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언론노동조합연맹 제9대 및 전국언론노동조합 제3대 위원장 수석부위원장 선거전이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기호 1번 신학림(현 언론노조 위원장)·김종규(MBC본부 부위원장) 후보와 기호 2번 전영일(전 언론노조 수석부위원장)·이영식(현 언론노조 부위원장) 후보는 지난 4일 후보등록을 마치고 언론노련·언론노조 산하 대의원들의 표심잡기에 분주하다. 언론노조 선거관리위원회(위원장 강성남·서울신문)가 확정 발표한 산별 및 연맹의 대의원 수는 각각 225명과 232명이다. 본지는 지난 14일 방송구조 개편과 신문산업 위기 등 언론계 현안에 대한 두 후보 측의 의견을 듣기 위해 서면 인터뷰를 요청했다. 답변서는 15일 오전에 도착했다. 답변을 요청한 14개항의 질문은 동일했으며, 지면 제약으로 인해 일부 답변 내용은 축약했다.


   
▲ 전영일 위원장 후보 ⓒ 언론노조
-언론산별노조 및 언론노련 위원장에 출마한 이유는.

안타깝게도 오늘의 언론노조 지도부는 현장조합원들이 현장에서 겪고 있는 고통과 불안을 헤아리지 못하고 있다. 또 산별건설 초기의 열정도 동지애도 찾아보기 어렵다. 현 집행부 2년 동안 산별정신은 빛바래고, 자기보호 본능, 조직을 이용한 편익 추구만이 팽배해지고 있다. 참담하게 무너져 가는 산별조직을 쇄신하고 조합원의 신뢰받는 산별노조로 재건하기 위해 출마하게 됐다. 

-경쟁후보에 비해 차별화된 전략은 무엇인지.
전영일, 이영식 양 후보의 공통점은 해고의 경험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다. 이건 그만큼 더 치열하게 싸워왔다는 방증일 것이다. 우리는 현재의 언론노조를 쇄신하여 현장중심의 산별노조로 재건하자고 주장하고 있고, 상대 후보는 지금 상태로 그냥 가자고 하고 있다. 이건 엄청난 차이다.

-신문위기 원인과 극복 대안은.
신문위기의 주범은 바로 조중동이다. 스스로 무가지와 경품을 통해 신문시장을 망쳤고 이는 부메랑이 되어 신문 시장 전체의 목을 죄고 있는 상황이다. 또 사주들의 이익을 지키기 위한 불공정·편파·왜곡·저주 보도로 독자의 신뢰를 잃었다. 방송의 영향력은 십수 년 간 방송노조와 구성원들의 공정보도·공정방송을 위한 치열한 방송민주화투쟁의 성과물이라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신문위기 극복의 대안은 공정보도를 통해 독자의 신뢰를 회복하는 것 외에는 없다.  

-신문위기 원인과 극복 대안은.
현재의 신문법은 완전히 누더기법이다. 6개월 이내에 만들어 질 시행령에라도 문제점을 보완해야 할 것이다. 신문유통원의 법적지위와 운영방식, 신문발전위의 운영방식, 신문발전기금의 운영과 지원기준 등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 또 편집위원회와 편집규약, 독자권익위원회 등의 설치 등에서 여론 다양성이 보장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개정 신문법 시행령과 시행규칙에 담겨야할 내용은.
신문유통원이나 신문발전위는 별도의 조직으로 만들 경우 방만해 질 우려가 있어 현 언론재단의 산하로 두는 게 바람직하다고 본다. 문제는 사람이다. 양 기관의 인적구성, 특히 조직의 상층부에 언론개혁에 대한 철학과 비전, 그리고 전문성을 갖춘 인물들이 배치되어야한다.

-지역신문발전기금을 둘러싼 논란에 대한 견해는.
지역신문발전기금을 융자로 하겠다는 것은 지역신문에 대한 지원을 하지 않겠다는 얘기와 같다. 위원회가 자리 잡을 때까지 지속적인 감시가 필요하다고 본다.    

-지역신문의 옥석가리기가 힘들다는 지적에 대해선.
그건 오래 전부터 고민한 지역신문 지원의 핵심사항이다. 결코 지역신문에 대해 옥석구분 없이 지원할 수는 없다. 이에 대해서는 언론개혁운동진영이 고민하면서 만든 선별기준에 의해 철저한 검증을 거쳐 지원대상을 선별해야 한다.

-무료신문에 대한 대책은.
무료신문 소위 무가지는 가뜩이나 어려운 신문시장을 완전히 붕괴시키고 있다. 그럼에도 이에 대해 고민하는 곳이 별로 없다. 비록 늦은 감은 있지만 언론노조가 이에 대한 대응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방송, 통신 융합 현상에 대한 대책은.
방송의 공공성과 시장논리는 항상 대치할 수밖에 없다. 방송과 통신의 융합이 피할 수 없는 현실이지만 항상 시장논리를 앞세운 통신재벌과 정통부의 막강한 파워는 언론노동자와 시민사회의 힘으로 견제하여야 한다. 정통부를 견제하고 방송위원회의 위상을 앞세워야 한다는 말이다.   

-개정 방송법의 문제와 해결 방안은.
이 문제의 발단은 감사원이다. 감사원은 막강한 감사권한을 동원해 방송위원회와 KBS의 독립성을 침해하고 있다. 우선 방송위원회는 감사원의 손아귀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방송위는 감사원의 시대착오적인 지시에 대해선 스스로의 권위를 지키기 위해 과감히 거부해야 한다.
감사원의 잘못된 지시를 근거로 방송위가 KBS의 독립성을 훼손시키는 법안을 밀어붙인다면, 이는 10여 년 동안 방송노동자들의 민주화투쟁으로 설립된 기관이라는 도덕적 권위를 스스로 무너트리는 일이 될 것이다. 이 문제는 결국 당사자인 방송위와 KBS가 심도 있는 대화를 통해 지혜롭게 풀어나가야 한다고 본다.

-방송 중간광고와 간접광고 허용에 대한 견해는.
방송광고공사의 독점체제가 폐지되고 방송사마다 미디어렙(광고판매대행사)를 소유하는 완전경쟁으로 재편될 경우, 신문과 지역방송의 타격이 예상된다. 일정한 유예, 보완기간이 필요하다고 본다. 또 방송판매제도의 완전경쟁 도입에 앞서 방송의 공익성을 지키기 위한 대비책이 수립되어야 할 것이다. 시청자들이 반대하는 중간광고와 간접광고 도입은 바람직하지 않다.          

-비정규직 차별에 대한 구체적인 대안은.
방송사의 비정규직(일용·임시직, 시간제, 파견노동자 등)은 3만여명에 이른다. 이제 더 이상 이 문제를 수수방관 할 수 없다. 방송사의 비정규직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방송사의 공동교섭을 준비하겠다. 비정규직의 확산은 결국 정규직을 함께 죽이는 일이라는 것을 이제는 정규직 조합원들도 깨닫고 있다. 정규직 조합원의 설득은 큰 문제가 없다고 본다. 

-지상파, 위성 DMB 등 뉴미디어 시장 진출에 대한 대응방안은.
신규매체로의 진출이 대세라는 것은 인정한다. 그러나 그것이 바로 시청자의 이익과 직결된다고 볼 수는 없다. 뉴미디어 시장 진출의 전제는 시청자의 이익과 뉴미디어의 공공성, 공익성을 어떻게 병행해 나갈 것인지를 고민해야 된다고 본다.

-기존 미디어와 뉴미디어 노조의 상충되는 이해관계를 어떻게 해소할 것인지.
언론노조 내에는 여러 개의 협의회가 있다. 이제는 산별노조답게 여러 개로 분산돼 있는 매체별 협의회를 방송· 신문· 인쇄출판의 3개 협의회로 통합해야 한다고 본다. 기존 미디어 노조와 인터넷 등 뉴미디어 노조도 이 틀 속에서 정리되어야 할 것이다. 지부간의 이해관계를 조정, 통합하는 지도력을 발휘하는 것이 바로 산별노조 지도부의 역할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