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0일 이해찬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규제개혁장관회의에서 정부가 올 하반기 가상광고 도입과 간접광고 허용을 검토하겠다는 방침을 밝힌 이후 언론계가 논란에 휩싸이고 있다.

정부는 이날 회의에서 “방송광고에 자막광고와 스포츠중계 등의 중간광고, 토막광고만 허용하고 가상광고는 허용하지 않고 있어 업계의 불만을 초래하고 있다”면서 “간접광고에 대해서도 허용 여부를 함께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정부의 이 같은 방침은 그동안 가상·간접광고 도입에 대해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해왔던 신문업계와 시민단체의 반발을 불러올 가능성이 커 갈등에 휩싸일 전망이다.

시민단체는 가상·간접광고를 도입할 경우 방송사의 시청률 경쟁이 심화되고 광고주 입김이 더욱 강화돼 시청자주권이 훼손될 가능성이 크다는 점 등을 들어 도입을 반대해왔다.
신문업계 또한 점차 심화되고 있는 방송광고에 대한 독점현상과 광고수입 격감 등의 요인으로 부정적 입장을 밝혀왔다.

정부는 오는 4월부터 관계기관 및 여러 단체에 대한 의견 수렴을 거쳐 올해 안으로 허용 여부를 최종 결정할 방침이지만, 적지 않은 갈등을 겪을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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