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7월말 신문유통원 설립을 앞두고 신문사들은 발빠른 대응에 나서고 있다.
문화관광부는 이달 초부터 신문유통원의 역할과 설립 방향, 신문사 참여여부 등에 대한 의견을 포괄적으로 수렴하기 위해 신문협회 판매협의회 등 유관 언론단체에 의견을 구하고 있다. 문화부는 의견수렴을 거친 뒤 오는 3월부터 본격적인 시행령 초안 작성작업에 들어갈 예정이다.

신문협회 판매협의회(회장 박용섭)는 지난달 말 회의를 열고 신문유통원 설립에 대비해 판협 차원의 태스크포스팀을 구성해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공정위의 신고포상금제 실시를 앞두고 판협과 면담을 통해 공정한 법적용을 하라고 요청하기로 하고 △신문유통원 설립에 대한 각사 의견을 청취했다.

박용섭 회장은 “이날 회의에는 조중동과 함께 경향·한겨레·매경·세계·부산일보·대구매일 등이 참가했다”며 “조중동을 제외하고 대부분 회원사들은 신문유통원에 적극 참여할 것이라는 의견을 냈다”고 밝혔다.

박 회장은 “조선일보와 동아일보는 ‘정부에 우호적인 특정신문을 도와주려는 것 아니냐’는 우려를 제기하며 강력히 반대하는 입장을 취했다”면서 “하지만 중앙일보는 원칙적으로 찬성하나 구체적인 시행방안에 대해서는 이견을 냈다. 다른 마이너 신문들은 한시가 급하니 신속히 참가하자는 의견이었다”고 전했다.

특히 한국신문서비스에 1억원씩 출자한 바 있는 국민·경향·한겨레·문화·세계 이외에 서울신문 한국일보 등도 신문유통원이 출범되면 참여하겠다는 의지를 보였고, 지방일간지 회원사들은 대부분 참여할 것이라고 박 회장은 덧붙였다.

신문업계에서는 신문유통원에 참여의사를 밝힌 마이너신문들 이외에 조중동 중 한 곳만 참여하더라도 공동배달망 구축과 수익성 확보가 단기일에 가능하다고 보고 있다. 이 때문에 현재 ‘관망중’인 중앙일보의 참여여부가 가장 큰 관심이 되고 있는 상태다. 중앙일보 관계자는 15일 “공동배달제의 필요성에 대해 원칙론적으로 찬성하는 입장이며 적절한 시기에 참여할 수 있는 준비는 어느 정도 진행하고 있다”며 “신문유통원의 역할이 지국의 배달 경비를 줄여주는 등 신문사 판매경영에 기여를 할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