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언론재단 ⓒ오마이뉴스
한국언론재단(이사장 정남기)이 재단의 장·단기 발전 방향과 전략을 모색할 '재단발전연구팀(TF)'을 오는 21일 공식 발족해 운영에 들어간다.

언론재단은 16일 연구 작업을 할 연구위원 9명과 운영지원 간사 1명 등 10명에 대한 인선을 마쳤다. 연구팀은 7월 말까지 한시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며, 9명의 연구위원은 2명의 차장급 이상 간부와 7명의 직원들로 구성했다.

연구위원 인선에 앞서 전국언론노조 언론재단지부(위원장 정민)는 지난 11일 △직급별 안배를 통한 연구위원 인선 △기획과 총무 등 지원 부서에 대한 개혁 △신문법 시행령에 대한 논의 부족 등을 지적한 바 있다.

무엇을 연구하나

연구팀에게 주어진 과제는 단기와 중장기 과제로 나뉜다.

단기 과제 가운데 주요한 것은 현재 재단에서 하고 있는 언론지원·연수·미디어교육·연구·조사·출판· DB 자료관리·국제교류·언론인금고·언론회관 운영·지역신문지원 등 각종 사업에 대한 진단 작업이 있다.

이 외에도 △재단의 각종 규정이나 규약을 보완하거나 개선할 필요는 없는지 △효율적인 조직과 인력 관리를 위해 팀 운용과 교육, 사원 평가 시스템을 개선할 부분이 있는지 △예산이 적재적소에 편성돼 쓰이고 있는지 △홍보를 통해 더 많은 사람이 재단의 서비스를 받게 할 필요는 없는지 △조직 문화를 비롯해 대내외 커뮤니케이션에 문제는 없는지 등에 대해 집중적으로 점검하게 된다.

중장기 과제로는 신문법 제정으로 인한 재단의 위상 변화와 그에 대한 대처 방안을 비롯해  저널리즘 스쿨과 미디어 박물관 설립 여부를 검토하게 된다.

왜 만들었나

언론재단을 언론진흥원으로 전환하려는 열린우리당의 신문법 개정안 대신 신문발전위원회를 설치하고, 별도의 사무국을 구성하도록 한 법안이 국회를 통과하면서 재단 구성원들은 위기 의식을 느끼기 시작했다.

여기에 방송위원회가 2006년부터 방송발전기금을 지원하지 않겠다고 통보한 것과 국회 예결위에서 미디어교육 분야 경상경비 예산을 삭감하면서 재단의 고민은 더 깊어졌다.

따라서 신문법 제정 등으로 인한 언론 환경의 변화에 재단이 적극적으로 역할을 모색하는 등 지금과는 달라져야만 살아남을 수 있다는 인식이 내부로부터 나왔다.

이에 따라 지난 1월 새 이사장으로 취임한 정남기 이사장은 재단의 내부 개혁을 통한 위상 강화와 재원 확보를 구성원들에게 약속해 놓은 상태다.

조영현 기획팀장은 "법을 비롯해 언론 환경의 변화 속에서 재단이 할 수 있는 일들을 찾는 한편, 개선하거나 새로 개발할 사업들은 없는지 점검하고, 이를 위해 조직과 인력 운용의 효율성을 높일 필요가 있다고 판단해 연구팀을 발족하게 된 것"이라며 "경영 합리화를 통해 사업성과를 극대화하겠다는 것이 연구팀 출범의 배경"이라고 밝혔다.

앞으로 일정은

오는 21일부터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가는 연구팀은 우선 5월 중순까지 단기 보고서를, 7월 말까지 중장기 보고서를 완성해야 한다.

연구팀이 내놓은 보고서는 노사협의회 등을 통해 모든 구성원들에게 공개되고, 내부 의견 수렴 절차를 거치게 된다.

이렇게 합의된 안은 언론재단의 발전안으로 확정되며, 이 안을 바탕으로 직제 개편과 인사, 각종 사업이 추진된다.

정민 노조위원장은 "연구위원 인선이나 연구팀의 과제 선정 등에 일체 관여하지 않았다"면서 "단기와 중장기 보고서가 나오면 그 내용을 검토한 뒤 회사쪽과 협의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