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대통령, 자이툰부대 전격방문…경향 "이라크 방문 잘못"

노무현 대통령이 8일 새벽(한국 시각) 귀국 길에 이라크 아르빌에 주둔하고 있는 자이툰 부대를 전격 방문함으로써 9일자 조간신문들이 배달판 1면 사진을 교체하는 등 지난밤 분주히 움직였음을 드러냈다.

노 대통령의 자이툰 부대 방문은 지난달 25일부터 '동방계획'이라는 암호명으로 준비돼있었으며 청와대는 이 계획을 노대통령이 귀국하는 특별기 안에서 기자들에게 처음 공개했다. 청와대 쪽은 "안전을 위해 오후 6시까지는 회사에 정보보고도 하지말라"고 당부했던 것으로 보도됐다.

신문들은 1면 사진을 노대통령이 장병들과 함께 찍은 사진 등으로 교체하면서 해설면에서도 현지상황 및 방문배경, '동방계획' 실행까지의 배경 등을 상세히 보도했다.

한편 경향신문은 유일하게 관련 사설을 실으면서 "노 대통령의 이라크 방문이 잘못됐다"고 주장해 눈길을 끌었다. 경향은 "(이라크는) 부시 미 대통령의 일방주의 외교정책이 초래한 국제질서의 파괴를 증거해주는 현장"이며 "수많은 이라크인과 미군이 죽임을 당한 처참한 전장"이라며 "그곳에 어떻게 우리의 대통령이 무슨 자랑스러운 정복자나 전시 최고사령관이라도 되는 양 찾아 들어갔다는 말인가"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한겨레, '이라크 파병연장' 국회 국방위 비판

노무현 대통령이 8일 자이툰부대를 방문하면서 9일 본회의에서 처리될 예정인 파병연장안 처리도 주목된다. 한겨레는 배달판 6면에 <'노심' 감도는 파병연장안>을 추가하면서 이라크 파병연장에 반대하는 의원들이 국회 전원위원회 소집을 요구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가판에서는 조선일보와 한겨레, 한국일보가 1면에 파병연장안이 국회 국방위를 통과한 소식을 전했다.

한겨레는 이날 사설 <무책임하게 추진되는 이라크 파병연장>에서 "해야 할 일은 제대로 못하는 국회지만 꼼꼼하게 따져봐야 할 사안을 졸속으로 처리하는 데는 능란하다"며 이라크 파병연장안을 통과시킨 국회 국방위를 강하게 질타했다.

한국일보, 친일규명법 통과에 강한 의미부여

9일 국회 본회의 통과를 앞두고 있는 법안 중 한겨레가 파병연장안에 주목했다면 한국일보는 친일진상규명법에 주목했다.

한국일보는, 배달판에서는 기사가 넘쳐 4면 기사만 실었지만, 가판에서는 1면과 3면 박스 등을 쓰면서 8일 국회 행정자치위를 통과한 친일진상규명법안을 자세히 전했다. 한국일보는 이날 사설에서 친일진상규명법안에 대한 여야 합의에 의미를 강하게 부여했다.

사설은 "사안마다 명분과 이해가 다르지만, 합리적 절충과 타협을 통해서만 정치권과 사회 전체가 소목적 갈등을 딛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햇다.

한편 동아일보는 5면 머리기사 <친일 조사위원 '코드인선' 일방적 정치재판될 우려>에서 친일진상조사위원회, 진상조사방법 등의 문제를 지적했다. 동아는 '조사대상이 수만명 규모로 투서도 난무할 듯 싶고' '특정 시민단체 출신이 위원회를 장악할 가능성이 있으며' '물증이 없는 경우에는 진위를 둘러싸고 시비가 붙을 수도 있다'고 상황을 가정해 친일진상규명법을 비판했다.

중앙일보는 사설에서 "일부 보완은 됐지만 근본적 문제점은 여전히 남아있다"며 "친일진상규명은 필요하지만 갈등과 분열, 인신공격과 신연좌제에 악용하는 진상규명이 돼서는 안된다"고 주장했다.

세계일보는 4면 기사는 법안을 설명하는 데 그쳤으나 사설 <친일 진상규명, 편향성 우려된다>에서는 "여권에 편중된 진상조사위원 구성으로 볼 때 과연 중립적이고 독립적인 진상규명 활동이 보장될 수 있느냐는 점이 제기된다"며 "여야가 충분한 시간을 갖고 다시 협의하라"고 주문했다.

조선일보는 이 기사를 2면 하단에 작게 처리했다.

금감위장 "과거 분식회계 면책"…경향이 가장 분노

'동방계획'으로 가판에서보다 비중이 축소되긴 했지만 경향신문은 윤증현 금융감독위원장이 8일 "기업들이 느끼고 있는 분식회계 소급적용에 대한 불안감을 덜어줘야 한다"는 발언을 가장 강하게 비판했다.

경향은 1면과 4면 해설기사를 통해 정부여당과 재계의 잇따른 발언을 비판하고 시민단체의 입장에 무게를 실어주면서 재벌개혁이 후퇴될 것을 우려했다. 경향은 가판에서는 해설을 3면 머리에 실었었다.

한편 한겨레와 중앙일보는 이 기사를 경제섹션 1면에 실었고 국민일보와 세계일보는 경제면에 실었다. 가판에서 1면에 이 기사를 실었던 조선일보는 배달판에서 10면 뉴스브리핑에서 짧게 처리했다.

한나라당 "우리당 이철우 의원 간첩"…신문들 배달판 추가

8일 국회 본회의에서 한나라당 주성영 의원이 한 주간지의 인터넷판 보도를 인용해 "이철우 열린우리당 의원이 간첩인 것으로 드러났다"고 주장해 각 신문들이 배달판 정치면에 추가로 보도했다.

동아일보와 서울신문은 1면에 이 기사를 추가하고 해설기사도 썼다. 한겨레와 중앙일보는 각각 6면과 4면 머리기사로, 세계일보와 조선일보는 상대적으로 작게 보도했다. 이 기사는 가판에서는 국민일보만 보도했다.

한편 경향신문은 이 기사의 제목을 <또 색깔론으로 번진 '국보법 공방'>으로 달면서 색깔론 공방을 비판했다.

우리당 '국보법 우왕좌왕' 비판 만평 눈길

   
▲ 경향신문 12월9일자 만평
국가보안법 개정안 처리와 관련한 열린우리당의 사분오열을 지적한 두 신문의 만평이 눈길을 끈다.

서울신문은 "결국 '도로 보안법'을 위해 봄부터 '생쇼'를 그렇게 했나보다"며 열린우리당의 손바닥 상정을 비판했다.

한편 경향신문은 우리당의 '3인 4각'을 비판했다. 한 사람은 이쪽, 다른 한 사람은 저쪽이라고 주장하고 있다고 또다른 한 사람은 "그럴 거면 한나라당으로 가라"고 주장하고 있다. 석양 아래 이 광경을 지켜보는 한 노인이 "해 저문다. 밥은 먹고 다니냐"고 낮게 외치고 있다.

   
▲ 서울신문 12월9일자 만평
'국가원로회의' 성명…조·동-한겨레의 한판승부

국가원로회의(공동의장 강영훈·유창순)가 8일 '국가안전발전을 위한 대통령과 국회의장, 정당대표에게 보내는 권고문'을 채택한 것과 관련 일부 위원이 서명에 참여하지도 않았는데 동의한 것처럼 발표해 논란이 일고 있다.

국가원로회의는 8일 기자회견을 열어 "국내에 만연된 좌파·친북·반미의 감상적 사회혁명 풍조를 막고 국가이익과 애국심에 열중하는 자유·민주·인권·시장경제의 사회정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동아일보가 5면 <"국민여론 바탕 민생정치 구현해야">라는 제목으로 사진과 함께 이 기사를 실었고 조선일보는 2면에 사진기사로 짧게 처리했다. 서울신문과 중앙일보도 짧게 보도했다.

한겨레는 가판부터 1면에서 강원용 이사장과 송월주 스님 등 일부 위원들은 권고문 채택에 동의한 적이 없다며 반발하고 있다는 내용을 보도했다.

경향신문은 배달판에서 이 기사를 추가하면서 강원용 이사장의 '명의도용' 주장도 함께 보도했다.

한총련의장 구속, 배달판 추가

서울 남대문경찰서는 8일 이적단체로 규정된 한총련의 12기 의장 백종호(25·한국외국어대4)씨를 국가보안법 위반 등 혐의로 구속했다.

조간 신문들은 배달판 사회면에 이 기사를 단신으로 추가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