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당 이정일 의원 ⓒ연합뉴스
17대 총선 당시 민주당 이정일 의원측의 불법도청 사건에 전남일보 임모 사장이 개입한 혐의를 받고 있는 것과 관련, 16일 오후 전국언론노조가 이번 사태에 대해 유감을 뜻을 밝혔다.

언론노조는 이와 함께 이번 사태에 대해 "소유와 경영을 분리하지 않은 족벌경영에서 비롯됐다"면서 "족벌 신문사들은 이번 사건을 타산지석으로 삼아 소유와 경영을 분리하라"고 촉구했다.

언론노조는 이날 성명에서 "이번 사건은 언론족벌의 반사회적 반언론적 행태를 극명하게 보여준다"면서 "전남일보도 소유와 경영이 분리되어 있지 않은 철저한 족벌언론사"라고 규정했다. 이 같은 주장의 근거로 "이정일 민주당 의원은 전남일보의 사주이며, 임 사장은 이정일의 처남"이라는 점을 제시했다.

언론노조는 불법도청 개입 의혹과 별도로 임 사장이 지난 2000년 총선 직전에도 전남일보 간부와 사원들을 동원해 당시 회장으로 있던 이정일 의원의 공천을 위해 사전선거운동을 벌인 사실이 발각됐다는 점을 언급한 뒤 "당시 임 사장이 퇴진하고, 소유와 경영의 분리가 엄격하게 이뤄졌다면 전남일보는 지금과 같이 언론사로서의 신뢰에 손상을 입는 일을 다시 겪는 불행은 없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언론노조는 이어 "족벌사주의 범죄행위로 인한 언론의 신뢰도 추락은 그 동안 한두 번이 아니었다. 특히 지난 1999년과 2001년도 다수의 족벌사주들이 탈세란 중죄를 저지른 사실이 드러나 신문업계 전반이 신뢰의 추락을 직면하기도 했다"고 비판했다.

언론노조는 "소유와 경영의 분리는 신문이 국민적 신뢰를 회복하고, 독자의 선택을 받은 매체로 살아남을 수 있는 최소한의 필요조건"이라고 강조했다. 

다음은 언론노조 성명 전문이다.

족벌신문사 소유와 경영 분리의 계기가 돼야   
-전남일보 사장의 불법도청사건 개입혐의 사실을 접하며

불법 선거운동 사건에 현직 신문사 사장이 개입된 것으로 밝혀져 충격을 주고 있다. 대구지검 특수부는 17대 총선 당시 전남 해남 진도 선거구 이정일 의원의 불법도청 사건에 개입한 혐의로 전남일보 임 모 사장을 소환 조사할 예정이라고 한다. 이번 사건은 언론족벌의 반사회적 반언론적 행태를 극명하게 보여준다. 전남일보도 소유와 경영이 분리되어 있지 않은 철저한 족벌언론사이다. 이정일 민주당 의원은 전남일보의 사주이며, 임 사장은 이정일 의원의 처남이다.

임 사장은 지난 2000년 총선 직전에도 자신이 직접 움직이거나 신문사 간부와 사원을 동원하고 지면까지 이용해 당시 회장으로 있던 이정일 의원의 공천을 위한 사전선거운동을 벌인 사실이 발각됐다. 이 때문에 노조와 시민단체로부터 퇴진 요구를 받았었다. 그러나 임 사장은 결국 살아남아 이번에 다시 대형사고를 치게 된 것이다. 당시 임 사장이 퇴진하고, 소유와 경영의 분리가 엄격하게 이뤄졌다면, 전남일보는 지금과 같이 언론사로서의 신뢰성에 손상을 입는 일을 다시 겪는 불행은 없었을 것이다. 

족벌사주의 범죄행위로 인한 언론의 신뢰도 추락은 그 동안 한두 번이 아니었다. 특히 지난 1999년과 2001년 다수의 족벌사주들이 탈세란 중죄를 저지른 사실이 드러나 신문업계 전반이 신뢰의 추락을 직면하기도 했다.  

이들 족벌사주들은 전남일보와 마찬가지로 여전히 사주로서 경영자로서 건재하다. 족벌신문사들이 지금처럼 소유와 경영을 분리하지 않는다면, 그 구성원들은 언젠가는 오늘의 전남일보와 같은 불행을 겪게 될 것이다.

족벌신문사들은 이번 사건을 타산지석으로 삼아 소유와 경영을 분리하라. 그리고 정부는 신문법과 지역신문발전법 시행령 입안 등 신문산업 보호육성 정책을 입안 집행함에 있어 '소유와 경영 분리' 원칙을 주요한 기준으로 삼아야 한다. 소유와 경영의 분리는 신문이 국민적 신뢰를 회복하고, 독자의 선택을 받는 매체로 살아남을 수 있는 최소한의 필요조건이다.

2005년 2월16일
전국언론노동조합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