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왼쪽부터) 이경숙 여성신문 편집국장, 이하나 젠더폴리틱스소장. ⓒ여성신문
▲ (왼쪽부터) 이경숙 여성신문 편집국장, 이하나 젠더폴리틱스소장. ⓒ여성신문

여성신문 신임 편집국장에 이경숙 경제에디터가 선임됐다. 이하나 전 편집국장은 젠더폴리틱스소장을 맡게됐다.

이경숙 신임 편집국장은 기자협회보에서 기자 생활을 시작해 월간 말, 한겨레이코노미21, 머니투데이에서 주요 부서를 거쳤다. 이로운넷 창업자 겸 대표이사, 비즈니스포스트 글로벌&기후에너지부장을 역임한 후 지난 25일 여성신문 편집국장에 선임됐다.

이하나 젠더폴리틱스연구소장 겸 정치에디터는 2009년 8월 여성신문에 입사해 2022년부터 편집국장을 맡았다.

이경숙 편집국장은 27일 미디어오늘에 “기자는 독자가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경계 너머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취재해 문제의 근원과 잠정적 해법들을 전해주는 존재”라며 “편집국의 눈 밝고 발 빠른 기자들이 성평등, 안전, 지속가능성 등 문제의 근원과 해법을 잘 보도할 수 있도록 조직을 정비하고 취재체계를 더 효율화하겠다. 1988년 여성신문 설립 이래 투자로, 구독으로, 후원으로 뒷받침해주고 있는 독자들이 바라는 바 역시 그것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하나 젠더폴리틱스연구소장도 같은 날 “여성 국회의원 비율은 19%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33.9%에 크게 못 미치는 수준이다. 22대 총선 출마자 중 여성 비율은 14.2%로 4년 전 총선 때 여성 비율 19.1%보다 4.9%포인트나 줄었다”며 “여성 대표성이 악화되는 상황에서 젠더폴리틱스연구소의 역할이 더욱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 젠더 관점에서 정치사회 이슈를 분석하고 여성의 정치 참여 활성화를 위한 조사연구를 통해 법제도적 개혁방안들을 제시하는데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