장이 직접 챙기는 사업인 만큼 수시로 부서별 실적을 체크하면서 목표 대비 달성률 자료를 부서장에게 전달할 텐데, 부서장과 부서원 모두 스트레스를 받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