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동영 열린우리당 의원이 20일 서울 세종로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을 시간을 정해놓고 하는 것은 패자의 협상"이라며 "시간에 쫓길 이유가 없다. 교육과 의료가 마지노선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정동영 의장은 "우리나라는 대외의존도가 70%가 넘는다. 기준은 국익이다. 닫고 사는 것이 우리 생존전략이라면 과감히 닫겠다. 그러나 그것이 살 길이라고 믿는 국민과 식자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 정동영 열린우리당 전 당의장 ⓒ류정민 기자
한미 FTA를 추진하는 것 자체는 동의하지만 시간에 쫓겨 처리할 이유는 없다는 것이다. 정동영 의장은 "우리 국익 기준에서 봐야지 미국 상무성 절차가 기준이 될 수는 없다. FTA를 2007년에 못하면 2008년에 할 수 있는 것이다. 국익의 관점에서 추진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한미 FTA 국익의 기준으로 봐야"

정동영 의장은 최근 쟁점이 되고 있는 독도 문제에 대해 "야스쿠니 신사 참배와 교과서 왜곡, 쓰시마 분쟁 등을 우리가 바로잡고자 하는 노력은 정당한 것"이라며 "고이즈미 총리가 수로 수사에 EEZ를 독도 기준으로 말하는데 조용한 외교로 일본에 대해 설명하고 사정하고 설득하는 것이 과연 얼마나 유효할 것인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정동영 의장은 "외교도 결국 내치의 연장이고 국민의 요구와 연결돼 있다. 그런 점에서 단호한 대응 일관된 대응이 필요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정 의장은 지방선거 전략과 관련해 "인물과 정책, 민심 등 3가지가 중요하다. 모든 것을 걸겠다는 것은 민심의 지지를 얻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이라며 "4월을 대추격의 달로 선언하고 5월 선거에서 제2의 선거혁명을 이루겠다"고 말했다.

정 의장은 "청와대도 국회도 바뀌었다. 이제 지방을 바꾸는 것이 과제인데 한나라당이 하겠나. 민주당이 하겠나. 우리당이 해야 한다"며 "지방선거 승리의 기준은 현재 지지도가 워낙 바닥이어서 한 곳이라도 더 이겼으면 좋겠지만 지역 편중을 뛰어 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지방선거 책임질 일 당당히 책임질 것"

정동영 의장은 "5·31에 모든 것을 제가 걸지 않으면 누가 걸겠는가. 나는 지금까지 당의장 의원직 모두 스스로 그만뒀다. 5·31 이후에도 마찬가지이다. 책임질 일이 있으면 당당하게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 의장은 '이미지정치' 논란에 대해 "강금실 후보의 경우 그 분이 살아온 이력과 철학, 국민들이 바라보는 시선, 이런 것들을 종합해 서울시장감으로서 압도적 후보라고 생각한다"며 "색깔이 본질이 아니다. 유권자에 호소하는 것에 따라서 보라도 쓸 수 있지만 그렇게 중요한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정 의장은 김은혜 MBC 앵커의 질문에 답하는 과정에서 "강금실 후보를 서울시장감으로서 압도적 후보"라고 평가했다. 당내 경선이 다음달 2일 잡혀 있는 상황에서 특정 후보를 지지하는 듯한 발언으로 해석될 수 있어 논란이 예상된다.

정동영 의장, 관훈클럽 회원

정동영 의장은 MBC 뉴스데스크 앵커를 경험한 언론인 출신 정치인이자 관훈클럽 회원이기도 하다. 정 의장은 이날 독도 문제와 지방선거 문제에 대해 초점을 맞춰 자신의 입장을 밝혔다.

이날 토론회는 김형민 관훈클럽 서기의 사회로 진행됐다. 대표 토론자로는 양권모 경향신문 논설위원, 김두우 중앙일보 논설위원, 김은혜 MBC 앵커 등이 나섰다.

정동영 의장의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 요약문.

-(사회자) 정치 입문당시 길게 정치하지 않겠다고 했는데 96년에 정치에 입문해 10년이 됐다.

"평생직업으로 하지는 않겠다는 생각으로 당시 주변 친구들한테 했던 말이다. 내가 정치해 입문한 뒤 97년 12월 18일 수평적 정권교체가 이뤄져 정치에 입문한 뜻이 이뤄져 의미와 보람이 있었다. 이후 언제든 이 일을 그만둘 수 있다는 생각으로 지금까지 왔다."

-(양건모) 열린우리당이 경악할 만한 일이라고 내놓은 카드가 진짜 경악할 만 했다고 생각하나?

"그 표현은 지나쳤다. 이에 대해 김한길 원내대표도 유감을 표시했다. '경악' 대신 다른 표현을 썼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있다 이번 일을 보면서 정치인의 말 한마디, 단어 하나가 얼마나 중요한 지를 새삼 느꼈다. 앞으로 그런 일이 없도록 하겠다. 하지만 안민석 의원의 문제제기는 정치 지도자의 정직성에 관한 것이다. 파티까지 주선한 선 회장이란 사람을 이명박 시장이 알지 못한다고 한 것은 거짓말 아닌가. 선 회장에 대해 '이름 석자도 모른다'는 이 시장의 말은 재치문답은 될 수 있지만 정직한 답변은 아니다."

-(양건모) 일본의 경우가 부러운 대목이다. 민주당의 한 의원이 간부 아들이 돈을 받았다고 폭로했다가 사실이 아닌 것으로 밝혀져 사퇴했다. 한나라당은 '정치공작금지법안'을 냈다.

"'폭로'라는 것은 대게 정치사에서 야당이 주로 한 것이다. 따라서 폭로의 근거가 없으면 처벌한다는 것에는 여당이 선도할 것이고 여당이 마다할 이유도 없다. 필요하면 여야 합의로 할 생각이 있다. 하지만 이번에는 정치적 의도가 있다. 참여정부는 정치공작 가능하지도 않고 지금은 그런 것에서 이미 자유로운 시대다."

-(김두우) 당시 이 건을 보고 받았었나.

"안민석 의원의 대정부 질의 내용에 포함돼 있었지만 추가 확인이 필요해 뺐다는 것까지 알고 있었다."

-(김두우) 지방선거에 모든 것을 걸고 책임을 지겠다고 했는데 그 기준이 뭔가.

"지방선거에서는 3가지가 중요하다. 인물과 정책, 민심의 지지다. 모든 것을 걸겠다는 것은 민심의 지지를 얻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이다. 4월을 대추격의 달로 선언하고 5월 선거에서 제2의 선거혁명을 이루겠다.

청와대도, 국회도 바뀌었다. 이제 지방을 이제 바꾸는 것이 과제인데 한나라당이 하겠나. 민주당이 하겠나. 우리당이 해야 한다. 지방선거 승리의 기준은 현재 지지도가 워낙 바닥이어서 한 곳이라도 더 이겼으면 좋겠지만 지역 편중을 뛰어넘었으면 좋겠다. 대구 같은 곳에서 열린우리당이 당선된다면 신선한 충격이지 않겠나.

적임자를 볼 때 인물로 보면 열린우리당이 1등이고 당까지 보면 한나라당이 1등이다. 지역구도에서 벗어나는 역사가 5·31에 이뤄졌으면 좋겠다. 16개 광역단체자 중 99%를 한 정당이 독점하는 구조는 깨야하고 깰 수 있다고 본다. 또한 선거에서 패하면 물러나겠냐고 물었는데 당 의장직에 연연한 적 없다. 당은 바닥이고, 선거 끝나면 당이 존립할지도 모르겠다는 패배주의가 만연한 상황에서 그 자리에 도전하지 않으면 비겁한 상황이었다.

5·31에 모든 것을 제가 걸지 않으면 누가 걸겠는가. 나는 지금까지 당의장, 의원직 모두 스스로 그만뒀다. 통일부 장관으로 할 일 더 있었음에도 당에 돌아와 헌신하지 않으면 도리가 아니라고 생각해 그렇게 했다. 5·31 이후에도 마찬가지. 책임질 일 있으면 당당하게 할 것이다."

-(김은혜) 수도권에서 어떻게 승리할 것으로 보는가.

"다 이기면 완승이지만 지금 보면 여론조사상 하나도 못 이기는 것으로 돼 있는데 당의장으로 노력하겠다."

-(김은혜) 수도권 한 군데만 이겨도 성공인가.

"언론의 몫이라고 생각한다."

-(김은혜) 강금실 전 장관은 보라 상징색, 진 전 장관은 상대당 파랑색으로 선거전을 치르고 있다. 이미지 전치 아닌가.

"선거의 전략과 전술은 다양할 수 있다. 강금실 후보의 경우 그 분이 살아온 이력과 철학 국민들이 바라보는 시선, 이런 것들을 종합해 서울시장감으로서 압도적 후보라고 생각한다. 진 후보는 반도체 정치 구호로 내걸었고, 실제 반도체 신화 주인공이기 때문에 누구도 흉내 낼 수 없다.

경기도 1등 만들 적임자로서 그런 전략 구사하는 것 나쁘다고 할 수 없다. 당은 당으로서 돕고, 후보는 열심히 하는 투 트랙 전술이라고 할 수 있다. 색깔은 본질이 아니다. 유권자에 호소하는 것에 따라서 보라도 쓸 수 있지만 그렇게 중요한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양권모) 공천 과정을 보면 전략 공천 등 경선다운 경선 실시한 곳이 전북 한 곳이다. 이렇게 광역단체장 중 거의 전부를 전략공천 한다면 우리당이 말하는 선거정신에 부합하는 것인가.

"아픈 지적이지만 현실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 16개 단체장 중 후보 있는 곳이 절반 밖에 안됐다. 지명도도 있고 청렴하고 전문성과 당선 가능성이 골고루 있는 후보를 모셔오기가 쉽지 않다. 이런 상황에서 누가 경남지사에 자신감을 갖고 출마하겠는가.

김두관 최고의원이 살신성인의 자세로 내가 가서 화약을 지고 불에 뛰어들겠다고 했는데 전략공천이란다. 이재용 전 환경부 장관도 잘 하고 있는 국무위원을 설득하고 호소해 모셔왔다. 이런 부분이 다 포함돼 있다. 또, 전북 하나만 경선다운 경선이라고 했는데 지지율 1위 지역이니 후보다운 후보들이 모이는 것이다. 전략공천의 문제가 아니라 당의 아픈 현실, 당의 지지와 신망을 받고 인재가 구름같이 몰리는 조건이라면 16개 지역 모두 다 경쟁선거가 이뤄지는 것이다."

-(양권모) 권선택 의원은 탈당했고 강금실 후보 영입 과정에서 이계안 의원도 탈당 불사하겠다고 해 결국 경선으로 가고 있다.

"사실이 다르다. 이계안 의원은 탈당 언급 안했다. 대전 관련해 당에서 전략공천의 전 자도 꺼낸 적 없다. 권 의원도 그 분의 정치적 판단과 정치적 코스에 따라 한 것이다. 명분을 경선을 안해주기 때문이라고 걸은 것이다.

경선을 미리 정할 수 없는 것이 강금실 장관께서 우리당이 입당, 출마 결심을 3월말까지 확정 못했기 때문이다. 이 분을 모셔오는데 저도 지도부도 노력을 했을 뿐 그 뒤 경선을 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강 전 장관 들어온 뒤 논의가 된 것이다."

-(김은혜) 이번 선거와 관련해 당 대표들이 매니페스토 협약을 맺었다. 표를 위해 만든 인상이다. 호남고속철의 경우, 공주역, 정읍역 신설 방침이 나왔다. 예산이 얼마인지 아나?

"수백억 아니겠나?"

-(김은혜) 5천억이다. 시간 얼마나 걸리는 중 아나?

"정확히 모르겠다."

-(김은혜) 국민들은 다 조사하고 발표하기를 원한다.

"오송역과 남공주역 부분에 대해 설명하겠다. 오송역은 충북에 속했는데 행복도시의 관문의 역할 기능하고 있다. 오송역으로부터 분기돼 익산까지 가는데 87Km이다. 충남 통과하는데 한 군데도 서는 곳 없다. 도민 입장에서 충남에 한 군데 서야하는 것 아니냐는 요구해 왔었다.

이와 관련해 강봉균 정책위의장 등이 당정 협의 통해 충남에 오송역에 영향 안 주는 남공주에 신설 검토하겠다고 한 것이다. 앞으로 더 자세히 검토될 사안이다. 핵심은 오송역이 유명무실해지는 것 아니냐는 걱정인데 행복도시와 오송역 사이가 15Km 정도로 이해하는데 오송역 역할 흔들리지 않는 한 걱정하는 일 없을 것이다."

-(양건모) 한미 FTA 협상은 정권의 업적용이라고 비판이 일고있다. 준비가 철저하지 못한 것 아닌가.

"우리나라는 개방형 통상국가다. 대외의존도가 70%를 넘는다. 급속히 WTO를 한 축으로 세계무역의 51%가 FTA 역내 국가 간 이뤄지고 있다. 우리나라는 FTA로는 후발 국가다. 이렇게 급속히 빨라지는 흐름에서 기준은 국익이다.

어떤 것이 미래 생존에 득이 되나. 닫고 사는 것이 우리 생존전략이라면 과감히 닫겠다. 그러나 그것이 살 길이라고 믿는 국민과 식자는 없을 것이다. 시간을 정해 놓고 하는 것은 패자의 협상이다. 시간에 쫓길 이유 없다. 교육과 의료가 마지노선이 될 것이다. 교육에서는 공교육의 근간이 흔들려서는 안된다.

하지만 교육과 성인교육은 개방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또한 건강보험체제가 영향을 받아서는 안된다. 아직 구체적 협상 시작 안됐고 본격 토론 이뤄지지 않았다. 5.31 끝내놓고 당에서도 본격적으로 뒷받침하겠다."

-(김은혜) 데드라인 정해 놓은 협상은 안된다고 했는데 FTA 미국 의회 승인 절차에 따라 정해진 것 아닌가.

"우리 국익 기준에서 봐야지 미국 상무성 절차가 기준이 될 수는 없다. FTA 2007년에 못하면 2008년에 할 수 있는 것이다. 모든 FTA가 패스트트랙에서 만들어지는 것은 아니다. 국익의 관점에서 추진되어야 한다."

-(김두우) 후임 이종석 장관이 북한에 200만Kw 전력 공급 제안을 변경할 수밖에 없다고 했다. 이 제안의 실효성에 의문이 간다. 김정일 면담의 대가는 아니었나.

"근거 없는 얘기이다. 김정일 위원장과의 6·17 면담의 핵심은 교착상태에 빠진 6자 회담을 재개하는 것이었고 결국 6자 회담은 재개됐다. 그 제안은 아직 유효하다. 우리의 목표는 한반도 비핵화다. 이게 이뤄져야 남북 경제공동체로 갈 수 있다. 북이 원하는 것은 생존위협에서의 보장과 인프라인 전력공급이다. 핵은 안보와 에너지에 연결돼 있다. 2백만Kw 중대제안의 전략적 가치는 앞으로도 중요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양건모) 민주당과 통합에 반대하는데 지방선거에만 국한된 것인가.

"고건 전 총리를 모셔와야 한다든지 민주당과 합쳐야 된다는 주장보다는 민심 지지 회복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하지만 민주개혁세력 미래 평화세력이 결국 연대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민주당은 분명히 그 틀에 있다. 다만 지역구도 속에 안주하려는 것은 동의할 수 없다. 그 틀을 깨기 위해 열린우리당이 창당한 것이다."

-(양건모) 순발력 있는 언변이란 장점을 뒤집으면 정직 혹은 컨텐츠에 약하다는 평이 나온다.

"기자는 컨텐츠를 생산하는 직업이다. 이 직업을 평생 했다. 정치인으로 한 것이 있고 통일부 장관으로도 한 것이 있다. 한 것들에 대한 시시비비와 평가는 있을 수 있지만 아무 것도 한 게 없다고 하면 나는 항변할 수밖에 없다."

-(김은혜) 강금실 후보가 오세훈 후보와 격차가 나고 있다 오세훈 의원을 어떻게 보나.

"상대 후보를 평가하는 것은 예의가 아닌 듯하다."

-(김두우) 바림직한 당청 관계는 뭐라 생각하나.

"예전과 다르다. 국민의 정부 때만 해도 대통령이 여당의 총재였다. 공청권 등 무소불위의 권력으로 당을 지배했다. 하지만 지금은 과거의 수직 구조가 수평 구조로 바뀌어 있다. 새 길인데 실험적 요소도 있다.

잘 정착하면 정당 민주주의 착근에 근본이 될 것이다. 하지만 아직 소통의 문제는 있다. 창당 2년이 넘었는데 7대 8대 의장이 나왔다. 이런 구조에서 원활한 소통 불가능했다. 나는 신당 창당 과정, 장관할 때 대통령과 거의 완벽하게 소통했다. 대통령은 민주적 리더십을 가진 분이다."

-(김은혜) 양극화를 오히려 이용한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나.

"종부세 경우 한나라당은 9억을 기준으로 하자, 우리당은 6억으로 하자고 한다. 중산층에 대한 견해차다. 6억 이상 주택이 지방 내려가면 전무하다. 부자 이익 특권층 이익 대변하는 정당과 서민을 중산층으로 만들려는 정당의 차이 있는 것이다. 이것을 대선전략이라고 말하는 인식이 문제가 있는 것이다. 사실 양극화는 야당의 화두여야 한다. 통상 야당의 정책 노선이어야 하는데 뭔가 어긋난 느낌이 있다."

-(참석자 질문) 독도문제 너무 국내 정치로 환원해 대응하는 것 아닌가.

"야스쿠니 신사 참배 교과서 왜곡 쓰시마 분쟁 등을 우리가 바로잡고자 하는 노력은 정당한 것이다. 고이즈미 총리가 수로 조사에 EEZ를 독도 기준으로 말하는데 조용한 외교로 일본에 대해 설명하고 사정하고 설득하는 것이 과연 얼마나 유효할 것인지 의문이다. 외교도 결국 내치의 연장이고 국민의 요구와 연결돼 있다. 그런 점에서 단호한 대응 일관된 대응일 필요하다고 본다."

-(참석자 질문) 분단 체제 끝내고 일본 대응하겠다고 기조문에 있는데 했는데 흡수통일을 말하는 것인가.

"분단은 일본에게 늘 틈을 보일 수밖에 없다. 지난 50년 동안의 대결의 역사를 이제 유턴하자는 것이다. 남북 격차 줄이는 노력이 진행되고 있고 목표는 경제공동체다. 아시아태평양 지역에 경제자유지대가 창설되고 10여년 안팎에 무역장벽이 남북한간에 없어져야 한다. 우리당 목표는 5년 이내 분단 체제를 평화체제로 바꾸는 데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