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사장 이종승) 경영진이 지난 14일 전국언론노조 한국일보지부 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직무대행 전민수)에 17일까지 성남윤전공장을 비우라는 '최후통첩'을 전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비대위는 "무엇도 우리를 막을 수 없다"며 '퇴거 불가' 의지를 재차 밝혔다.

비대위는 16일 오후 발표한 성명에서 "장재구 회장을 배임 및 횡령 혐의로 검찰에 고소하자 회사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조합을 탄압하고 있다"며 "교섭자리에선 '신문이 잘 나오게 해 달라'는 당부를 해놓고 다른 한편으로 퇴거를 요구하는 것은 누가 봐도 모순이고 비양심적"이라고 지적했다.

   
  ▲ 전국언론노조 한국일보지부 비상대책위 조합원들이 성남공장에서 철야 농성과 작업장 사수 투쟁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지난 1일 밤 신문 제작을 준비하고 있다. ⓒ이창길 기자 photoeye@  
 
비대위는 이종승 사장이 16일 발표한 알림 글에 대해서도 "조합은 이미 (기업개선작업과 관련된 노-사 합의라는)이 과정이 (탄핵된)임대호 전 지부장과 가진 24차례의 밀실 협상일 뿐임을 밝힌 바 있다"며 "회사는 구조조정의 하나인 분사에 대해 지난 9월까지 단 한 차례도 공식 입장으로 밝힌 적이 없었고 조합과 합의한 적도 없다"고 반박했다.

비대위는 또, 재개발 이익분을 반영한 사옥 매각 실거래가와 H시멘트의 서울경제 지분 7.7% 취득 경위 등을 공개하라고 요구했다. 아울러 지난해 미주한국일보가 미 지상파 방송사인 KFOX 지분을 사들인 돈의 출처와 대주주 가지급금 200여억 원 납부여부를 밝히라고 촉구했다.

비대위는 "본사 및 성남 조합원에 대한 퇴거 명령을 철회하고 성실한 자세로 비대위와의 교섭에 성실히 나설 것을 경영진에 촉구한다"며 "조합은 상식적이고, 옳다고 생각하는 길을 뚜벅뚜벅 걸어가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한국일보 경영진은 17일 "대주주 가지급금 200여억 원 중 장재구 회장은 6억 원뿐이고 오는 12월까지 모두 납입하기로 했다"며 "나머지는 장중호 일간스포츠 사장 100억 원, 장재국 전 회장 65억 원, 장재근 전 회장 55억 원 등으로 대법원에서 패소한 장 사장 몫을 제외한 나머지는 가압류 등으로 환수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이종승 사장은 16일 오전 전사원 대상 알림 글에서 "회사가 노조와 행한 모든 합의 및 협의의 '전면백지화'를 노조 비대위가 주장하고 있어 회사를 살리기 위해 수년간 진행해 온 경영정상화 계획이 일순간에 물거품이 돼버리는 것 아닌가 하는 두려움을 떨칠 수 없다"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