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정몽구 회장 부자 주식 출연과 일본 측량선 출항 등으로 헌정사상 최초 여성총리의 탄생도, 장애인의 날도 1면에 진출하기 어려웠다. 조선일보와 한국일보는 한명숙 총리 기사를 1면에 담지 않았고, 지면소개를 포함해 1면에서 장애인의 날 관련기사를 실은 곳은 한국일보와 한겨레뿐이었다. 다음은 전국단위 종합조간신문의 1면 머리기사.

경향신문 <일 탐사 강행 '충돌' 위기>
국민일보 <일 오늘 '독도 도발' 가능성>
동아일보 <현대차 "1조원대 주식 사회 헌납">
서울신문 <일 탐사선 출항 중간기착지로…한 해경 경비정 18척 배치/한·일 외교교섭 시작>
세계일보 <정 회장 부자 사재 1조 헌납>
조선일보 <일 측량선 2척 사카이항 떠나 해상정박…오늘·내일 독도 향할 수도/일본 선을 넘나>
중앙일보 <정몽구 회장 부자 1조원 사회 공헌/그룹 원로들과 베이징서 결심>
한겨레 <정 회장 부자 주식·사재 1조 출연/"국민에 죄송" 불구 "여론 무마용" 눈총>
한국일보 <현대차, 대국민 사과·사회공헌방안 발표/정 회장 부자, 주식·사재 1조 헌납>

   
▲ 조선일보 4월20일자 3면 머리기사.
중앙일보 판 '사회환원의 정치경제학'

현대차 정몽구 회장 부자 주식 출연과 론스타의 1000억 기부 의사에 대해 조선일보는 지난 2월 삼성 때와 마찬가지로 강하게 비난했다. 조선은 3면 머리기사 <"돈으로 면죄부 사려는 꼴… 법치국가 맞나">에서 "앞으로 국어사전에서 '기부금(寄附金)'이란 단어를 찾으면 '기업인이 비자금 조성 등 죄를 씻기 위한 목적으로 사회에 내놓는 돈'이라는 정의(定義)가 추가될는지 모른다"고 꼬집었다.

조선은 "각종 반(反)사회적 범법 혐의를 받고 있는 기업들의 사회공헌 풍조를 한국에 투자한 외국펀드까지 따라 하는 모습"이라며 그러나 " '법이 있는 나라에서 돈으로 죄를 씻는 일은 있을 수 없으며, 돈으로 죄를 사면 받으려는 행위는 더 큰 죄'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고 보도했다. 조선은 "기업들의 사회공헌 발표는 작년 말 노무현 대통령이 양극화 해소 발언이 나온 후 러시를 이뤘다. 노 대통령은 지난 1월4일 경제 5단체장과의 신년 인사회에선 '이제 (기업인들에게) 걱정스런 얘기도 드리고 우는 소리도 하겠다'며 기업이 양극화 해소에 적극 참여해줄 것을 시사하는 말도 했다"며 "그러나 강압적인 분위기에서, 특히 국민 정서를 달래고 죄를 용서받으려는 돌파구로 기업들이 기부금을 내는 것은 적절치 못하며, 법과 원칙을 훼손하는 나쁜 선례가 될 수 있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고 보도했다.

중앙일보는 5면 머리기사 <'사회환원'의 정치경제학/재계 "사죄 뜻 담은 어려운 결단" 참여연대 "불법 행위를 돈으로 흥정">에서 "현대차의 이번 발표는 2월7일 나왔던 삼성의 사회공헌 방안을 참고한 점이 역력하다"며 "실제로 삼성은 2.7선언과 잇따른 후속 조치로 삼성을 둘러싼 일련의 논란을 많이 잠재우는 효과를 봤다"고 보도했다. 이어 "그러나 차이도 있다. 삼성의 경우 안기부 불법도청 사건 등의 수사가 일단락된 상황에서 나왔지만 현대차의 발표는 정몽구 회장 부자의 신병처리 문제가 고비를 맞는 순간에 나왔다"며 "이 때문에 이번 발표가 여론과 검찰 수사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더욱 관심거리"라고 내다봤다.

   
▲ 중앙일보 4월20일자 5면
중앙일보는 30면 사설 <문제만 터지면 내놓는 게 사회공헌기금인가>에서 "일단 환영하면서도 찜찜한 구석을 떨치기 어렵다. 과연 이것이 제대로 된 방식인지도 의문"이라며 "사회공헌 약속이 한결같이 검찰 수사나 사회적 지탄으로 위기에 몰려 있는 때와 맞물리는 게 눈에 거슬린다"고 밝혔다. 중앙일보는 "사회공헌을 두둔하는 듯한 청와대의 말 한마디에 재계가 요동치는 모습은 지극히 전(前)근대적 풍경이다. 기업의 사회공헌 다짐이 법률·도덕적 사면을 보장하는 면죄부가 될 수 없다"며 "아무리 털어도 먼지 안 나는 기업이 나와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겨레는 3면 머리기사 <현대차 '돈으로' 해법…검찰선 "법대로" 일침>에서 "검찰의 반응은 무척 싸늘하다. 채동욱 대검 수삭기획관은 19일 정례 브리핑에서 '글로비스의 원래 자본금이 얼마였죠? (정 회장 부자의) 첫 출자액은 얼마였죠?'라고 물으며 '자본금과 출자액 등을 잘 따져보면 1조원의 의미도 알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채 기획관은 이어 "1조원 기부가 아니라 '정 회장 부자 소유의 글로비스 주식 사회 기부'라고 표현해야 한다. 주식가치는 변한다"고 말했다.

한겨레는 27면 사설 <현대차의 사과와 재산 헌납>에서 "어쨌든 잘못을 인정하고 부정하게 얻은 이익을 사회에 환원하겠다고 나선 건 평가할 일"이라면서도 "현대차 그룹에 대한 신뢰는 여전히 유보해 둘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한겨레는 "재산 헌납이 법의 잣대를 구부리는 흥정물이 돼서는 안된다"며 "법의 심판대에 올라 있는 삼성 그룹의 편법 경영권 승계와, 현대차 그룹에 대한 검찰 수사가 어떻게 매듭되는지가 시금석이 될 터"라고 내다봤다.

경향신문은 <현대차 윤리경영 다짐, 빈말 아닌 실천으로>, 국민일보는 <사재헌납이 면죄부일 수는 없다>, 동아일보는 <현대차 투명 경영으로 거듭나야>, 서울신문은 <현대차 비리 돈으로 면책 안 된다>, 세계일보는 <현대차 사회 공헌과 수사는 별개다>, 한국일보는 <현대차, 더 투명한 윤리적 기업으로> 등 관련사설을 실었다.

   
▲ 조선일보 4월20일자 사설.
이중 가장 강한 어조는 바로 조선일보 사설. 조선일보는 35면 사설 <이 정권에선 왜 기업의 재산헌납이 줄을 잇는가>에서 "도대체 대한민국의 어느 법에 불법행위를 저지른 기업이 재산헌납을 하면 죄가 씻겨진다는 규정이 있는가"라며 "우리는 사또가 죄인을 불러 곤장을 치면 곳간을 털어 바쳐야 했던 봉건시대에 살고 있다는 말인가"라고 개탄했다.

조선일보는 "우리 기억 속에 기업의 재산헌납은 5·16 쿠데타와 5·18 쿠데타라는 두 번의 군사 쿠데타시기에 있었을 뿐"이라며 "지금 대한민국의 자유시장 체제는 이윤 추구를 죄악시하는 정권의 반시장적 지향과 자유시장 규칙을 무너뜨리는 기업의 자해적 불법행위라는 면 공격으로 휘청거리고 있는 셈이다. 평생토록 근로소득세 한번 제대로 낸 적이 없는 인사들이 정권의 중심에 앉아 있는 세상에서 세계에 없는 희한한 재산헌납 풍조가 넘실대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삼성 8000억'에 대해 조선일보는 2면 <'삼성 8000억'은 어떻게…>에서 "삼성이 8000억원을 사회에 조건 없이 내놓겠다고 한 때가 지난 2월7일이다. 이후 두 달여가 지났지만 8000억원에 대해서는 사용처 방향만 가닥 잡힌 정도"라며 "방향은 교육사업 분야"라고 보도했다. 조선은 "정부나 돈을 내는 삼성측, 그리고 시민단체들에서도 '교육사업'에 대해서는 큰 이견이 없는 편"이나 "구체적인 사용이나 집행에 들어가면 어정쩡한 상태"라고 전했다. "위에서 논의를 좀 하는 것은 같은데, 아직 어떤 지침도 내려온 게 없다"(사업을 넘겨받은 교육인적자원부 평생학습정책과 관계자)는 게 문제다.

동아일보 "DJ의 어두운 그림자…검증 안 끝나"

   
▲ 동아일보 4월20일자 35면.
동아일보 심규선 편집부국장은 35면 칼럼 에서 "서울 종로구 세종로 동아미디어센터 4층의 신문박물관에서는 요즘 작은 기획전이 열리고 있다. '게재불가'라는 전시회"라며 "엄혹하고 암울했던 1970, 80년대에 군부정권이 신문에 가했던 폭압의 실상을 고발하고 있다"고 운을 뗐다.

심 부국장은 "기획전의 성격이 그렇다 보니, 전시되어 있는 사진은 하나같이 어둡다. 긴급조치, 10·26사태와 12·12쿠데타, 5·18민주화운동, 대학가 데모 등등. 그러나 유독 '밝은' 사진 한 장이 눈길을 끈다. 1980년 2월 '서울의 봄' 때 김영삼 김대중씨가 만나 악수하고 있는 사진"이라며 "50대 초반의 두 사람은 사진 속에서 웃고 있었다. 물론 이 사진도 '게재불가' 판정을 받아 신문에는 실리지 못했다"고 글을 이었다.

   
▲ 1980년 2월 '서울의 봄'에 김대중 김영삼 두 김씨가 만나 악수하고 있다. 검열단이 보도불가 결정을 내려 신문에 게재되지 못했다. ⓒ포토데스크·80년해직언론인협의회(80년해직언론인협의회 주최 '신군부에 대한 투쟁관련 자료 전시회'. 2005년 5월 17∼20일 전남대. 무단전재금지)
심 부국장은 "그로부터 26년, 사진 속의 두 사람은 그토록 원하던 대통령을 지내고 정계를 떠났다. 그러나 YS와 DJ의 '요즘'은 같지 않다"며 "DJ는 여전히 뉴스메이커다. 대통령에서 물러났는데도 아직 '검증'이 끝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논지를 전개했다. 이어 "그제 국민행동본부는 '김대중 방북 저지 및 6·15선언 폐기 촉구' 강연회를 열었다. 우익단체이긴 하지만 DJ가 자신의 최고 치적으로 자랑하는 6·15남북공동선언이나 재방북 의사가 국민 일각에서 강력한 저항을 받고 있다는 것은 분명하다"며 "강연회에 참석했던 상당수 사람은 조(갑제)씨가 최근에 펴낸 '김대중의 정체'라는 책을 사서 돌아갔다. 이 책은 사람에 따라 평가가 다를 수 있다. 그러나 이 책이 DJ를 둘러싼 각종 의혹의 실마리를 풀어 줄 충실한 자료집이라는 사실은 부인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심 부국장은 "대통령직을 마치고 떠난 인물에 대해 이런 책이 나오고 팔리는 것은 불행하다. 전직 대통령이자 노벨평화상 수상자인 DJ 스스로가 자신과 겹쳐진 어두운 그림자를 깨끗하게 지워야 한다"며 "그런 점에서 DJ는 재방북 욕심을 거둬야 한다…아직도 국민이 갖고 있는 의문을 겸허히 수용하고, 잘못이 있다면 솔직하게 고백해야 한다. 그게 원하는 걸 모두 얻은 정치인에게 남은 마지막 소명"이라고 조언했다.

한편 심 부국장은 "계엄사령부 보도검열단이 이 기사는 넣고 이건 빼라, 이 기사는 키우고 이건 줄이라고 붉은 글씨와 검은 글씨로 마구 칼질해 댄 신문 대장(臺狀)을 보고 있노라면 굴욕감을 느끼며 신문을 만들었을 선배들의 참담함이 그대로 전해 온다"고 털어놓았다.

그러나 지난 1975년 군사독재 정권의 보도지침을 거부하고 언론자유를 위해 싸우다 동아일보에서 강제해직 된 동아자유언론수호투쟁위원회(위원장 문영희)는 지난달 17일부터 보름간 천막농성을 하고 지난 1일 동아일보 사옥 앞에서 촛불문화제를 열었으나 동아일보는 아무런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

중앙일보 스포츠면 머리기사는

중앙일보는 자사가 주최하는 40회 대통령배 고교야구 소식을 스포츠(25)면 머리기사로 전했다.

앞선 18일 광주진흥고 투수 정영일이 242개의 공을 던져 삼진 23개를 잡아내자 연합뉴스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 세계일보 등은 '신기록' '괴물투수'라고 보도한 반면, 한겨레와 마이데일리, 부산일보 등은 투수 혹사를 우려했다. 현재 프로에서 뛰어난 구위를 선보이거나 주목받고 있는 고졸 신인 투수 류현진(한화)과 한기주(기아)는 지난해 한국야구 100주년 기념 최우수 고교대회에 출전, 한 경기에서 무려 152개와 122개를 던져 혹사 논란을 일으킨 바 있다.

한편 신문사들이 주최하는 고교야구대회는 △대통령배(중앙일보) △청룡기(조선일보) △무등기(광주일보) △황금사자기(동아일보) △대붕기(매일신문) △화랑기(부산일보) △봉황대기(한국일보) △미추홀기(인천일보) 등이 있다.

고려대 교수 '억류', 동아일보만 '감금'이네

고려대학교가 지난 2000년 성균관대학교에 이어 학생들을 '출교(黜敎)' 조치하는 초강경 징계를 내렸다.

고려대는 19일 긴급교무위원회를 열어 지난 5일 교수억류사건을 일으킨 학생 7명에 대해 출교 처분했다. 출교 처분은 다시는 학교 적(籍)을 가질 수 없게 하는 조치로 재입학이 가능한 퇴학이나 제적보다 무거운 징계다.

앞서 성균관대는 2002년 대학원 학생회 간부 2명을 출교 조치한 바 있다. 성균관대는 등록금 투쟁 중이던 학생들이 삼성재단법인의 교수·교직원 비밀감찰문건을 폭로하자 이와 같은 초강경 징계를 내렸었다.

고려대와 특수관계에 있는 동아일보는 12면 3단 기사 <고대, 교수감금 주동자 7명 출교>, 조선일보는 11면 머리기사 <"반성 않는 과격학생, 더 이상 인내도 포용도 안된다"/고대 '교수억류 학생 7명' 초강경 징계>에서 이를 보도했다. 국민일보는 6면 <"스승에 그러고도 제자인가" 고대, 교수억류 7명 출교>, 한겨레는 11면 <고대, '교수억류' 학생 7명 '출교 처분' 초강수>, 서울신문은 7면 <교수억류 고대생 7명 첫 영구 '출교' 처분>, 한국일보는 8면 머리기사 <교수 억류 고대생 7명 영구 출교>, 경향신문도 10면 머리기사 <고대 '교수억류' 학생 7명 출교>에서 관련소식을 전했다.

뉴라이트 "소중한 한나라당이 부패정당이라 슬퍼"

김진홍 뉴라이트전국연합 상임의장(두레공동체 대표·목사)은 중앙일보 31면에 기고한 <중앙시평-한나라당도 믿을 수 없고…>에서 "뉴라이트 운동은 내년 대선에서 정권교체가 이뤄지는 일을 목표로 삼고 있다. 그런데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열심히 뛰고 있는 우리 뉴라이트 진영에 큰 고민거리가 있다"며 "한나라당으로 인해 생기는 고민"이라고 밝혔다.

   
▲ 중앙일보 4월20일자 31면.
김 의장은 "여하한 경우에도 뉴라이트 진영에서 대통령후보를 내거나 뉴라이트가 정당으로 탈바꿈하지는 않는다. 그러니 정권교체라는 목표를 달성하려면 기존 우파진영에서 뉴라이트적인 가치관에 접근한 정당을 선택해 그 당을 밀어주는 길밖에 없다"며 "그런 점에서 한나라당은 뉴라이트 입장에서는 소중한 우파정당들 중 중심"이라고 주장했다.

김 의장은 "그런데 문제는 그 한나라당이 부패하고 꼴사나운 정당이란 점이 우리로 하여금 고민하게 한다…이 점이 우리를 고민하게 하고 슬프게 한다"며 "그렇다고 뉴라이트가 정당 간판을 걸 수도 없고, 한나라당만 믿고 있다가는 죽도 밥도 안 될 것만 같고… 여기에 뉴라이트 일꾼들의 고민이 있다"고 털어놓았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