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동영(사진·53) 전 열린우리당 의장은 한때 여당 대선 후보 ‘0순위’로 평가받았다. 지난해 6월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 면담 직후만 해도 ‘통일한국’의 초석을 놓은 정치인으로 기록될 것처럼 보였다. 하지만 북핵 위기 등 대북 문제가 복잡하게 얽히면서 정 전 의장의 성과도 빛이 바랬다.
5·31 지방선거 참패 이후 지지율도 급락했다.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 정기여론조사에서 대선후보 지지도는 지난 9월 1.3%까지 떨어졌지만 10월에 3.4%로 소폭 상승했다. 그러나 여당 제1대 주주라는 프리미엄은 여전히 유효하다.
▲ 정동영 전 열린우리당 의장. ⓒ이창길 기자 | ||
정책과 실무지원은 싱크탱크인 ‘나라비전연구소’를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다. 경희대 부총장 출신 박명광 의원과 권만학 경희대 국제경영대 교수 등이 연구소를 총괄하고 있다. 이재경 연구기획실장은 언론 창구로 활용되고 있다. 대표적인 핵심 참모로는 8년간 정 전 의장 보좌관을 지냈던 정기남 KSOI 부소장을 빼놓을 수 없다. 또 동아일보 기자 출신의 양기대 전 열린우리당 수석부대변인도 핵심 측근이다. 정 전 의장의 강점 중 하나는 정치적 순발력이다.
여당을 출입하는 한 기자는 “정 전 의장은 정치사안이 터졌을 때 대응이 발빠르고 미디어의 메커니즘도 잘 알고 있다. 언론마인드만 놓고 볼 때 프로”라고 평가했다. 그러나 세련된 이미지가 역효과로 작용하기도 한다. 한겨레는 21일자 5면 ‘표적집단 심층좌담’ 분석기사에서 ‘쇼맨십’ ‘탤런트 같다’ 등을 정 전 의장의 부정적 이미지로 지적했다. 지난 2월 여당 전당대회 당시 정동영 캠프 대변인을 맡았던 정청래 의원은 “정 전 의장은 평화시장 옷 장사도 하고 반유신 데모도 하고 살아오면서 고생도 많았는데 귀공자 이미지 때문에 손해보는 측면이 있다”고 말했다.
정 전 의장의 정책 참모그룹은 비교적 탄탄한 편이다. 그러나 콘텐츠 부분에서 여전히 인색한 평가를 받고 있다. 정동영 캠프도 이 부분에 초점을 맞춰 언론홍보 전략을 세워나갈 계획이다. 이재경 실장은 “실제보다 너무 ‘이미지’로 비춰져 있다. 구체적인 내용을 가지고 국민에게 다가감으로써 그러한 지적을 불식시켜 나가는 데 홍보의 주안점을 두겠다”며 “부동산 문제, 이라크 파병, 교육, 중소기업 등 구체적인 현안에 있어 차별화된 목소리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