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사 판매관리비도 20~30% 감소 기대
주월간지 배달·전단광고 대행 본격화


지난달 27일 공포된 ‘신문 등의 자유와 기능 보장에 관한 법률’(이하 신문법)이 오는 7월 말 시행될 예정이다. 개정 신문법이 시행되면 여론 다양성 보장 외에도 신문유통원 설립으로 현재의 비합리적인 신문사의 유통구조가 개선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높다. 신문법에 명시된 신문유통원의 설립이 신문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구체적으로 신문유통원이 담당할 역할이 무엇인지 등에 대해 살펴봤다.

▷신문유통원의 역할= 신문법은 “국민의 폭넓은 언론매체 선택권을 보장하기 위해 신문유통원을 둔다”고 규정하고 있다. 신문법에 따르면 특수법인으로 설립될 신문유통원의 역할은 신문의 공동배달, 잡지 및 기타 정기간행물의 배달, 신문수송의 대행, 그 밖에 신문유통원의 설립목적을 달성하는데 필요한 사업 등이다.
현재 문화관광부는 신문유통원의 조직구성과 지원방안, 자생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할 내용을 담을 시행령을 마련중이다.

   

 

   

신문유통원에 대해 언론계에서는 작은 신문들이 자생력을 갖출 수 있도록 부실한 자체 배달조직을 보완할 수 있는 공동배달 인프라를 구축하는 게 가장 큰 역할이라고 보고 있다.
신문협회 판매협의회 박용섭 회장은 14일 “조중동을 제외한 대부분의 신문들은 자체 배달망이 사실상 없다고 봐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배달체제가 부실한 상황”이라며 “신문유통원은 배달경비를 최소화시켜줄 수 있는 공동배달망의 역할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문유통원은 유통원과 계약을 맺은 신문의 가정독자에 대한 배달만으로는 자생력이 없기 때문에 △이들 신문사 자매지인 주·월간지, 각종 잡지의 직접 배달 △정부 물량을 포함한 각종 간행물에 대한 전문택배 △신문사 지국의 전단광고 대행 등을 통해 수익성 증대를 도모해야 한다는 게 언론업계 종사자들의 판단이다.

전단광고 수입의 경우 조중동에 비해 나머지 신문들은 대부분 미미한 상황이어서 안정적이고 새로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는 평가다. 신문업계에 따르면 전단광고 전체 시장의 규모를 대체로 연 2500억원 정도로 추산되고 있는데 이중 조중동의 경우 각각 연 평균 200∼300억원의 매출을 올리고 있는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

전단광고를 신문유통원이 대행하면 참여하는 신문들(조중동 제외)의 부수를 모두 합하게 돼 광고주들도 전단 광고 집행을 훨씬 더 많이 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밖에도 지역 가판 및 편의점(상점)에 신문 공급 등 부차적인 업무도 단계적으로 담당할 필요가 있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김주언 전 언론재단 연구이사는 “신문 공동배달, 전단광고 대행 외에도 지역가판대나 상점(편의점)에 신문을 공급하는 역할과 프랑스의 경우처럼 무인판매대를 설치 운영하는 것도 수익성 증대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신문유통원 필요성과 신문시장에 나타날 효과= 신문업계에서는 신문유통원이 공동배달 업무를 본격적으로 시작하게 되면 신문시장에 긍정적 효과가 더 클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내고 있다.
우선 작은 신문의 경우 부실한 배달망을 운영하는데 드는 각종 비용이 상당부분 절감될 것이라고 전망한다. 실제로 조중동을 제외한 작은 신문들은 아파트 밀집지역의 경우 대부분 조중동 지국의 배달원들에게 별도 위탁하고 있는데 부수 규모가 적기 때문에 오히려 부당 배달비를 조중동 보다 적게는 1.5배에서 많게는 2배까지 더 지불하고 있다.

   
박용섭 판협 회장은 “현재 아파트 밀집지역의 경우 조중동만 배달해주는 배달원과 위탁계약을 맺고 다른 신문도 넣어달라고 하는데 조중동의 경우 물량이 많아 평균 1부당 1500원을 받지만 물량이 매우 적은 나머지 신문은 2500원에서 3000원까지 받는다. 이 때문에 각 지국은 배달경비가 조중동보다 훨씬 더 소요된다”고 말했다.

박 회장은 이와 함께 인건비·운송비 등 각종 비용이 줄어들어 지국의 배달 경비가 적어도 40∼50% 정도는 절감되는 효과가 발생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한 본사의 판매관리비에 대해서도 박 회장은 “경제단위가 되지 않는 지국(부수)의 배달업무에 본사가 투입하던 보조비용도 줄어들게 돼 마이너 신문의 경우 20∼30%의 판매관리비 절감 효과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밖에도 유통질서도 정상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김주언 전 언론재단 이사는 “신문 구독료의 과다할인이나, 본사와 지국간의 불평등 관계에 따른 혼선, 유가독자의 규모를 도저히 파악하기 힘든 지국의 주먹구구식 경영 등 무질서한 지국 운영이 바로잡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전 이사는 장기적으로 본사가 독자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게돼 독자관리의 과학화도 이룰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시행방식= 신문업계에서는 5개 신문사가 1억원씩 투자했다가 실패한 과천 공배지국의 전례를 생각해서 면밀하게 신중한 준비를 통한 시행이 이뤄져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김주언 전 이사는 “신문유통원의 규모를 처음부터 전국 조직으로 출범시킬 경우 자칫 초기비용만 크게 낭비될 우려가 있다”며 “우선적으로 희망하는 신문사별로 단계적으로 차근차근 규모를 늘려나가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 이사는 “지역별로는 수도권 아파트 밀집지역-수도권 나머지-지방대도시-지방중소도시-군 이하 지역 순으로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