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북핵 대응 전망 엇갈린 시각

15일자 조간신문들은 북한의 핵무기 보유 선언에 대한 미국의 대응을 둘러싸고 엇갈린 시각을 드러냈다.

우선 동아일보는 한미가 북의 핵보유선언을 무시하는 전략을 구사하기로 했다는 쪽으로 접근했다. 동아는 1면 <한미, 북의 핵보유선언 인정않기로>에서 "한국과 미국은 북한의 핵무기 보유 선언을 인정하지 않고 이를 무시하는 전력을 구사하기로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며 정부 핵심 당국자의 말을 인용해 "반 장관이 딕 체니 미 행정부 관계자들을 만나 '북한이 말로 선언한 핵 보유를 현실적으로 인정해줄 경우 북한의 협상력만 높여주게 된다'며 이런 인식을 공유한 것으로 안다"고 보도했다.

반면 한겨레와 경향신문은 미국 내부에서 강경파의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다는 쪽으로 초점을 맞췄다. 한겨레는 3면 <"미, 북 숨통죌 전략 사전수립">이라는 기사에서 뉴욕타임스 인터넷판을 인용해 "북한을 압박하기 위한 초기 단계 조처들이 최근 몇주간 국가안보회의가 손질해온 비밀 도구상자(yool kit) 속에 포함돼있다"미국은 알카에다를 상대로 활용해온 기법을 근거로 한 이 새로운 전략을 통해 북한 정권이 위조지폐와 마약밀매, 미사일 등 무기 판매 등으로부터 수익을 얻는 통로로 사용해온 금융거래를 추적해 봉쇄하는 공동노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경향신문도 1면 <미, 대북제재 강경론 급부상>에서 제임스 베이커 전 미 국무장관이 13일 ABC 방송에 출연해 "북한이 국제원자력기구 및 세계에 한 약속을 어긴 데 대해 유엔 안보리가 제재를 가하는 것이 최선일 것"이라고 말했으며 타임지와의 인터뷰에서는 "한국은 대북산업 및 관광 프로젝트를 중단하고 미국은 유엔 제제를 재추진하며, 일본은 대북 물자 선적을 중단하는 등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고 전했다.

중앙, 홍석현 고별사 게재 "중앙 논조 변함없을 것"

중앙일보는 홍석현 회장이 14일 회장직을 사임하면서 작성한 고별사 전문을 게재했다.

홍 회장은 중앙 2면 <"무거운 짐 지고 낯선 세상으로 가는 심정입니다">라는 고별사에서 "한동안 저의 부임을 놓고 여러 가지 추측이 나왔지만 지금 저는 집을 떠나 무거운 짐을 지고 낯선 세상으로 나아가는 심정"이라며 "제가 진 짐에는 우리 국민 모두의 염원이 담겨있기에 무거운 책임감으로 제가 가진 모든 정성과 노력을 다해 저의 위치에서 최선을 다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홍 회장은 중앙일보 논조에 대해 "앞으로도 독자 여러분의 뜨거운 애정과 성원이 있는 한 중앙일보는 기사의 질이나 의제 설정과 비판의 기능에서 결코 여러분을 실망시키지 않을 것임을 확신한다"고 주장했다.

중앙은 사설 <또 하나의 신문 혁신, 투명한 운영구조>에서도 "시스템만으로 모든 것이 보장되지는 않는다. 제도적 장치들이 효과적으로 작동하기 위해서는 신문의 재정적 독립을 위한 성공한 경영이 뒷받침돼야 하고, 외부는 물론 내부의 압력을 이겨낼 수 있는 편집권의 독립이 확보돼야 한다"며 "이는 기자들을 포함해 신문종사자들이 언론 정도를 걷겠다는 사명감이 충만할 때 달성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중앙은 "권력을 감시하고 비판하는 언론의 기본책무도 지금까지와 같이 어떤 환경에서도 소홀함이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조중동 "여당 의원 사법부 때리기" 비난

조중동 등 주요 일간지들은 열린우리당 이석현 의원과 이화영 의원이 국회 대정부 질문에서 사법부를 비판하는 발언을 한 데 대해 "사법부 때리기"라고 평가하며 비판하는 사설과 기사를 게재했다.

조선은 사설 <여당은 잘못된 법 인식부터 바꿔야>에서 열린우리당 이화영 의원의 "법원의 편파적 법 해석" 주장과 이석현 의원의 헌법재판소 비판론에 대해 "완전히 도둑이 매 든 격"이라며 선거사범에서 당선 무효형이 여당이 야당의 2배가 된 것은 여당이 부끄러워 해야 할 일이라고 주장했다.

조선은 이어 "집권당이 자신들의 이익과 배치되는 판결을 내렸다 해서 사법부의 정당한 권한 행사에 공격을 퍼붓는 것은 민주주의의 근본인 3권분립을 흔드는 것"이라며 "여당의원들은 먼저 법에 대한 그릇된 생각부터 바로잡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중앙일보도 사설 <여당에 불리하다고 사법부 흔드나>에서 "열린우리당 의원들의 사법부 흔들기가 도를 넘어서고 있다"며 "사법부의 판단이 자신들의 입맛에 맞지 않다고 해서 정치권이 사법부를 흔들려해선 안된다"고 주장했다.

중앙은 "당선무효형을 받은 열린우리당 의원이 한나다라당 보다 많은데도 자신들의 잘못을 반성하기는커녕 당선 무효형을 받은 의원이 많다는 이유만으로 이를 역차별이라 할 수 있는가"라며 "사법부 흔들기를 중단하라"고 덧붙였다.

동아일보는 3면 <일부 '헌재 폐지' 주장…법에 도전하나>라는 해설기사에서 "열린우리당 이석현 의원이 14일 사전 배포한 대정부질의 자료를 통해 '헌법재판소 폐지'를 주장해 파문이 일고 있다"며 "비록 당 지도부의 만류로 발언은 포기했지만 이는 지난해 10월 신행정수도특별법에 대한 헌재의 위헌 결정 직후 '사법 쿠데타' '히틀러 이론'을 언급하며 여당 의원들이 사법부를 겨냥해 독설을 쏟아냈던 사태와 같은 맥락이라는 점에서 우려를 불러일으키고 있다"고 보도했다.

서울신문은 <노골적인 사법부 공격을 우려한다>는 사설에서 "헌재와 대법원의 인적·제도적 개편이 집권여당의 사감에 의해 추진된다는 인상을 주어서는 안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조선 "한국 지식국력 미의 17분의 1"

조선일보는 한국 경제 규모가 지난해 국내총생산을 기준으로 세계 10위에 올랐지만 '지식 국력'은 미국의 5.9%, 일본의 14%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는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보고서를 인용, 보도했다.

조선은 1면 <한국 지식국력 미의 17분의 1> 제하 기사에서 지식국력의 성장률은 1980년 이해 20배 신장했지만 2000년 현재 선진국들의 지식국력은 미국이 우리나라의 17배, 일본이 7.4배, 독일이 4배로 집계됐다고 보도했다.

조선은 4면에 <서울대 연구생산력, 하버드의 25%>라는 해설기사를 싣기도 했다.

조선 "김희선 의원 가짜영수증 동원" 배달판 삭제

조선일보는 가판에 열린우리당 김희선 의원측이 정치자금을 불법 회계처리하는 과정에서 김 의원의 사위 이름으로 된 가짜 영수증까지 동원한 것으로 나타났다는 내용의 기사를 실었다가 배달판에서 삭제했다.

조선은 가판 사회면 <김희선의원 사위명의 가짜 영수증>에서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남기춘)이 14일 김 의원측이 2001년 12월 접대비와 지구당 행사비 등으로 5000만원을 쓰고도, 장부상으로는 김 의원의 사위 양모씨로부터 빌린 돈을 갚은 것처럼 허위 회계처리했다고 밝혔다며 "김 의원측이 후원금 등으로 신고된 5000만원을 다른 목적으로 사용해놓고 이를 장부 정리하기 위해 양씨의 차입금을 갚은 것처럼 가짜 영수증을 만들어 선관위에 허위 회계보고한 혐의가 있다"는 검찰 관계자의 말을 인용 보도했다.

'MBC 영웅시대 출연자 조기종영 반발' 조선 키우고…동아는 받고

조선일보는 MBC <영웅시대> 연기자들이 담당 PD의 인사위 회부 사실에 대해 14일 촬영거부도 불사하겠다며 집단 서명에 들어갔다는 내용을 배달판에서 키웠다.

조선은 가판 사회면에 <MBC '영웅시대' 연기자들 촬영거부 선언>이라는 제목으로 기사만 게재했으나 배달판에는 영웅시대 관련사진과 함께 연기자들이 14일 박종 MBC 제작본부장, 이재갑 드라마국장과 면담을 갖고 조기종영에 대해 해명을 한다는 내용의 서약서를 받아냈다는 내용을 포함시키면서 기사를 크게 키웠다.

동아일보는 관련기사를 가판에는 싣지 않았다가 배달판 사회면에 추가했다. 가판이 없는 중앙일보도 사회면(11면) 하단에 관련기사를 게재했다.

조선 "북, 새 스커드 미사일 개발" 추가

조선일보는 북한이 기존의 스커드 미사일보다 사정거리가 길고 정확도가 우수한 신형 스커드 미사일(일명 스커드-ER)을 개발한 것으로 알려졌다는 내용을 배달판에 추가했다.

조선은 배달판 1면 <북, 새 스커드미사일 개발>에서 정부 소식통의 말을 인용해 "미 정찰위성이 북한의 신형 스커드 미사일을 1∼2년 전 발견, 실전 배치 여부를 추적중"이라며 이 미사일은 북한이 600여발을 보유하고 있는 스커드-B(사정거리 3000km) 및 스커드-C(500km)에 비해 사정거리가 길고 정확도가 높으며 북한 후방지역에서도 남한의 거의 전 지역을 사정권에 둘 수 있다고 보도했다.

동아 "북소재 임정인사 유가족 묘역참배 추진" 추가

동아일보는 북한에 있는 대한민국임시정부 인사 11명의 묘역을 남한의 유가족들이 방북해 참배하는 방안을 정부가 추진중이라는 기사를 배달판에 추가했다.

동아는 배달판 1면 <북소재 임정인사 11명 묘역 참배추진>에서 "14일 여권 관계자들에 따르면 '광복 60주년 기념사업추진위원회'(공동위원장 이해찬 국무총리·강만길 상지대 총장)는 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사업회(회장 김자동)의 제안을 받아들여 최근 북한의 민족화해협력협의회(회장 김영대)에 이 같은 의사를 전달했다"며 "이에 민화협 측은 '검토해보겠다'는 반응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