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수뇌부의 수사방해로 더 이상 수사를 못하겠다’며 보직해임을 요청한 군 검찰관 3명에 대해 국방부가 수사상황 언론공개 금지지시를 깨고 언론플레이를 했다며 이들을 보직해임하고 수사팀을 교체하기로 하자 당사자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국방부는 20일 저녁까지 군검찰관들의 보직해임요청에 따른 인사심의위원회를 열어 이 같이 결정했다. 국방부 신현돈 대변인은 이날 저녁 “지휘체계와 군 기강을 문란케 한 군 검찰관 3명을 12월20일부로 보직해임하고, 군내에서 전문성을 인정받는 유능한 검찰관 5∼6명을 추가 보강해 수사를 계속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신 대변인은 “보직 해임된 검찰관 3명은 추후 관련 법규에 따라 문책 절차를 밟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보직해임된 검찰관 3명은 이날 심의위에서 언론플레이를 한 사실이 없다고 완강히 부인하며 반발하고 있다. 군 검찰관계자는 이날 오후 본지와의 전화통화에서 “검찰관들은 어떠한 과정에서도 언론과 접촉한 사실이 전혀 없다고 했다”고 주장했다.

군 검찰이 실제로 언론플레이를 했는지를 둘러싸고 기자들 사이에도 논란을 빚고 있다.
수사과정에서 군 검찰의 언론플레이가 있었는지에 대해 한 국방부 출입기자는 “우리는 취재를 해도 전혀 확인이 되지 않는데 MBC나 내일신문 등 일부 언론에만 보도가 나오곤 해 군 검찰 측에 수사브리핑을 해달라는 요청을 한 일이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내일신문 기자는 “군 검찰은 언론플레이한 게 아니라 취재에 응한 것일 뿐”이라며 “언론플레이라면 육군쪽에서 훨씬 많이 했다. 인사 시스템의 실체를 밝히는 게 이번 사건의 핵심인데 대통령 발언 이후 결과적으로 ‘언론플레이’라는 오명으로 군 검찰을 옭죄는 형태로 왜곡됐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