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들이 너무 앞서가요.”

최근 코오롱 인력 구조조정을 보도하는 언론에 대한 코오롱그룹 홍보팀의 반응이다.

그룹 홍보 관계자는 특히 서울경제가 9일자 가판 산업면에 “코오롱 구조조정 갈등 증폭”이란 큰제목에다 “비연봉제 사원 대상 2차 인력감축 추진에 노조 강력반발”이란 소제목을 붙여 톱기사로 보도한 것과 관련, 다소 실망하는 모습.

   
▲ 서울경제 신문 9일자 관련 기사

비록 배달판에서 제목이 각각 “코오롱 2차 구조조정 추진”과 “이번엔 비연봉제 사원 대상...노사갈등 증폭”으로 일부 수정되긴 했지만 ‘서운함’을 감추지 않았다.

“인력 조정을 둘러싼 노사 협의를 남겨두고 있는 상황에서 노조 측 입장 위주로 섣불리 보도하고 있다”는 얘기다.

서울경제 보도에 따르면 “(주)코오롱이 최근 해임 임원 전원을 상임고문으로 복귀시켜 노조의 반발을 사고 있는 가운데 다시 비연봉제 사원을 대상으로 2차 인력감축을 추진, 노사갈등이 증폭되고 있다”는 것.

이 신문은 이어 “이번 2차 인력감축 대상은 구미공장의 노조원(1470명)과 경산 김천공장의 공제회원(600여명)이며 구체적인 감원 폭과 기준은 노조와의 협의를 통해 결정될 예정”이라며 “하지만 코오롱 노조는 2차 인력감축에 절대 합의해줄 수없다는 입장이어서 구조조정 추진에 진통이 불가피할 전망”이라고 덧붙였다.

그룹 홍보 관계자는 이와 관련 “연봉제 사원에 대해서는 희망퇴직을 실시했지만, 비연봉제 사원들에 대해서는 어떤 방법으로 인력조정을 할 것인지 노조와 협의해야 할 사안”이라면서 “민감한 이슈인 만큼 노조 측 이야기를 듣고 미리 기사를 쓸 게 아니라 방향과 방법이 최종 확정된 다음에 다뤘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잊지 않았다.

그는 또 “(주)코오롱이 최근 해임 임원 전원을 상임고문으로 복귀시켜 노조의 반발을 사고 있다”는 보도와 관련, “임원으로 장기간 재직하다 물러나면 고문으로 예우하는 것은 회사 인사 규정에 따른 것이자 관례”라면서 “회사에 몇십년간 재직하면서 축적한 그들의 노하우를 살리자는 취지이지, 다른 의도는 전혀 없는 것”이라고 해명했다. 미디어오늘i 편집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