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3월26일 유시춘 한국교육방송공사(EBS) 이사장(오른쪽)이 정부과천청사 방송통신위원회에서 열린 EBS 이사장 해임 관련 청문에 출석하기에 앞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2024년 3월26일 유시춘 한국교육방송공사(EBS) 이사장(오른쪽)이 정부과천청사 방송통신위원회에서 열린 EBS 이사장 해임 관련 청문에 출석하기에 앞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김홍일) 해임 청문에 참석한 유시춘 EBS 이사장이 업무추진비를 사적으로 유용한 적이 없다며 방통위 해임 결정에 법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국민권익위원회는 지난 4일 유 이사장이 청탁금지법을 위반하고, 업무추진비를 부정하게 사용했다며 사건을 방통위와 대검찰청에 넘겼다.

유 이사장은 해임 청문을 마친 26일 오후 3시경 미디어오늘과 통화에서 “해임 결정에 대해 가처분과 본안 소송을 하겠다”고 말했다.  유 이사장은 이날 오전 기자들과 만나 “해임 추진은 정부가 그간 진행해온 공영방송 경영진 솎아내기의 일환”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유 이사장은 현재 방통위가 대통령 추천 김홍일 방통위원장과 이상인 부위원장 2인 결정으로 운영되는 체제를 지적하며 “권태선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장 해임 효력을 정지시킨 판결도 방통위의 절차상 하자가 많이 작용했고, 오래된 사건이지만 정연주 사장이 KBS에서 해임되고 본안 소송에서 3년 만에 무죄받았을 때도 절차법상 하자가 크게 작용했다”고 했다.

유 이사장은 이날 방통위 청문 질의가 오전 10시부터 1시간10분 가량 진행됐고, 조서 작성 등을 포함해 오후 3시경 마무리됐다고 전했다.

청문은 권익위 조사 결과 내용에 대해 유 이사장이 답변하는 형식이었다. 유 이사장은 “권익위에서 일방적·폭력적으로 조사한 내용에 대해 확인하길래 내게 메모가 있거나 확실히 기억나는 것들 중심으로 사실관계를 확인했다”며 “사적으로 유용한 게 아니라 공적으로 쓴 것이라고 입증할 수 있는 자료도 냈다”고 했다. 

유 이사장은 “EBS의 수신료 몫이 (2500원 중) 70원으로 비합리적이고 비현실적이라 이사장으로서 국회 교육위·과방위(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교육계, 정부 관계자들까지 여러군데 뛰었고 그 결과 김영식 국민의힘 의원이 EBS 수신료 늘리는 법안을 발의했다”면서 “거기엔 사실 내 땀과 노력도 들어있다고 (청문에서) 말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지금 원거리에서 (업무추진비를) 썼다고 시비 붙는 건데 프로그램 관련 세미나도 열 다섯번 하는 등 ‘내가 열심히 일한 죄’라고 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